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를 살리는 논어 한마디 - 거친 물결에 흔들리는 삶을 잡아줄 공자의 명쾌한 해답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5월
평점 :

일상에서 우리는 쉽게 듣는 말이 공자님 말씀에... 또는 공자라는 호칭이다. 그만큼 신뢰할 만한 인물이고 논어는 공자의 말씀과 사상이 담긴 권위 있는 책이다. 논어는 인간이 다른 사람들과 왜 조화로운 공존을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윤리적인 대안이 담겨 있다. 타인과의 관계를 위해 우리는 어떤 노력을 기울어야 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대답을 찾아보는 자세로 논어를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
저자 판덩은 서서히 본인의 삶 속에 파고든 논어를 깊이 탐독하고 공자의 매력에 빠져들었다. 초조함과 불안함을 떨치고 공자의 말씀을 통해 마음의 평온을 되찾았다고 한다. <나를 살리는 논어 한 마디>라는 책은 리인편, 공야장편, 옹야편 이렇게 세 파트로 구성했다. 한 문장씩 배경 설명과 재해석을 통해 의미를 분석해주고 마음채우기라는 코너를 마련해 자신의 삶과 연결지어 생각해 볼 수 있게 했다. 리인편은 인에 대한 직접 간접 설명이 많다. 그것이 구체화 된 군자의 태도등에 대한 설명으로 이루어져 있다. 공야장편은 주변 인물에 대한 공자의 인물평으로 바람직한 군자상을 제시하고자 한다. 옹야편에서는 주변 인물에 대한 공자의 애정과 자상함 등을 엿볼 수 있다.
" 말은 신중하게 천천히, 행동은 민첩하되 정확히"
" 간장 종지로 태어나도 뚝배기의 꿈을 꾸는 삶"
" 타인에게 주는 따스한 빛은 곧 나를 밝히는 빛이 된다"

공자의 진수가 담긴 논어가 오랜 시간 동안 인류 지성의 자랑스러운 유산이 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일까. 핵심 사상인 인의 개념에 있다고 한다. 인은 인간이란 존재가 홀로 살 수 없고 타인과 더불어 살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전제하면서 타인의 배한 배려과 너그러움으로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을 주장하는 핵심 가치이다.
세대를 초월해서 읽히는 책 논어를 통해서 한 문장 한 문자 곱씹어가며 내 삶의 의미와 방향을 고민해 볼 것을 권유하고 싶다. 모든 것이 빠르게 급변하는 이 시기에, 갈등과 차별이 심해가는 이 지점에서 인을 핵심 가치로 내세우는 공자와 유교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어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 서평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