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 배운 직장인 실무 컴퓨터 활용 45 - 일잘러를 위한 윈도우,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이메일 사용법
이노우에 마사히로 지음, 김연수 옮김 / 제이펍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C와 휴대폰은 어쩌면 우리 생활에서 필수불가결한 존재가 되어버렸다. 아침에 알람을 시작으로 폰은 우리 몸의 일체처럼 따라다닌다. 모든 정보와 대화마저 이젠 의존하고 있다보니 잠자리에 드는 순간까지 손에서 놓질않는다. 눈을 떠 마주하는 첫 페이지 데스크톱~

가득 채워진 아이콘, 알람메세지, 수많은 탐색기 창, 수없이 쌓여진 메일... 효율성과 생산성의 차원에서 한 번은 제대로 정리가 필요하던 차에 이 책을 만나게 되었다. 시간 단축의 여유를 나도 누려보길 기대하면서.

일반적인 컴퓨터 전문가를 위 실무 책과는 달리 우리가 날마다 사용하는 운영체제와 오피스 소프트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거나 아이디어를 호과적으로 정리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해준다.

총 9개의 챕터로 구성하고 있다. 무엇이든 기본은 정리다. 가장 우선순위로 깔끔한 작업 환경을 위해 윈도우 10기본 설정을 요구한다. 바탕 화면은 휴지통만 남겨 두기, 작업 표시줄에 프로그램 고정하기, 파일을 실행하는 연결 프로그램 지정하기, 마우스 이동 속도와 문자 입력 반응 속도 설정하기 등 아주 기본이지만 잘 활용하지 않는 것들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나의 경우에는 이 부분은 지금까지 컴퓨터 사용 중 처음 설정해 보는 부분이다.

                            

요즘은 데이터 프라이버시 굉장히 중요한 화재다. 웹브라우저에서 내가 방문했던 기록을 알리고 싶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할까. 프라이버시 모드를 사용해서 컴퓨터에 저장되는 방문기록, 임시 파일, 쿠키와 같은 데이터를 프라이버시 모드가 종료된 후 모두 삭제할 수 있다. 타인의 컴퓨터를 빌리는 경우나, 공용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이 설정을 하고 사용하는 편이 좋겠다.

상대방에게 설득력있고 핵심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파워포인트를 활용하면 효과적이다. 슬라이드 디자인은 단순히 예쁜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가 아니라 임팩트 있는 메세지 전달을 위한 요소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게 당연하다.

이 책은 불필요한 정보는 가능한 한 없애고 필요한 데이터만 규칙에 맞게 배치하면 이해하기 아주 간결하고 깔끔하게 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각 장마다 사진과 설명을 곁들여 놓고 있다. 안내하는 대로 클릭만 하면 아주 초보자라도 쉽게 완성하게 된다.

일반 업무시 엑셀은 필수다. 실제 업무에는 복잡한 함수를 쓸 일은 거의 없다. 실제로 업무를 할 때는 보통 사용하는 함수 SUM, IF, COUNTIF, SUMIF 와 통계 데이터를 다룰 때 사용하는 ABERAGE함수 정도인데 저자는 위 네 가지를 다루고 있다. 다른 책보다 훨씬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보기 아주 편하다.

 

 

 

 

하루에도 무수히 많은 이메일이 쌓이고 있다. 다 읽기도 전에 휴지통에 넣어버리는 스팸부터 중요한 이메일까지 방대한 이메일의 처리에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 늘 신경쓰였는데 저자는 이 부분도 놓치지 않고 정리법을 알려준다.

수신자 그룹을 TO, CC, BCC로 구분하기, 대량 이메일은 플래그로 구분하고 단축키로 빠르게 처리하는 법, 아웃룩에서 과거 이메일 빠르게 찾는 법 등 바로 써먹는 효율적인 이메일 사용법을 알려준다.

저자도 강조하듯 구글에서도 실제 업무에 활용하 있는 최고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은 정말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현대인에게 시간 단축은 스스로 여유 시간을 늘리거나 다른 일을 할 시간을 늘리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언제나 유용한 기술임을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이 책은 직장인들, 최적의 업무 상태로 컴퓨터 환경 설정이 필요한 사람들, 구글러는 어떻게 일하는지 궁금한 사람들에게는 아주 명쾌하다. 업무 효율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테크닉을 전수받고 컴퓨터 활용 제대로 해보고자 한다면 적극 추천한다

                           

#구글에서배운직작인실무컴퓨터활용45,#이노우에마사히로,#제이펍,#컬쳐블룸,#서평단,#일잘러의단축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