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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을 넷플릭스하다 - 한 권으로 읽는 요즘 비즈니스
이학연 지음 / 넥서스BIZ / 2020년 3월
평점 :

저자 이학연의 이력은 독특하다. 경영을 연구하는 공학자로 공학기술의 잠재력을 비즈니스 가치로 전환하는 일에 주목해왔다. 연구자로서 기술전략과 혁신경영 분야에 데이터사이언스를 접목한 융합 연구를 수행하여 다수의 논문을 발표해오고 있다. 우리는 기업이 판매하는 상품의 소비자이자 동시에 기업이 아닌 개인이 비즈니스 세상의 주인공임을 강조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한 이해는 이제 우리 모두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교양이라고 말하고 있다. 단순한 트렌드의 변화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변화의 큰 그림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는 의미에서 우리는 이 책은 읽어봐야 할 가치가 있다.
경영을 넷플릭스하다는 제목은 과연 무슨 의미일까. 넷플릭스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시장의 세계 최강자이다. 넷플릭스는 영화 한 편의 요금을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매월 요금을 지불하고 무제한 시청하는 방식이다. 다시 말해 구독경제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다. 검색할 때 우리가 구글링한다고 말하듯, 넷플릭스하다는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비즈니스를 혁신하다의 의미이다.
저자는 크게 3개의 셰션으로 요즘 기업들이 돈 버는 방법인 비즈니스 모델, 기업들이 살아남는 방법의 비즈니스 혁신, 기업들이 기회를 찾는 방법의 비즈니스 지능에 대해서 자세히 가이드해주고 있다.
" 빅데이터로부터 숨겨진 기회를 발굴하여,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가치와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 시장을 지배한다 "

인터넷이 등장하고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이 탄생한다. 모바일 세상에서 비지니스 모델은 아무런 자원이 없어도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여 수익을 내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왕래하며 서로의 이익을 극대화한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소유하기보다는 여럿이 공유하여 월정액을 지불하며 구독의형식을 취한다. 이런 방법을 요즘 기업들의 돈 버는 비지니스 수익 모델이다.
비지니스 모델이 뭐냐고? 고객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는가를 의미한다. 무료로 고객을 끌어들이면서도 수익을 낼 수 있는 획기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 프리미엄 모델이다. 요즘 비지니스 세상은 네트워크 효과를 선점하느냐 못 하느냐에 따라 승부가 갈린다. 프리미엄 모델은 단시간 내에 고객을 충분히 확보하여 네트워크 효과를 톡톡히 보는 전략으로 대세가 된 이유라 할 수 있다.
제품을 직접 소유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하는 공유경제와, 한 번에 제품 가격을 지불하여 구매하지 않고, 매월 월정료를 내며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 형태를 구독경제는 더 이상 제품을 소유하지 않는 공통점이 있다. 요즘 소비 트렌드의 방향이라 할 수 있다. 비지니스는 궁극적으로 돈을 버는 것이 목표인데 돈이 아닌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공유경제와는 어떻게 양립할 수 있지? 공유경제 비지니스는 개인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에 접근하여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면서 수수료 등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비지니스 모델을 말한다. 본래의 공유경제의 개념에서 변질은 어느 정도 되었지만 장점이 충분하니 결코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
공유와 구독은 고객의 소비 목적이 이제는 소유가 아니라 경험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다.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과거 방식만을 고집하는 기업은 신생 기업에게 뒤쳐질 것임에 틀림없다. 고객의 소비 패러다임이 곧 시장 패러다임임을 명심하길!
' 변하지 않는 것은 변한다는 사실뿐이다' 라는 말이 있다. 신속하고 유연하게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의미로 요즘 기업이 살아남는 방법은 적자생존이 아니라 속자생존이다. 모든 것을 실시간으로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세상의 모든 제품이 서비화가 되고 있다. 서비스화는 제품이 서비스와 결합하여 더 많은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추구하는 것으로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먼저다. 서비스 분야는 금융, 의료분야, 법률, 교육, 유통 등 이미 우리 일상 속 깊숙히 침투해 오고 있다는 사실을 재인식하게 된다.
세상 모든 것은 똑똑해지고 있다. 사물인터넷으로 수집된 빅데이터는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인공지능은 이를 통해 기업 내부 업무를 더 정확하고 빠르게 처리하고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를 준다. 요즘은 빅데이터와 예측 분석이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하기 시작하면서 데이터 리터러시가 필수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 분석한 결과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아는 것이 기업들의 비지니스 지능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창의, 융합이 중요하다는 말은 여전히 강조되고 있지만 정작 현실에서는 각자의 영역에만 매몰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방대한 비지니스 지식의 pool에서 요즘 세상에서 벌어지는 흥미로운 비즈니스 트렌드에 한 발 다가가고 싶다면 이 책으로 넷플릭싱하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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