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리프 DEBRIEF Vol.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 POST COVID-19 디브리프 DEBRIEF 2
바이러스디자인 UX Lab. 지음 / 바이러스디자인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한 권의 책이 도착하면서 전해져 온 유쾌한 바이러스~

도착한 디브리프 2권은 한 권의 사진도록과 같은 느낌으로 디자인과 편집이 깔끔하고 색채감과 여백이 잘 조화를 이루고 있어서 코로나로 묶인 우울감을 날려주었다. 출판사에서 직접 손편지와 마스크까지 동봉해 보내주신 센스에 감동했다. 이 책은 센스와 감동까지 함께 즐거움으로 내게 다가왔다.

"인생은 공평하지는 않지만 운명은 자기 손에서 나온다" 쇼펜하우어의 말이 떠오른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삶은 끊임없이 변화와 골치 아픈 일들을 제공하고 있다. 지금은 코로나 19 로 많은 것들이 변화가 몰려왔다. 아마도 이 변화는 가속화되고 누군가에게는 불행으로, 누군가에게는 기회로 다가오고 있을 것이다. 나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어야 할 지 많은 고민을 해야하는 시기가 아닌가 싶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의 삶을 미리 진단해보고 적응해나갈 영역에 대한 연습이 필요할 것이다.

이 책은 코로나19의 개요로부터 출발해서 질병과 역사, 뉴노멀 시대의 우리 삶의 변화를 다각적으로 다루고 있다. 커머스, 식문화, 예술, 교육, 문화, 업무 등 비대면 교육과 원격근무가 대체 수단이 아닌 바로 눈앞에 닥친 현실로 들어와 있다. 급격한 변화에 따라 디지털 세대의 주축과 비대면이 익숙치않은 기성 세대들의 조화로운 협업도 필요해보인다. 가속화되는 디지털로의 전환에는 분명 소외되는 사람들과 집단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보이지않는 구멍까지 메울 수 있는 정책과 사회적 시스템이 절실할 수 밖에 없다.

소비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공유의 개념은 지고 구독의 개념이 확산되고 있다. 무엇보다 차량 구독형 프로그램은 기후변화 문제점을 해결하는 대안으로도 충분한 가치는 있어 보인다. 오프라인 매장의 변화는 브랜드를 알리고 콘텐츠를 보여주는 체험형으로 변화할 수 밖에 없고 그럴수록 공간에 대한 수요는 높아질 것이다.

 

미래학자 마틴 포드의 말처럼 로봇이 경제의 주요 구성원이 된다면 우리 노동의 가치는 어디서 찾아야 하는걸까...

문화레저산업이 축소되면서 문화 예술 컨텐츠의 온라인화가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컨텐츠를 이용하는 행태 역시 변화하고, 대부분 플랫폼들이 모바일 레이아웃에 최적화되고 있다. 비대면이지만 대면했을 때의 유사한 퀄러티를 제공해 주는 컨텐츠 개발 또한 중요한 과제임을 제시한다.

50~60 기성세대에게도 온라인의 편의성을 경험케 하고 평생 학습이 의무가 되는 계기로 바뀌고 있다. 트랜드를 읽어야만 적응하고 도태되지않고 가속화되는 디지털사회의 변화른 따라갈 수 있을 것이다.

코로나19이후 발생한 다양한 일상의 제약은 우리 삶을 송두리째 흔들고 있다. 생존을 위한 전략 뿐 아니라 어떤 철학과 가치를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 이 책을 읽는 내내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개인 방역과 사회적 거리두기가 우리의 일상화 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에서의 우리의 균형점을 잘 찾아가야 한다. 국가적인 시스템과 체계의 변화도 필요하겠지만 개인 스스로도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해야하겠다. 앞으로의 우리 삶의 변화의 사례를 분석한 디브리프2권은 에필로그에 추천도서와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두고 있어 한번 전체적으로 조망하기 적절하다.

 

* 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디브리프2권,#포스트코로나달라지는우리삶,#바이러스디자인,#책과콩나무,#서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