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인공지능 코딩 대모험 세젤잼 과학동화 6
노훈 지음, 신성희 그림 / 한솔수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딩은 컴퓨터를 기반한 사고능력 처리체계라고 국한하여 생각하였던 적이 있습니다.

<신기한 인공지능 코딩대모험>을 읽으면서 동화책에서 볼 법한 문제들로 시작하길래~ 코딩과 문제가 무슨 상관관계가 있지? 의아해했더랬죠. 다 읽고 나니까 코딩이라는 것이 결국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는 것이고,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려면 다양한 문제들을 경험해봐야 하고, 끝까지 사고하여 생각을 다듬어야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


줄거리는 대략 이렇습니다.블로그 도메인 설정

스마트폰을 놓지 못하는 채원이는 아빠에게 '대화하는 인형 자스민'을 선물받습니다. 자스민과 대화하느라 시간가는 줄 모르던 채원이는 인형을 안고 자다가 어딘가에 빠져드는 기분을 느끼며 정신을 잃습니다. 다시 눈을 뜬 곳은 동화나라같은 '이진나라'였어요.

존과 컴파일 아저씨와 만나 경비병에게 붙잡히고 이진나라 왕자와 대결을 합니다. 알고리즘 마법 동굴을 통과해야 지구별로 돌아가는데 겁많은 존은 도망치고, 용기를 낸 채원은 문제를 해결하여 집으로 돌아옵니다.

한편 존은 기계인간에게 잡혀 힘든 나날을 보내는 중에 사이보그 할아버지를 만나 도망칠 기회를 얻습니다. 존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겨우 빠져나와 지니 인형을 만나게 돼요. 채원과 연락이 닿아 지구별로 돌아가나 기대하지만, 오히려 채원이 이진나라로 소환됩니다.

둘은 기계인간에게 붙잡힐 위기에서 벗어나는 듯 하다가 다시 바닷가에서 모험을 시작합니다.

둘의 모험은 어디까지 이어질까요. 튜링 선장과 함께 보물을 찾고 무사히 지구별로 갈 수 있을까요? 사이보그 할아버지와 AI 이든은 어떤 비밀을 간직하고 있을까요? 나쁜 인공지능을 막고 이진나라와 지구별을 구해낼 수 있을까요?

채원이와 존이 무사히 지구별로 응원하면서 책을 읽는 아이도 함께 문제를 풀어가며 다음 모험을 상상하게 하는 구조가 좋네요.




------------------------


알고리즘은 코딩과 인공지능에서 중요한 용어인데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순서와 차례, 규칙, 방법이며 코딩과 인공지능뿐 아니라 실생활 어디서나 사용하는 것이죠. 알고리즘으로 문제를 풀려면 순서와 차례, 조건, 반복, 규칙 등이 필요한데 채원이가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습득하는 스킬과도 관련이 큽니다.


코딩 교육은 컴퓨터 활용능력이나 프로그래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결국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 과정내지는 훈련'이더라구요. 따라서 문제를 만났을 때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정면돌파하여 최선을 다하고자 하는 마음이 중요하지요. '존'과 '채원'이를 통해서 어려운 난관이나 문제를 만날 때마다 저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마음이 이런 것이라고 생각해요. 협력하고 인간성의 근본인 '사랑'을 강조한 것도 결국은 혼자의 힘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함께 연대하고 조직하며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코딩 놀이동산에 제시된 문제 중에 '부모님 기분 좋게 해드리기'가 있어요.^^ 다른 예시인 '캠핑 준비하기'같은 경우에는 일반적인 순차를 생각해볼 수 있는데, 기분 좋게 해드리기?는 생각지도 못한 문제라 흥미로웠어요.

아이들에게 과제로 주었더니 서로 웃고 배꼽 잡았네요.^^ 예전에 EBS 프로그램에서 코딩을 소개하면서 프로그래머 부모에게 아이들이 명령을 주어 '샌드위치에 잼 바르기' 미션을 수행하게 하였는데... 엄청 웃었지요. 그러면서 올바른 명령을 내린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실감했던 기억이 떠오르면서 아이들과 즐거운 대화를 나눴습니다.


---------------------


나쁜 인공지능에 대항하는 방법으로는 뭐가 있을까요?

인공지능이나 인터넷은 공기나 전파처럼 형체가 없는 것들이에요. 컴퓨터나 로봇은 수준이 낮은 구체물이고, 인공지능은 차원이 높은 추상물이라네요.

확률을 계산하여 성공률을 높여라! 계속되는 위기속에서 뉴럴네트워크로 소통을 하네요. 나쁜 인공지능에게 없는 가장 인간적인, 그 중에서도 어린아이의 중요한 속성에 기인하여 지구별과 이진나라를 구하는 아이들의 활약이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마지막에 주인공 존은 존 폰 노이만, 큰 활약을 한 튜링 선장이 앨런 튜링, 사이보그할아버지가 마빈 리 민스키였다는 것을 알고 아이들과 찾아보며 대화를 나눴답니다.


튜링테스트를 만들어낸 앨런 튜링의 안타까운 생애를 추모하며 인공지능과 인간의 미래를 어떻게 보는지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이 소중합니다.


재미와 지식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세젤잼 과학동화 신기한 인공지능 코딩 대모험은 초등학생에게 적당한 과학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