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과장! 이렇게 돈벌어 오너가 되어라
차문현.신상훈 지음 / 시사저널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지금까지는 단 한 번도 창업을 생각해 본 적이 없다.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만의 특별한 재능을 갖고서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잘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투자와 창업이 왜, 어떻게 인생의 안정적인 밑천이 될 수 있는지 이 책을 통해서 다시 생각해 보게 되었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 부를 축적하는 방식도 달라야 하고 부를 재생산하는 투자의 패턴도 바뀌고 있다. 돈의 흐름을 끊임없이 추적하고 공부해서 자신만의 투자 스타일을 찾고 원칙에 따라 부의 단계를 성취하는 과정은 이제 삶의 행복 중 필수조건이다.

금융 투자 전문가 차문현 저자의 신념과 삶을 살아가는 사고방식에도 끄덕여진다.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욕심을 너무 과하게 내지 말고 베풂에 가치를 두고, 무엇보다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이 진정한 투자라는 자세로 삶을 대하라는 것이다. 투자와 창업에 공통된 성공원리라는 것이 특별한 재능을 필요로 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기본은 성실함, 꾸준한 투자를 통한 경험과 지식을 쌓아 올려 일 자체가 행복이 되는 변화를 실현해 보는 자세이다.

'돈으로 돈 버는 방법'의 핵심으로 투자, 복리 수익률, 장기투자(인덱스펀드 또는 ETF)를 명심해야 한다. 최근 자산 시장에서는 버블 가능성이 거론되며 변동성이 굉장히 심하다. 이런 현상에서도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시대의 흐름 - 블록체인 기술, ESG 관련 정보, IT의 폭넓은 확장성 등 - 을 읽어내야 한다. 어릴 적부터 투자와 경제관념에 많이 노출되는 경험을 기반으로 금융업의 변화 방향을 파악하고 분산투자로 안전한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매일 다니는 회사에서도 의미를 부여하며 경영자의 마인드로 시간을 활용하며 미래를 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면서 자기만의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비대면화, 자동화와 무인화의 가속화로 임금근로자는 점점 축소되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는 축소되고 창업의 확장은 이제 현실적일 수밖에 없다. 책을 읽다 보면 나만의 대체 불가능한 능력과 경험을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쌓고 이루어나가야 할지 고민을 하게 된다. 초고령화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육체적 노동에서는 벗어나고 있지만 정신적 노동의 강도는 점점 세지고 있는 건 아닌지. 인생의 오너가 되기 위해 내 삶의 패턴을 다시 돌아보는 시간이 된 듯하다.




2030부터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제대로 된 금융 시스템의 변화를 인지하고 금융 투자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와 해법이 명확히 제시된 책이다. 인생을 살면서 우리는 돈, 저축, 투자, 교육, 직업, 부를 고민하면서 평생 돈의 흐름과 함께 할 수밖에 없다. 누구나 외치는 경제적 자유지만 누구에게나 쉽게 주어지지 않는 현명한 재테크 시크릿이 과연 무엇일까 이 책 안에서 발견해 보길 바란다.



* 서평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지원받아 작성한 솔직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