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의 탄생
이광표 지음 / 현암사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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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이라면 제일 처음 떠오르는 작품이 있나요?
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모나리자>가 단연 떠오른다. 실제 이 작품을 본 사람들은 생각보다 작은 사이즈에 실망하기도 한다는데, 루브르박물관에서 본 모나리자 작품은 나에게 꽤 충격적이고 신비로웠다. 전 세계 사람들이 이 작품 하나를 보기 위해 루브르박물관에 오기도 한다니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모나리자> 작품은 왜 이토록 대중의 사랑을 받고 압도적인 인기를 구가하기 시작한 걸까.

명작은 수많은 예술 작품 가운데 선택받은 극소수 작품으로 시간의 흐름과 함께 여러 사람들의 인정이 필요하다. 생전에 겨우 작품 하나만 팔았던 고흐의 작품들은 미술품 경매 세계 최고가를 경신했고 인류가 남긴 미술품 가운데 국경을 가장 많이 넘나든 고흐의 작품 <가셰 박사의 초상>은 일본 재벌에게 낙찰된 후 지금까지 행방이 묘연하다. 그리고 케이크와 찻잔, 페인트 테러까지 당했던 모나리자는 도난이라는 희대의 사건을 통해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으며, 명작을 탄생시킨 예술가들의 위작은 아직까지도 논란이 되며 법정 소송까지 가기도 한다. 특히 천경자 화백 본인이 그린 게 아닌 위작이라던 그림을 소장 미술관이 진품이라 주장하는 황당한 일도 있었는데 아직도 결론이 안 났다는 게 더욱 놀라울 따름인 이상한 세계의 미술계이다.

책은 이렇게 명작으로 대접받게 된 과정을 둘러싼 사건 사고와 논란, 그리고 인간의 탐욕이 깃든 역사적 수난들을 여러 작품을 통해 말해준다. 무엇보다 이 책이 좋았던 건 잘 몰랐던 한국 작품들의 숨겨진 이야기를 꽤 많이 담아냈다는 것이다. 6.25 전쟁 혼란을 틈타 국새와 어보를 훔쳐 간 미군들, 광화문 광장에 우뚝 서 있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상>을 둘러싼 수많은 논란들, 투박하고 못생겼다며 구박받던 은진미륵의 재평가, 임산부가 가야금을 타고 그 옆에서 두 남녀가 적나라하게 성행위를 하고 있는 신라 토우, 끊임없이 위작을 만들어 일확천금을 노렸던 이중섭의 아들, 반가사유상의 뒤로 젖혀진 엄지발가락과 뺨에 닿은 직각 손가락이 말해주는 "깨달음의 표현" 등 작품마다 담긴 이야기는 무척 흥미로웠다.

최근 몇 년간 경주박물관을 매해 방문했었는데 신라 토우에 이렇게 많은 이야기가 숨겨져 있는 줄 몰랐었다. 특히 신라인들의 대담한 성적 표현은 차마 글로 담아낼 수 없을 정도로 파격이자 충격이다. 불라불라불라불라~ 절제와 감춤의 미학 따윈 그들에게 없다. 쾌락과 욕망을 토우로 가차 없이 아니 과장되게 표현했는데, 이런 과감함을 우리가 배워야 하는구나 싶다. 올해는 경주 갈 생각이 없었는데, 신라인들의 명작들이 날 그곳으로 또 부르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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