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트랩 - 당신을 속이고, 유혹하고, 중독시키는 디자인의 비밀
윤재영 지음 / 김영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수많은 구독 서비스를 끊을 수 없는 이유.

당신을 속이고, 유혹하고, 중독시키는 디자인의 비밀 『디자인 트랩』 이다.


2000년대 전국에 초고속 인터넷망이 구축되면서 국내 웹사이트 시장도 급격히 성장하기 시작한다. 당시 웹디자이너로 활동하며 수많은 사이트를 디자인했었는데, 그때만 해도 회원가입과 탈퇴는 어디서나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디자인됐었었다. 그런데 지금은 사용자를 배려한 UX디자인을 찾기 어렵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라는 UX디자인이 이제는 사용자가 전혀 경험하지 못한 디자인으로 변모한 형태다. 작가의 말처럼 온갖 혜택으로 우리를 서비스에 발을 들여놓게 하고 정작 서비스를 해지하려 할 때는 그 과정이 순탄치 않게 만들어버린 것이다.


우리가 '좋아요'에 집착하게 만들고, 어김없이 가짜 뉴스에 낚이게 하고 원하지 않은 서비스를 구독하게 되는 거. 책은 일상에서 심리학 이론이 디자인적으로 어떻게 활용되고 그 원리와 목적, 실체가 무엇인지, 디자인이 우리를 어떻게 조정하고 행동하게 만드는지를 예시와 함께 보여준다. 그리고 우리를 노리는 디자인 트랩을 알아채고 벗어날 수 있는 팁을 알려준다.


기업이 수익에만 급급해 사용자가 서비스에 오래 머무르게 하고 끊임없은 광고 노출로 클릭을 유도하는 건 서비스 이미지에 결코 좋을 수 없다. 이제는 진정한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있다.


어렵게 음원앱을 해지하고  하루도 지나지 않아 같은 플랫폼에서 쇼핑을 하다 플러스맴버십에 가입하고 선택 무료 서비스로 음원앱을 다시 사용하게 되었다. 그렇게 난 또다시 구독 서비스의 노예가 되었다. 하지만 그전보다 반값으로 훨씬 많은 혜택을 받게 되었는데... 음원앱을 여는 순간... 고음질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돈을 내고 업그레이드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이런 줸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