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 두려움이 즐거움으로 바뀌는 초등 온라인 글쓰기의 기적
오수민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온라인 수업덕분에 개인적으로 성장을 경험하였습니다.

아이들에게도 온라인 글쓰기 수업을 접하도록 신청해주었는데요.

참으로 유익했답니다.


숭례문학당 독서토론 리더와 글쓰기 강사로 활동하는 오수민 선생님은 초등 온라인 글쓰기 수업을 오래 진행하면서 아이들이 느꼈던 두려움을 이해하고, 즐거운 글쓰기 수업을 위한 팁을 제안하기 위해서 책을 쓰셨네요.


주제를 두려움이 즐거움으로 바뀌는 초등 온라인 글쓰기의 기적이라고 하셨네요. 글을 쓰기에 앞서서 '쓰고 싶은 마음'이 들어야 하는데,아이들의 마음속에는 압박, 구속, 싫음, 두려움 등이 점철되어서 글을 써보기도 전에 포기하곤 합니다.



저자는 '아이들의 글쓰기 성향 테스트'를 제공하면서 글쓰기 성향을 4개로 구분하고 별명을 지어주었습니다.


조금조금 - 천천히 쓰는 아이들

주저주저 - 소심한 아이들

삐걱삐걱 - 마음이 삐걱거리는 아이들

와글와글 - 소통하는 아이들



제시된 총 일곱 문항의 답을 체크하면서 자신의 성향을 분석하지요.

총 일곱 문항의 답을 하고 나면 총체적으로 아이의 성향을 알려줍니다.


이렇게 분석된 성향은 4장~7장까지에 걸쳐서 자신의 성향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전해줍니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한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자기자신을 알아가는 지름길로 글쓰기를 하며 끈기와 노력으로 채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반면에 하고 싶은 말을 털어놓지 못하는 유형은 감정 주머니를 터트리기위한 수단으로 글쓰기가 좋지요. 자기 주도성이 큰 소통하는 아이들은 글로 상대방을 설득할 줄 압니다 글쓰기 실력이 업그레이드 되는 함께 쓰기의 이점을 설명해주며 각자의 타입에 맞는 방법을 취할 수 있도록 방법들이 인상 깊네요.


아이들이든, 성인이든 글을 쓰는 데 두려움을 가진 아이들이 많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몰라서 주저하거나 포기하곤 하지요. 따라서 즐거운 놀이처럼 여기도록 특별한 방법을 제시해주어야 하지요. 싫다는 마음을 표현하여 솔직함을 누리거나, 글을 완성해야한다는 압박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있게 해주는 것이지요.

손글씨의 어려움을 제하여 자판에서 피어나는 글쓰기의 즐거움을 알려준다든지 엄마와의 카톡대화, 블로그, 카페를 이용한 함께 글쓰기를 통해 다양한 글감으로 글을 써보는 경험이 즐거운 기억이 되도록 이끌어주어야 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네요.


저는 부모의 역할에 대해 저자가 제안한 말이 가장 마음에 남습니다. 스티븐 킹의 여섯 살의 경험을 들려주면서 부모의 감탄, 독자로서의 응원, 정성, 아이의 눈높이에서 시선을 집중하는 것의 유익함, 칭찬, 괜찮다는 독려와 위로만으로도 충분하다는 것이죠. 엄마의 칭찬에 최고의 행복을 느끼고, 자신의 미래와 소망을 연결하도록 부모의 지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책을 통해 배웁니다.


각자 자기 속도로 제 갈 길을 가도록 내면의 힘을 단단하게 키워주는 것이 글쓰기입니다. 선생님인데 '가르치려하지 않는다'는 저자의 자세에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네요. 조력자, 코칭, 도움을 줘야하는 입장에서 주도권을 뺏는 불필요한 압력이 많이 들어가지요. 기다림과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마음의 여유가 참으로 필요하네요.


이 책을 읽으면서 전반적으로 아이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부모도 함께 참여하지만, 아이의 주도성을 침해하지 않으려 살피는 조심성도 필요함을 보네요.

무엇보다 즐거움이 중요하다는 것! 특히 카페를 이용하여 다양한 연령의 아이들이 함께 읽고 쓰고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깊게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네요.


만화로 적절하게 요약해주어서 아이들도 읽고 팁을 얻기에 좋습니다. 특히 아이가 성향 테스트를 하면서 자신의 마음을 살펴보아 용기를 얻기도 했고, 자신에게 맞는 글쓰기 전략을 살피는 게 좋네요.


각 장마다 글쓰기 팁은 '10분 글쓰기 강좌'에, 부모님들이 궁금해할 만한 질문과 답변은 '알쏭달쏭 상담소'에 담아주어 유익했어요.


방학이 지나는 이 시기에 부모에게도, 아이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글쓰기 지도서 추천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수민 2023-08-17 0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따f로또같이님, 정성 가득 리뷰 감사드립니다. 둘째가 독서교실에서 상을 받고 온몸으로 기쁨을 표현한 소식 듣고 저도 같이 즐거워지네요. 그 모습을 그려보았습니다. 상장 엄청 멋져요. 글쓰기 응원한다고 전해주세요. 출판사 마인드에 대해 이야기해주신 부분은 초록비책공방 대표님께 전해드렸어요. 많이 좋아하셨답니다. 제가 어떤 마음으로 이 책을 썼는지 공감해주신 리뷰를 읽으니까 감동이 파도처럼 다가오네요. ˝글쓰기 본능을 자극하는 온라인의 힘을 느끼며 그 기쁨을 온라인으로 옮기는 상상만으로 즐거움을 전해요˝ 마지막 문장에 마음에 깊이 다가옵니다. 재미나게, 신나게 글쓰기를 같이 해보아요~~~재미가 제일 중요! 백만배 공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