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재환 쌤의 초4 국어교과서 따라쓰기 공부법 송재환 쌤의 국어교과서 따라쓰기 공부법
송재환 지음 / 글담출판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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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수록되거나 인용된 글과 문장들이 어려워짐과 동시에 어휘력이 부족하면 국어실력이 늘지 않게 됩니다.

아이들끼리도 수준 차이가 보이는 낱말이 많아지는 시기이기도 하기에 기초부터 탄탄하게 대비하지 않으면 국어력에 구멍이 생기기 쉽지요.

게다가 아이들의 글씨체가 괴발개발, 지렁이 기어가듯 쓰기 시작하면 제대로된 필체로 교정하는 데에 큰 어려움이 생깁니다.


둘째가 딱 이런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서 송재환쌤이 펴내신 국어능력 향상 트레이닝북으로 연습을 하였어요.

하루 10분 정도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서 발췌한 다섯 문장으로 구성된 48회 분량의 글들이 실려 있습니다.


원래 이런 글씨체가 아닌데 깜짝 놀랐어요!

필체가 놀랍게도 예뻐졌거든요. 평소에 날리듯 쓰는 글자를 정성을 다해 쓰는 모습에 벌써부터 감동하고 있었죠.

게다가 부모의 손을 빌릴 일이 없는 구성이라 아이 스스로 학습하기에 적절합니다.

^^;;

따라 쓸 때와는 다른 글씨체이지만 사실 이 정도도 몹시 신경써서 쓴 거랍니다. 저학년 동생이 글짓기를 할 때는 정확하게 띄어쓰려고 노력하던데... 코로나 때 입학해서 지도받지 못했던 과거가 티가 나네요. 쓰기 싫어할까봐 지적하지 않고 잘했다고 칭찬했네요.^^

글을 쓴 것만으로도 훌륭한데 문장을 무려 네 개나 썼잖아요. 동생과 마주보고 앉아서 서로 주거니 받거니 쓰면서 이야기나누니까 문장 만들기가 훨씬 수원하네요.

동생이 있다면 함께 시키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내가 바꾼 문장은 심혈을 기울이지 않은 흔적이 보이지만, 뭐 어떤가요. 아이가 마음대로 문장을 만들어보는 습관이 드는 게 우선이지요.

할 말이 별로 없는데 칸이 긴~~~~~ 것을 염두에 두고 쓸 날이 오겠지요.^^ 풍성한 꾸밈말로 제대로 쓴 날을 기대하며 칭찬할 마음에 준비부터 먼저 해두었어요.^^

글쓰기의 정석은 '엄마와의 에피소드'죠.^^

동생에 비해 둘째는 제 말에 집중해주었군요. 기특합니다. 아이들이 쓴 글에는 아이들의 생각과 고민, 일상이 드러나서 참 좋아요. 기분과 감정 뿐만 아니라 서로에 대한 마음까지 담겨 있어서 아이들의 글을 읽을 때마다 기분이 좋아져요.


부담스럽지 않아요.

하루 10분.

글씨가 괴발개발이면 어때요.

신학기 전 겨울방학이 곧 다가오고 있으니~ 새학기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미리 맛보는 국어와 함께 호흡해 보아요.


송재환쌤 말씀대로 놀라운 국어력 향상을 맛볼 때까지 아이가 스스로 챙기는 장한 모습을 칭찬하는 일상이 되기만을 바라요.

시작이 반이니~ 아이가 마치는 날까지 열심을 내도록 동기부여해보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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