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 지식의 한계 세계관 - 과학적 생각의 탄생, 경쟁, 충돌의 역사
리처드 드위트 지음, 김희주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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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과 기술은 인류가 성취한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문제 해결 수단임에 틀림없다. 과학과 기술의 발전에는 가설이나 전제를 필요로 한다. 자연현상이나 인문사회현상의 정확한 모습 및 관계를 인과성과 법칙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반면 철학은 가치와 당위의 문제를 해결하고, 과학의 토대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그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철학과 과학은 분명 추구하는 목적은 다르지만 진리를 발견하고자 하는 지향점은 같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과학철학 관련도서도 많이 출간되고, 몇 년전 장하석 교수의 강연도 주목을 끌었던 기억이 난다. 과학이 어떻게 발전해왔고, 과학의 역사에서 우리가 배울 것은 무엇인지 진지한 고민이 시작된 것이다. 우리 지식의 한계를 뚫고 과학은 우리의 세계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에 대한 고찰을 이 책은 담고있다.

저자 리처드 드위트는 철학과 교수이다. 과학철학을 전공하고 주 연구 분야는 수리 논리학과 철학적 논리학, 심리철학이다. 역사, 과학, 철학의 관계를 세부적으로 촘촘하게 들여다보면서도 큰 그림을 볼 수 있게 설명하고 있는 입문서로 과학사나 과학철학을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입문서라고 하기에는 무게감이 있는 내용과 부피다.

과학철학이란 무엇일까. 과학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새로운 과학기술을 검증하며 종합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과학적 사실에 대한 절대적 신뢰가 인공지능까지 탄생까지 가져온 지금은 더더욱 철학적 사유가 필요하다.

이 책의 목적은 과학사와 과학철학의 기본적인 쟁점을 소개하고, 아리스토텔레스 세계관에서 뉴턴 세계관으로의 전환을 탐구하고, 상대성이론과 양자론, 진화론 등 최근의 과학 발전에 따라 서구 세계관이 직면한 도전을 탐구하는 것이다. 관점은 사물이나 현상을 바라볼 때, 내가 세상을 이해하는데 좀 더 쉬운 방법으로 접근하게 해준다. 우리는 스스로가 미처 관점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형성되고 발견되기도 한다. 의도적으로 세상을 다양하게 보는 관점을 일관성 있게 모아 세계와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 그것이 바로 세계관이 되는 것이다.

 

 

 

 

 

저자는 퍼줄 조각이 맞물리듯 서로 연결된 믿음 체계, 서로 밀접한 관계로 엮이고 연결된 믿음의 체개라고 정하고 있다. 기원전 300년경부터 1600년 무렵까지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세계관은 완전히 틀렸음에도 당시 서구 사람들은 대부분 같은 방식으로 세상을 보았다는 것이다. 물론 확연히 다른 우주관을 가지 집단도 있었지만 이런 집단적 믿음들이 개인적 믿음들과 마찬가지로 서로 맞물려 조리 있고 일관된 믿음 체계를 이루었다는 것을 그림 퍼즐로 알 수 있다. 뉴턴의 세계관 역시 그림 퍼즐의 믿음 체계로 구성되어 있지만, 중심 믿음이 다르다.

믿음 체계를 설명하기 위해 세계관과 진리, 사실과 추론의 연관된 쟁점을 소개하고 과학 이론을 대하는 두 가지 태도 도구주의와 실재론을 프톨레마이오스 천문 체계 이론을 가지고 보여준다.

어떤 세계관이건 그 관점에서 보면 그 세계관의 믿음은 옳은 믿음으로 보인다. 여기서 우리가 상식으로 여기고,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우리의 기본 믿음이 반드시 옳은 것은 아니다라는 사실을 놓치면 안될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세계관에서 뉴턴 세계관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우주의 구조에 관한 여러 천문학적 이론들이 관여한다. 크게 지구를 중심으로 삼는 이론, 태양을 중심으로 삼은 이론이 있다. 프롤레마이오스 천문 체계, 코페르니쿠스 체계, 티코 체계(코페르니쿠스 체계의 장점들을 지키는 동시에 지구를 우주의 중심으로 삼은 체계), 케플러 체계의 배경지식과 각 체계를 비교해주고 그 체계가 어떻게 수용되었는지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지구중심설에서 태양중심설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갈릴레이는 최초로 망원경을 이용해 천체를 관측해서 새로운 경험적 데이터를 제공했다. 코페르니쿠스로부터 시작된 과학의 새로운 물결은 뉴턴에 이르면서 완결되었다. 관련 현상들로부터 작용하는 힘들을 도출해 또 다른 현상들을 설명하는 뉴턴의 탐구 방식은 물리분야를 비롯해 화학, 생물학 등 다른 분야까지 수백 년간 적용되었다. 우주의 거의 모든 것을 설명하거나 최소한 곧 설명할 것 같은 뉴턴의 패러다임도 일정 시간이 흐르자 공격을 받게 되고 결국 20세기에 들어 아인슈타인 패러다임으로 교체된다.

 

 

 

 

우주와 관련된 중대한 의미가 상대성이론과 양자론에 함축되었으며 진화론도 우주 속의 우리 위치와 우리 자신에 관한 견해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상대성이론에 함축된 의미들은 공간과 시간이 관찰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처럼 공간과 시간이 그 누구에게나 똑같다고 확신하는 경향이 있다. 공간과 시간이 절대적이라는 견해는 최소한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전해진 믿음이었고, 뉴턴의 틀 속에서 드러난 것이다. 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우리의 믿음을 돌아보며 어떻게 공간과 시간이 누구에게나 똑같다는 이상한 내용을 믿었냐며 고개를 갸우뚱거릴지 모른다. 상대성 이론은 명백하고 옳다고 보였던 믿음이 얼마나 잘못된 철학적/개념적 사실이었는지를 보여준다. 과학은 과연 객관적 진리인지, 사회적 합의인지 의구심이 든다......

우리는 자신이 가진 지식 배경에 따라 과학기술, 역사에 대한 생각도 다르다. 과학기술의 세계상에 열광하거나 매몰될 것이 아니라 균형잡힌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하고, 수많은 철학자와 과학자들의 흔적을 쫓아가며 자신의 편협된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통찰력있는 시각을 갖는 것이 필요하겠다. 현재 우리가 믿고 있는 과학적 사실이 미래에도 사실일까 궁금하다면 인간의 관점에서 바라본 저자의 세계관을 이 책으로 따라가 보길 추천한다.

*서평단으로 선발되어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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