스마트 경제 - 바이두(Baidu),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
리옌훙 지음, 장샤오펑 외 엮음, 이서연 외 옮김 / 버니온더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판 구글’로 불리는 중국 최대 검색엔진 기업인 바이두. 이 책은 바이두의 창업자이자 회장인 스타기업가 리옌홍이 저자로, 스마트 경제와 함께하는 바이두, 산업 스마트화 그리고 미래의 스마트 사회에 대해 다루고 있다. ‘스마트 경제’는 리옌홍이 2019년 처음 제시한 개념으로, 인공지능이 새로운 토대가 되어 주도하는 경제를 말한다. 책은 스마트 경제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총 5개 파트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스마트 경제의 정의, 스마트 경제 시대의 바이두, 스마트 산업화, 전통 업종의 스마트화, 스마트 미래 사회로 이뤄져 있다.

 

저자는 인공지능으로 건설한 신인프라가 중국 경제 성장의 새로운 엔진이 될 수 있다고 하며 스마트 경제가 기계와의 상호작용, 인프라의 변화, 새로운 업종 생성 등 사회 전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상한다. 또 스마트 경제 시대가 도래했을 때 바이두의 역할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산업 전반의 스마트화에 따른 변화 양상 또한 자세히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와 생활 속에 깊이 들어온 AI를 설명하며 사회와 우리가 걸어야 할 길을 말한다.

 

책이 600페이지에 다다르는 만큼 반복되는 내용도, 주제에 대한 예시와 설명도 구체적이고 많다. 또 책의 저자가 바이두 창업자이기에 전반적으로 바이두의 스마트화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룬다. 가장 인상깊었던 부분은 바이두 AI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의료였다. 바이두는 2018년 스마트 클라우드 스마트 의료 부서를 설립 후, AI 기술과 의료 분야의 긴밀한 결합을 통해 일체화 스마트 의료 솔루션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보조 문진, 보조 진단, 의료 방안 추천, 의사 진단 품질 관리 등이 가능해 의료의 질과 안전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원가비용을 관리해주어 일반 의료를 도울 수 있다고 한다. 중국은 나라 특성 상 의료 수요는 높은데 의료 자원은 부족한 불균형 문제가 꾸준히 자리잡고 있는데, AI 스마트 의료가 이를 해결해주고 고품질과 고효율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사회 전반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지속적 발전이 가능하도록 AI를 통한 의료산업의 스마트화에 투자하는 이 사례가 흥미로웠고, 우리나라에도 이와 같은 노력을 하는 기업들이 많아지면 국민 건강과 의료산업 성장에 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우리 사회와 함께하고 있다. 스마트화 시대에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는 스마트 기술에 대한 이해와 투자는 필수이다. 이 책을 통해 스마트 경제 과정에서의 바이두의 노력을 상세히 살펴보고 참고하여, 미래를 내다보며 산업을 이끌어가는 선진적인 안목을 키울 수 있을 것 같다.

 

* 서평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