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판본 한중록 (패브릭 양장) - 1795년 오리지널 초판본 표지디자인 더스토리 초판본 시리즈
혜경궁 홍씨 지음, 박병성 옮김 / 더스토리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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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으로부터 차단된 역사의 공간안에서 내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사적 영역안에 갇혀 있다면 과연 나의 존재를 드러낼 수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혜경궁홍씨는 궁궐이라는 남성적 억압과 지배가 강한 체제속에서 임오화변의 역사를 대면하고 자신의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삶의 주체로 나서기 위해 글쓰기방식을 선택한다.

   

                         

 

한중록은 정조의 친어머니인 혜경궁 홍씨가 1795년(정조 19) 조카 홍수영의 요청으로 쓰기 시작하여, 이후 네 번에 걸쳐 완성한 글이다. 처음에는 비교적 한가로운 심정으로 집필을 시작하였지만 아들 정조가 죽은 직후부터는 어린 왕 순조에게 보이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집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역사적으로 사도세자의 부인이였지만, 그의 아들인 정조가 조선 22대 왕으로 즉위하자 친정인 풍산 홍씨의 집안이 몰락하게 된다. 정조는 자신의 아버지의 죽음이 외가이자 당시 정치적 실세로 노론이었던 풍산홍씨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여겼던 것으로 짐작된다. 정조 즉위와 함께 노론의 위세가 급격하게 위축되면서, 혜경궁 홍씨의 숙부인 홍인한이 처형되고 아버지 홍봉한까지 처벌을 받게 된다. 이에 대해 혜경궁 홍씨는 한중록을 통해서 몰락한 친정 집안을 일으켜 줄 것을 탄원하였고, 정조가 이를 약속했다고 언급하며 임오화변은 자신의 친정집과 무관하게 일어난 사건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가 자신의 친정 집안을 신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중록은 작성된 시간 순으로 재구성하면 크게 4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편은 1796년 정조19년에 쓴 것으로 주로 자신과 집안의 이야기를 가볍게 기술하고 있다. 한마디로 궁중 회고록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출생과 조부모 등 친정집안 사람들의 청렴함과 덕행, 효심 등에 대한 찬사를 나열하였고, 자신이 9세 때 세자빈으로 간택되어 입궁한 뒤에 겪은 궁중생활과 정조를 출산했던 일 등을 기록했다. 마지막에는 부친 홍봉한의 실각 과정과 좌의정을 지낸 숙부가 사약을 받고 친정 집안이 화를 입고 몰락하는 과정을 서술하였으며, 친정 집안 사람들에게 알리는 당부의 글로 마무리하고 있다.

 

제2편은 정조 사후 직후에 쓰여진 글로, 손자였던 어린 순조가 즉위하자 자신의 친정 집안이 홍국영의 모함으로 당한 화의 억울함과 부당함을 소상하게 밝히고 사면을 호소하는 목적에서 작성한 글이라고 한다. 특히 좌의정이었던 작은 아버지, 홍인한이 세손(정조)의 대리청정을 막았다는 것은 오해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소상하게 기록하고 있고 혜경궁 홍씨 자신에 대한 모함과 동생 홍낙임의 억울한 죽음에 대한 심정을 담고 있다.

억울한 누명을 벗고자하는 날을 기원하며 하늘에 축원하며 마무리한다.

제3편은 1802년 쓰여진 글인데 사도세자가 뒤주에서 죽음을 맞이하였던 임오화변에 대한 비통함에서 시작해서 부친인 영의정 홍봉한은 관련이 없음을 주장하고 있다. 아들 정조가 자신에 대한 효행과 외할아버지의 충절을 잊지 않고 자신의 친정 집안에 대한 신원을 약속했다는 점을 언급한다. 혜경궁은 앞서 소극적이던 태도를 벗어나 원통함과 애환을 적극적으로 순조에게 애원하는 모습이 보인다. 정조와 주고 받은 대화를 인용하며 서술한 부분에서는 간절함이 절절하게 새어나오는 느낌이었다. 제4편에서는 사도세자의 병환이 위중했던 것은 사실이며 일어난 비극은 부득이한 일이었다고 기록한다. 즉, 사도세자의 병환이 망극하고 종사의 존망이 다급하여 어쩔 수 없는 비극이 일어나게 되었지만 자신이 죽지 못하고 산 것은 도리와 의리 때문이라고 심정을 밝힌다.

이처럼 한중록은 혜경궁 홍씨가 자신이 직접 겪었던 일들을 서술한 것으로, 남편 사도세자가 영조에 의해 뒤주에 갇혀 죽은 참변(임오화변)을 주요 소재로 해서 공적, 사적으로 연루된 관계들과 당시 정치적으로 얽힌 당쟁의 복잡미묘한 문제 등을 서술한 한 여성의 파란만장한 일대기이다. 또한, 정조에 대한 자신의 사랑 등을 포함해 궁중 여인의 눈으로 지켜본 화려한 조선 왕실의 이면에 비친 어두운 부분을 세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특히 자신과 자신의 집안에 대해서 억울한 상황을 묘사하면서 당시의 상황을 생생하게 기술함으로써 궁중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여성 정객으로 당대의 정치적 상황을 매우 뛰어나게 이해했다고 생각한다.

한중록은 그녀의 내면을 손끝으로 풀어낸 절절한 호소와 자아를 채워가는 능동적 주체로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작품인 듯 싶다.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나 이 책은 조선 후기의 역사와 문화를 모두 담고 있으며 자기 용서, 주체적 존재와 같은 키워드와 함께 여류문학으로서의 가치또한 높이 평가할만하니 누구에게도 추천할만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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