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 감성지능 강의 -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감정 경영 수업
하버드 공개 강의 연구회 지음, 송은진 엮음 / 북아지트 / 2022년 3월
평점 :

예로부터 우리는 변함없이 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다. 많은 학자들은 지능을 결정짓는 요인이 무엇인지 궁금해했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유전결정론과 환경결정론으로 양분된다. 하지만 여전히 두 주장은 팽팽하다. 지능은 유전이나 환경 중 한 가지의 독립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 않고 두 요인의 복합적인 작용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지능지수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뭘까. 지능지수를 통해 학업 성취를 예측할 수 있거나, 어떤 직업을 갖게 될지 예측을 할 수 있다. 또한 심리적인 적응 정도도 예측 가능하다고 한다.
지능의 종류는 다양하다. 하버드대학 심리학과 교수인 가드너는 인간의 지능을 8가지로 분류한다. 우리가 보편적으로 지능이라 함은 수*과학적 지적 능력을 중요시하고 학업능력과 성공으로 연결 짓는다. 하지만 최근 기업들은 창의적이고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재, 인간적이고 배려심 있는 사람을 높게 평가하기 시작했다. 자신 또는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는 능력, 사람의 마음을 두드리고 한 차원 높게 인지할 수 있는 능력 즉 감성지능은 생각과 감정을 결합하여 사회적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고차원적인 능력이다. 하버드 대학은 공부 벌레들이 모인 집단이다. 이 학생들에게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로 감성지능을 강조하고 감성지능을 높이는 훈련과 개인의 발전에 얼마나 중요한 작용을 하는지 보여주고 있다.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사람들을 주변에 두고 있으면 나까지 행복해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IQ가 높은 사람은 명확한 삶을 성공적으로 살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EQ가 높은 사람들은 더 효율적으로 살고 만족감을 더 잘 느끼며 지능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갈 것이다. 자제력만으로도 나의 감성지능을 어느 정도 측정해 볼 수 있다. 최상위 리더의 차이가 주로 감성지능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나타난 것만 보더라도 우리가 감성지능을 높이고 갖춰야 할 충분한 이유는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부정적인 정서를 떨쳐내고 자신을 정확히 알고, 분노를 지혜로 바꿀 줄 아는 자기관리를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내가 다른 사람을 이끄는 삶을 살 것인가, 다른 사람을 따르는 삶을 살 것인가...... 이 책 안에서 답을 찾아보면 좋을 것이다. 우리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강인함과 끈기를 잃기 쉽다. 삶의 목적지는 모두 같지만, 그 해석과 과정이 다를 뿐이다. 그 과정을 좀 더 강인하고 끈질기게 이끌어가는 삶을 통해 긍정적으로 운명에 맞서보기를!
* 서평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