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공지능을 이기는 영어 - 토익 300점대도 베테랑 영문기자로 만든
박시수 지음 / 유아이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영어 학습법은 참으로 다양하다. 이또한 영어꽤나 유창한 사람들의 정복법이 유행되면서 선풍을 일으킨다. 나만의 고유의 방법 따윈 뒷전이고, 우선은 유명인의 학습법을 쫓아가기 마련이다. 사실은 결국 정복법의 근저에는 무조건적인 노력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인공지능을 이기는 영어' 는 제목부터 시대의 흐름을 반영하듯 임팩트 있게 다가온다.
저자의 이력 중 수많은 영어기사를 써오면서도, 그 흔히 다녀오는 해외에서 영어 관련 정규 교육을 받진 않고 국내파로 노력파라는 부분이 독자로 부터 변명할 수 없게 만든다. 코리아타임즈 기자로 활동하고 있고, '온갖영어문제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니 영어공부의 수단으로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누구보다 기자로서의 간결하고 살아있는 현장감을 매력적으로 영어의 감각을 살려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겉모습은 산적같지만 속은 존슨즈 베이비 로션처럼 하얗고 고운 사람입니다. P8
고생한 저의 뇌와 손가락에 우선 경의를 표합니다. 집필 과정에서 빠져버린 수많은 머리카락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P11 이 표현에 빵 터졌다. 저자의 유머코드와 왠지 틀에 박히지 않은 사고가 느껴진다.
내가 가장 매력을 느끼는 사람 중 하나가 '나 열심히 노력했다'고 자신있게 말하는 사람이다. 그 사람의 현위치나 결과와 상관없이 난 이 말에 신뢰를 느끼고 진정성을 느낀다. 저자의 자신있는 메세지에 이 책을 읽고 있는 순간에는 토익 만점이 금방이라도 나올 것 같은 힘이 생긴다. 사실 우리가 책을 읽으면서 이런 힘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저자는 총 5개의 파트로 나눠 간결하고 쉽게 학습법을 공유한다. 영어도 트랜드가 있고 흐름을 탄다. 그 흐름을 파악하도록 하고 옛날 공부 방식을 탈피하고, 미래 지향적 공부를 목표로 하도록 한다. 단순히 영어 실력이 아니라, 전문 지식과 영어를 결합하는 융합능력으로 새로운 기회를 만들기를 조언하고 있다.
쓰기와 말하기 훈련법을 뇌의 작동 알고리즘의 원리를 5단계로 세분화해서 속도와 정확성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영자 신문 재구독의 자극이 톡톡히 되는 챕터이다. 사실 기자 입장에서는 쓰고 말하기 부분이 훨씬 더 중요할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읽고 듣기가 우선이다. 이에 앞서 더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이고, 영어 공부는 그 콘텐츠를 영어로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영어로 말하기 두려운 가장 큰 이유가 나부터서도 플루언시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보다는 그 나라의 사회와 문화, 사람에 대한 이해도가 대등할 정도로 높을 때 소통능력을 뛰어나게 평가한다는 것이다. 영어 말하기와 영작 실력이 비례하듯, 영어 듣기와 읽기 속도와 비례하다. 듣기 속도를 올리는 법을 알려주고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힘들다. 무한 반복과 꾸준함이 핵심 키워드인데...), 언어의 가장 기본적인 파트 그 언어를 사용하는 규칙인 문법 공부의 중요성과 어휘, 그리고 질적인 독서의 방향을 알려준다.
사실 저자가 제시한 영어 학습법 중 이행해보지 않은 것은 없다. 이보다 더 다양한 공부법 집중듣기, 흘려듣기, 딕테이션, 미드 활용, 영자신문 활용... 그렇지만 정복을 못한 것은 학습법이 아니라 지구력이 부족하고 매일 매일의 지속성일 것이다. 이 책을 덮고나니 다시 강력한 에너지가 솟는다. 저자가 강조하는 방법 중 하나로 실전 활용 능력을 극대화 하는 방법으로 그냥 문장을 통째로 외워보기로. 그 안에서 형태 요소들의 기능과 유기적 연관 관계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도구로서 내 것으로 만들어 볼 것이다.
다양한 영어공부법이 있고 그 방식 중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자기만의 방식을 찾아 공부해서 영어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들이 많다. 중요한 건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고, 무엇보다 물고 늘어지는 끈기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책을 읽어보는 이유 중 하나가 저자의 방식이 내 옷인지 아닌지 입어보기 위해서고 최종 선택은 독자의 몫이니 이런 의미에서 이 책도 일독해 볼 이유가 충분하다.
※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출판사로부터 무상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공지능을이기는영어,#박시수,#유아이북스,#컬쳐블룸,#베테랑영문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