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 - 한눈에 보는 서양미술사
유승연 지음 / 하준서림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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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람이 훌륭한 예술을 차별 없이 즐길 수 있어야 하며, 이는 인간의 기본권이다'

물가 높기로 유명한 런던, 내셔널 갤러리의 상설 전시는 무료이다. 약탈 유물이 많아 속죄의 마음으로 무료 전시를 한다는 루머도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 내셔널 갤러리는 약탈한 작품이 한 점도 없다. 이는 오로지 영국 정부의 확고한 문화정책으로 모든 사람이, 차별 없이, 예술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도 내셔널 갤러리 음악회를 열고 매달 한 점의 작품을 선정해 전시했던 과거 역사를 보며 단순히 걸작을 소장한 미술관이 아닌 대중과 소통하고 시대의 목소리를 내려 했던 내셔널 갤러리의 신념을 보여주는 듯한다.

『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은 런던 내셔널 갤러리에서 500일을 보내며 200회 이상 작품 해설을 진행한 유승연 도슨트가 예술을 통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작품 속에 담긴 화가의 삶과 역사의 발견하고, 이를 독자와 나누고자 하는 열정적 여정이 담고 있다.

서양미술을 문을 연, 가장 오래된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는 세인즈버리관
16세기 르네상스 전성기 회화들을 전시하는 서관
푹신하고 편안한 소파가 곳곳에 자리해 17세기 바로크 회화를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는 북관
18세기부터 20세기 초반까지의 작품으로 예술의 진화와 혁신을 만날 수 있는 동관

르네상스 양식의 핵심 개념인 원근법이 적용된 세인즈버리관을 시작으로 원근법 혁신의 태동을 소개한 파올로 우첼로<산 로마노 전투>, 서관의 한스 홀바인<대사들>, 북관의 램브란트의 자화상 작품 들, 동관의 에두아르 마네 <막시밀리안의 처형>, 빈센트 반고흐 <해바라기>등 13세기 초기 르네상스부터 20세기 현대미술까지의 여정을 숨 가프게 이어간다.

17세기 폴랑드르 미술을 대표한 화가 램브란트의 작품 이야기는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데, 특히 80점 이상의 자화상을 남겼던 그를 보며 저자의 말처럼 그는 왜 그렇게 많은 자화상을 그렸을까, 그는 자화상을 그리기 위해 거울을 들여다보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묻고 싶었다. 자신감 넘쳐 보이는 <34세의 자화상>, 늙고 다소 지쳐 보이는 <63세의 자화상>을 비교해 보며 그의 삶의 궤적을 작품으로 짐작할 수 있었다.

지치고 체념한 듯 보이던 63세의 램브란트의 얼굴을 계속 바라보고 있으니 살짝 미소 짓는 듯 보인다. 화려한 삶을 살았던 젊은 시절, 가난과 고독만 남은 노년의 시절, 어쩌면 그는 최선을 다해 살아온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평온함을 이 자화상으로 보여준 건 아닌지... (내 글에 답변해 준 유승연 도슨트 말에 공감된다.)

이 책이 가장 좋았던 점은 140점 이상의 생생한 도판이다.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그림, 라파엘로<교황 율리오 2세의 초상>의 우아하고 화려한 그림
루브르 박물관과 내셔널 갤러리가 각각 소장하고 있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암굴의 성모>의 차이점
같은 전시회장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아뇰로 브론치노 <비너스와 큐피트가 있는 알레고리>
바로크 시대를 대표하는 화가이자 서양미술사에 등장하는 최초의 여성 화가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의 아픈 삶과 그녀의 삶을 그대로 담아낸 작품들은 시각적 즐거움뿐만 아니라 작품의 역사를 깊이 있게 몰입하게 만든다.

그림 한 점에 담긴 불멸의 순간을 공들여 바라보았고, 황홀한 미술 이야기에 빠져들었다.
오랜만에 다녀온 미술 여행
내셔널 갤러리에서 보낸 500일 간의 여행 이번 겨울 여행으로 강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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