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은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나카오 사스케 지음, 김효진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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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의 정의는 특정한 목적이나 이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 사회 집단이 공유하고 전달하는 지식을 말한다. 

예술, 학술,미술 등의 분야를 떠올리지 일반적으로 농작물이나 농업을 문화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문화의 어원은  재배이고 다시말해 땅을 일구어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문화의 본래 뜻이자 문화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인식은 서구의 학계의 오랜 조사와 연구를 바탕으로 나온 결론이다. 

이 책은 문화 인류의 근원인 농업의 기원과 발달을 이야기하고 

농업의 가장 기본 요소인 재배 식물을 통해 문화로서의 농업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있다. 



 


농업의 문화재는 인간이 만들어낸 재배 식물이다.

밀, 벼, 옥수수, 사탕수수 같은 우리가 익히 아는 식물은 모두 개발한 작물로

앞으로도 꾸준히 발달할 생장 작물이다. 

농업은 거듭된 혁명을 통해 더 큰 발전을 이루어 왔고,

농업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무엇을 가지고 판단하는 것인지, 인류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우리 선조들의 손으로 수천 년에 걸쳐 개량하고 발전시킨 땀의 결정체인 벼와 보리는 

야생 시대와는 전혀 다른 존재이다. 벼를 비롯해 보리, 감자, 잡곡, 콩, 차 등 인간의 생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재배 식물의 기원 연구는 인류 최대의 생산 사업인 농경의 역사를 추구하며 

세계 역사 개념의 재편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 책에서는 각 챕터마다 세계 각지의 주요 농경 문화를 

근재 농경문화, 조엽수림 문화, 사바나 농경문화, 지중해 농경문화, 

신대륙 농경문화로 나누어 각 문화 복합체가 형성되어가는 과정 및 발전사를 자세하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우리 주위의 작물들이 최초 산지에서 어떠한 전파와 개량을 통해서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는지 알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근재 농경문화의 바나나, 얌, 타로감자, 사탕수수의 네 가지 재배 식물을 개발한 것은 인류 생활사의 혁명 중 하나였다. 농업 생산에 의지한 경제가 성립하면서 비로소 인류는 구석기 시대의 채집 경제를 벗어나 비약할 수 있게 되었다. 근재라는 말은 녹말질의 감자류 재배가 중대한 특색이기 때문에 사용되었다. 

근재 농경문화는 동남아시아 기원과 신대륙 기원의 두 유형이 존재하고 농경문화 복합체의 전파를 통해서  

문화는 소비하는 힘이 아닌 살아서 생산하는 힘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동남아시아 열대 강우림 지대에서 발생한 근재 농경문화가 북쪽으로 전파되어 온대림인 조엽수림 지대에 도달하면 환경 변화에 따라 농경문화 기본 복합체도 변화한다. 이런 환경 변화에 따라 조엽수립 농경문화 복합체가 발달한다. 조엽수림 문화의 유산으로는  차, 실크, 옻, 술, 감귤류, 차조기와 같은 것이 있다. 



사바나 농경문화는 아프리카부터 아시아에 걸친 사바나 지대를 관통해 동서로 전파되며 각각의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발달했다. 사바나 농경문화의 작물군으로는 잡곡, 두류, 과채류, 유료작물(식물의 종자에서 기름을 짜내는 것 )등이 있다. 사바나 농경문화에서 개발된 식량은 대부분 솥이 없으면 식용하기 힘든 것이 많아 아주 초기 단계부터 물을 붓고 가역할 수 있는 용, 솥의 이용이 전제가 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토기와 함께 발달한 신석기 시대의 농경문화이다. 또한 사바나 농경문화는 손괭이를 이용한 경작법이 발달했다.

잡곡의 생산량을 늘리는 방법으로 인가의 노동력에 힘을 쏟았고 그러다보니 경영 면적의 증대는 한계에 부딪혔다. 

본래 가축이 없었지만 후에 발전 과정에서 가축을 받아들였으며 

영양적으로 거의 완전한 식량 체계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벼의 기원은 습생의 야생 잡곡을 채집해 이용하다 그중에서 뛰어난 종을 선별해 재배화한 것으로 여겨진다.

인도에서는 다양한 야생 잡곡이 있지만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지점에서 벼재배의 기원지를 인도로 보고 있다. 평지 수전 농업의 형태로 발달한 벼 농업은 거대한 잉여 생산력을 만들어내어  국가를 지탱할 힘을 비축하게 된다. 하지만 단일 경작에만 집중되는 단점이 있었다. 단일 경작은 자연 재해에 취약해 농업 경영을 약체화시킬 뿐 아니라 농민의 식생활에도 불균형을 초래하는 요인이 된다. 쌀이 인간의 입맛에 잘 맞는다는 사실로

 벼농사가 이뤄지는 나라들이 많아지고 있는것으로 볼 때 장차 인류의 주식은 밀보다는 쌀이 될 가능성이 높다.



지중해 농경문화를 탄생시킨 작물의 특징으로는 일년생 식물이란 것, 온대 지역의 겨울 작물로 정착했다는 점이 있다. 소맥, 보리, 호밀, 완두콩과 같은 작물들이 대표적이다. 잡초 집단이나 다를 바 없는 작물 중 유용한 식물로 인정받아 새롭게 재배 식물로 승격한 귀리류나 호밀은 이차 작물이라 불린다. 

이런 현상은 지중해 농경문화의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 오늘날 우리가 부드러운 빵을 먹을 수 있게 된 것이 밀밭에 뒤섞여 자라던 잡초 덕분이라는 것!

지중해 농경문화의 또다른  특징은 동물의 가축화가 크게 발달했다는 점이다. 

강에서 시작된 농경문화로 인류 최초의 농경문화와 동일한 것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남북미의 신대륙 농경문화가 구대륙과 별개로 독립 발생했다는 것은 인정되고 있는 사실이다. 

신대륙에서 전개된 종자 생산 중심의 농경문화는 구대륙의 사바나 농경문화와 식물의 조합면에서 유사하다. 

신대륙 종자 생산 농업을 옥수수 두류 호박 복합체라고 칭했다. 신대륙의 농경문화의 역사는 짧고 급격히 진전했고 근재 농경문화 위에 종자 농경이 중첩되는 양상을 띈다. 하지만 신대륙 농경문화 복합체가 구대륙의 경우를 압축하듯 독립적으로 전개된 점은 인간과 자연 간에 발생하는  보편적ㆍ필연적인 불변의 관계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세계 민중이 함께 이룩한 농업의 역사는 가히 그 어떤 개발과도 비교할 바 없이 가치있다고 말하고자 한다. 인류 역사의 중심이 되었던 농업이 그동안 너무 단편적으로 보고 되어  왔던 부분들에 대해 저자는 오랜 연구를 바탕으로  재배 식물을 하나하나 제시하면서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우량한 품종을 선별하고 다양한 식물을 만들어내기까지의 민중의 노동에 방점을 찍고 

농경의  미래 또한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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