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첫걸음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조진우.김성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주식에 담쌓고 살았더니 'ETF' 용어가 생소했습니다.

책 첫 부분들을 읽다 보니 '인덱스 펀드'와 유사한 투자 상품 및 기법이란 걸 알았습니다.

개인투자자의 경우 낮은 정보력과 정보의 홍수가 범람하는 미디어에 노출되면 더욱 판단하기 어려워집니다.

예전에 '인덱스 펀드'가 나왔을 때도 바로 그러한 '정보의 비대칭성'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큰 개인투자자들에게 그나마 유리한 투자방식이었습니다.

더구나 워런버핏과 투자파트너스와 수익률 대결에서 '인덱스 펀드'를 선택한 버핏이 10년 후에 승리한 이야기는 전설처럼 전해옵니다.

물론 ETF의 이론적 이야기는 아직도 잘 이해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주가지수를 따라가는 투자를 가능하게 하는 상품이란 정도만 겨우 이해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 투자 스타일을 보자면 요즘 잘 나가는 '빅테크 집중 투자하는 ETF'가 제 성향에 맞을 듯하여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읽었습니다.

누군가 투자에 대해서 말하기를 '투자와 도박은 백지장 차이'라고 했습니다.

투자 공부를 하다 보면 '투자나 도박'이나 별반 차이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요즘 2030이나 4050까지 '코인 투자'에 눈이 벌게서 인생마저 등지고 빠져 있는 세태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과연 개인이 불확실성이 팽배한 주식 투자의 바다에서 표류하지 않고 살아남을 수 있을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펀드매니저마저도 실패하기 쉬운 주식시장을 ETF라는 마법 같은 상품으로 좀 더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투자자에게 축복입니다.

'코인 투자, 주식 투자'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지만 그래도 투자해야 한다면 ETF 투자에 대해서 공부해 보기를 추천합니다.

#ETF #경제 #투자 #재테크 #부의방정식 #주식보다똑똑한투자의정답ETF첫걸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