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핵심 - 누구보다 빠르게 완벽한 이야기를 만드는 기본 작법
리비 호커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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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인과 전문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두 부류 다 무엇이 중요한지는 알고 있다. 


다만 일반인과 전문가 가르는 중대한 차별점이 있다. 

일반인이 모르는 그 차별점이 전문가에게 있다. 


그 차별점은 중요한 요소의 우선순위 즉 순서를 안다는 것이다. 


전문가는 "무엇이 중요한데 그 우선순위는 이렇고, 어떤 상황에서는 이게 더 중요할 수도 있지만 순서는 이렇게 해야 한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부류라고 본다. 


이미 실용 글쓰기의 경우는 어느 정도 로드맵이 확립되어서 글을 처음 쓰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나침반 역할을 한다. 


물론 문학 글쓰기도 작법서는 많다. 

문제는 너무 많다. 

정말 추천하는 작법서의 경우 중요한 요소가 너무 많다. 

그 많은 것을 그대로 쏟아부어 읽는 예비 지망생들의 기를 질리게 하거나 지레 겁먹게 만든다. 


이런 방식은 이제 글을 막 쓰기 시작한 독자에게는 정말 해로운 일이다. 


수많은 추천 작법서가 다 읽히지도 않고 서재에 자리를 차지하면서 

독자에게 '음 이 작법서가 서재에 꽂혀 있으니 잘 될 거야'라는 미신 같은 믿음과 위안만을 줄 뿐이다. 


읽혀서 활용되지 않는 작법서는 그냥 나무토막일 뿐이다. 


물론 다들 추천하는 작법서가 아예 쓸모없다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중급 지망생 또는 작가에게 또 다른 발전의 계기를 만들어주거나 좀 더 깊이 있고 심도 있는 이야기를 쓰게 도와줄 수는 있다.


문제는 이 책 '이야기의 핵심'에서 말하는 중요한 점들. 

즉 '캐릭터 아크, 주제, 전개속도'에 대한 감이 있으면서 

이야기 뼈대의 5가지 중요 요소인 '주인공, 외적 목표, 적대자, 플롯, 결말'을 뽑아내는 능력을 일단 갖춰야 다른 작법서로 내 소설을 빛낼 수 있다는 점이다. 


모든 일에 매뉴얼 같은 게 있을 것이라고 항상 생각했다. 

이제 '작법서 계'에서 그 매뉴얼을 본 거 같다. 

바로 이 책 '이야기의 핵심'이 그 책이다. 


부록으로 함께 나온 '이야기의 핵심 창작 노트'도 좋은 아이템이다. 

아쉬운 점은 '창작 노트'를 PDF 템플릿으로 만들어서 배포해주었다면 

마케팅적인 면이나 독자에게 많은 이점이 있었을 것이다. 


요즘 아이패드와 애플 펜슬을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굿 노트나 노타 빌리티, Nebo 앱에다 PDF템플릿을 깔아서 쓰면 그만이다. 


종이와 잉크를 아낄 수 있다. 

저장도 용이하고 공유 및 활용에서도 디지털은 강점이 많다. 


물론 급한 마음에 아이폰으로 사진 찍어서 PDF화 했지만 

'글자 크기'를 좀 더 크게 해서 PDF템플릿으로 출판사에서 만들어주면 좋겠다. 


이미 다른 출판사들은 그런 마케팅을 하고 있으니까. 


이 책을 통해 깨달은 작법의 묘미를 지금 당장 써먹어야겠다.


참고로 이 책을 통해 깨달은 점 중 '웹소설'은 역삼각형의 '전개속도'만 잘 잡고 가도 재미난 웹소설로 독자의 시선을 붙들고 갈 수 있다는 점이었다.













*출판사에서 보내준 도서를 읽고 리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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