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의 세계 - 세계 석학 7인에게 코로나 이후 인류의 미래를 묻다
안희경 지음, 제러미 리프킨 외 / 메디치미디어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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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로 전례 없는 혼란이 밀어 닥친 지금 전 세계가 위기를 앓고 있다. 의료 위기, 경제 위기가 확산되면서 우리는 세계 최강 대국이라고 믿었던 미국과 소위 선진국이라고 칭했던 나라들의 대처를 보고, 그들의 민낯을 마주하며 지금껏 우리가 갇혔던 프레임을 다시 확인하는 시간이 되었고, 인류가 지나온 발전의 과정에 의문을 품을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직면한 뉴노멀 시대는 산업 전반이 변화하고 있고 언택트가 보편화되면서 문화 자체도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밖에 없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새로운 사회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고, 우리는 소외됨없이 잘 적응할 수 있을지 두렵다. 「오늘부터의 세계」 라는 제목에서부터 어떠한 생존 조건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어떻게 새로운 역사가 펼쳐질지 기대가 된다.

저널리스트 안희경은 PD로 일하다 최근에는 전문 인터뷰어로 활동하고 있다. 세계의 지성들을 직접 만나기도 하고, 전화 연결, 심지어 섭외 편지까지 쓰면서 인터뷰이들과의 취재를 이끌어 낸다. 내노라하는 석학7인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현재 우리의 좌표를 확인하고 위기를 타파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위해 그들의 혜안을 빌리고자 하였다. 제러미 리프킨, 원테쥔, 장하준, 마사 누스바움, 케이트 피킷, 닉 보스트롬, 반다나 시바. 이들이 진단한 위기의 원인과 대안으로 제시한 정책을 구체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우리가 역사적인 웜홀에 들어섰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역사의 정상적인 법칙들은 중단되었습니다. 몇 주 전만 해도 불가능했던 일이 평범한 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편으로 이는 우리가 더 신중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지칫 폭군들이 민주주의 안에서 권력을 잡고, 그리하여 디스토피아가 도래해 우리를 짓누를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우리는 반드시 스스로에게 꿈을 갖도록 허락해야 합니다.P10

인터뷰 요청에 대한 유발하라리의 답변이 프롤로그에 실려있다. 우리가 새롭게 써야할 역사의 무게감이 가득한 답변으로 느껴진다. 변혁의 시기는 분명 세계질서의 재편을 가져올 것이고 그 중심에 우리 나라가 있다고 자부한다.

제러미 리프킨은 화석연료에 기초한 문명, 기후 변화가 팬데믹 발생의 원인이라고 말하고 있다.

대응 방안으로 그린 뉴딜을 제시한다. 기후 위기 극복과 경제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서 통신과 교통, 에너지 등 인프라 혁명이 필요하다. 한국은 이미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나 산업화 국가 중 매우 낮은 비율의 재생에너지를 차지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하고 있다. 유럽 연합은 스마트 유럽, 디지털 그린 뉴딜의 국가 계획을, 중국은 인터넷 플러스라는 국가 계획을 했다. 최근 우리나라도 경제 사회구조의 전방에 대대적 변화의 필요성을 토대로 정부는 최근 글로벌 경제 선도를 위한 국가발전 전략으로 한국판 뉴딜을 추진함으로써 일자리 창출을 통해 경제적 충격 최소화 하려는 계획을 추진중이다.

현재 중국 사회변화를 이끄는 가장 주목받는 지식인이자 농업경제학자인 원톄쥔은 식량 위기의 필연성을 경고한다. 평화와 안전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새로운 이데올로기는 바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 즉 생태시스템을 제시하고 있다. 미국이 중국을 세계화로부터 분리시키고자 하는 강력한 정치적인 힘을 보이는 행보를 하고 있는 트럼프를 비꼬는 대목에서는 자국에 대한 자존감이 높은 느낌이 난다.

우리는 자연의 일부이므로 질주해오던 관성을 멈추고 우리의 대지, 우리의 문화, 우리의 공동체 사회로 돌아가기를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개인이 해야 할 의무에 대해 노자의 글귀로 답을 대신한다.

반자도지동( 되돌아가는 것이 도의 움직임이다). 상생의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볼 지점이구나 싶다.

한국의 대표주자 영국 캠브리지 대학 교수 장하준은 성장의 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마이너스 성장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고 성장이 없어도 국민의 질을 올라갈 수 있다고 말한다. 전 세계가 공급망으로 얽혀있다보니 단기적인 효율 중심의 신자유주의 체제는 이제 헛점이 드러나고 있고 우리는 이 위기에 노동의 재발견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권에 기반한 보편적인 복지국가가 제일 공평하다는 장하준 교수의 견해이다. 이재명 지사의 강력한 기본소득제 논란이 연일 이슈인데 한 발 더 발전된 사회는 어떻게 귀결될 지 궁금해진다.

법철학자, 정치철학자, 윤리학자이자 역량이론의 창시자 마사 누스바움은 철학자다운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우리가 바이러스 앞에서 취약해졌듯이 인간은 모두가 연약하다는 깨우침을 통해서 코로나로 인한 혐오 정치에 대한 성찰이 일어날 것이라고 한다. 아시아 전통이 다양하고 풍부해서 아주 많은 정치적 사상을 담고 있지만 아직 무지해서 열심히 본인이 가진 인식을 바로 잡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대목에서는 진솔한 인간미가 느껴진다. 모든 사람이 인간으로서 품격을 누릴 수 있는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사회의 안전망이 갖춰진다면 우리의 불안은 사라질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다.

사회역학을 공부한 영국 요크대 교수 케이트 피킷은 미국의 의료 수준이 낮다는 평가를 직설적으로 던지고 있다. 그 원인은 경제적 불펼등 정도, 교육 수준의 격차, 빈곤 그리고 차별과 편견의 심한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한다. 감염병 발생에 대한 대비책으로는 정부가 공중보건 시스템을 강화해야 하고, 사회구성원들은 회복 탄력성을 갖추기를 권유한다. 환경과 공동체를 지켜낼 자본주의 모델로 도넛 경제학 등의 대안을 통해서 이윤 중심의 세계화 자본주의를 벗어나야 한다고 충고하고 있다.

영국의 분석철학가로 이름을 올린 닉 보스트롬은 인류를 파멸로 몰고갈 수 있는 요인으로 기후변화, 핵무기, 인공지능, 바이오기술 등을 꼽았고, 현재 실존하는 위협이 핵무기나 기후변화라면 인공지능이나 바이오기술은 미래를 위협하는 요인이라고 한다. 이러한 엄청난 위험 요소를 제어하기 위한 대안이 국제 조정 문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글로벌 거버넌스 능력을 갖추기를 요구하고 있다.

토종 종자 보전과 유기농 농법 확산을 위한 나브다냐를 설립한 환경운동가 반다나 시바는 동물 해방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모든 종은 상호연결된 존재이므로 식물, 세균의 권리까지 존중해야 우리도 건강을 얻는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이미 시작된 경제 위기에 대응으로 지역 경제 시스템 즉 대지를 보호하며 농사짓는 순환 경제를 제시하고 있다.

코로나 시대 이후에도 우리는 여전히 이웃과 자연과 함께 공존을 모색해야 평안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일깨워주고 있다.

7인의 석학은 한결같이 말하고 있다. 과거의 답습된 역사를 다시 써야 한다고. 불평등의 경제 체제와 사회를 바꾸고 자연으로의 회복을 주장한다. 위기가 새로운 전환의 계기가 되도록 전방위적으로 노력해야 할 과제가 많다. 전 세계의 숙제이자 각자 개인의 숙제가 모두 주어진 시대이다.

더나은 사회를 위해서 우리는 각자의 위치에서 공정에 대한 질문을 늘 품고, 디스토피아가 아니라 유토피아적 새로운 시대를 기대하며 현인들을 혜안을 듣고자 한다면 읽어보길 추천한다.

 

*서평단으로 참여하여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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