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시줍줍 - 전지적 투자자 시점에서 건진
김보라.박수익 지음 / 어바웃어북 / 2021년 9월
평점 :

최근 증권사 은행 고액 자산가들의 투자 비중을 보면 포트폴리오 65% 가 주식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기록적인 비중이고 주식 자산의 비중의 중요성이 강조된 부분이다. 기업의 실적이 두드러지는 만큼 현재의 주식 투자 비중은 합리적이며 주식형 펀드에 엄청난 금액의 개인 기관투자자 자금이 유입되고 있는 현상과 글로벌 기업과 국내 기업 실적이 호조세를 보이면서 향후 1년간 증시도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 이후 한국 주식 시장에는 개인투자자가 급증하면서 시가 총액 상위 종목들도 거침없이 투자하고 있다. 개인들이 많이 매수해온 시총 상위 종목들은 최근 몇 달 동안 여러 이유로 휘청거리며 주가는 박스권 안에 갇힌 흐름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이 강해졌고 신성장산업이 2009년 55%에서 2021년 77%로 상승했으며 코스피 상위 10대 종목은 새로운 경제 체제에 잘 적응하고 있다. 우리 개인투자자들의 한 축이 된 주식투자는 이어질 수밖에 없는듯하다. 현명한 투자자는 투자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른 호흡으로 지속적으로 공부하고 업데이트해야만 한다. 가장 기본적인 기업의 자료를 효과적이고 정확히 읽어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이 바로 공시줍줍이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은 안전하다는 인식이 만연되어 있다. 대형주는 무조건 장기보유하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도 많다. 경제 신문이나 주식 유튜브를 통해 공부를 하며 투자한다지만 정작 가장 기본이 되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는 기업공시를 열람하는 투자자는 많지 않다. 최근 주식 시장의 흐름은 공부가 없으면 손실이 크고 공부를 해가며 투자를 해도 많은 수익을 내는 것이 어렵다. 그만큼 빠르게 주도주가 바뀌고 있고 많은 투자자들의 심리도 발 빠르게 반영되며 변화하고 있다. 이럴수록 기업공시를 꼼꼼히 살펴보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에는 수많은 공시가 올라온다. 최소한 내가 보유한 종목에 대한 공시라도 매일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리스크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단 다트는 무료로 기업공시를 제공하고 있다. 새롭게 알게 된 기업공시채널 카인드는 한국거래소가 운영한다. 신규상장, 매매거래정지, 투자주의 환기종목, 불성실공시, 예비심사 기업, 공모기업 등과 같은 공시는 다트에는 찾아볼 수 없는 내용이고 카인드에서 볼 수 있는 내용이다. 좋은 공모주를 고르는 방법과 청약 방법, 갑자기 유상증자 공시를 하는 회사의 주주가 된 경우 청약 방법 및 신주인수권 거래 방법, 무상증자를 하는 회사는 어떤 이유일까, 회사가 감자하는 이유와 실제 감자 사례를 통해 감자로 인한 재무구조의 변화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기업가치나 주식 가치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내가 투자한 기업이 주식분할이나 주식병합을 발표할 때 공시를 보는 방법, 배당수익률을 최대로 받기 위한 매수 시점, 공시를 통해 기업분할을 확인하는 법과 그 목적, 상장회사가 돈을 마련하는 수단 중 하나인 주식연계채권의 종류별(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특징과 투자법, 자사주 활용 방식과 주가에 미치는 영향, 부동산 간접 투자 상품 리츠와 배당금 지급 일정 등 이 모든 내용들을 공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씨젠, HMM, LG화학, 삼성전자, 아시아나, F&F ... 등 기업공시 사례를 통해 쉽게 설명되어 있어 의외로 이해가 잘된다.
이 책은 공시를 분석하는데 철저히 투자자의 입장에 무게감을 두고 설명하고 있다. 단순한 개념 설명이 아니라 공시를 실전 투자에 어떻게 접목해야 하는지 그 방법까지 안내하고 있다. 기업공시를 살펴본다는 것은 투자의 대가 워런버핏 또는 슈퍼개미들처럼 대단한 열정이 있어야만 가능할 것 같았지만 이 책은 아주 쉽게 기업공시를 통해 기업 분석과 현황을 살펴볼 수 있는 혜안을 준다. 그동안 나의 투자는 준비운동 없이 바로 올림픽 출전에 뛰어든 느낌이랄까. 너무 많은 정보에 휘둘리지 말고 신문 들쳐보듯 가볍게 공시를 매일 살펴보는 훈련은 아마도 기업과 산업의 전반적인 지식과 수익뿐만 아니라 내 삶의 상식도 풍부해지기 충분할 듯싶다.
* 서평이벤트에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