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 그리는 남자 성투사의 STOCK COMICS
성투사 지음 / 좋은땅 / 2023년 7월
평점 :
주식공부 어떻게 시작하시나요?
낯설기만 한 경제용어를 필사하며 수 권의 노트를 쌓아두진 않으신가요? 싸게 사고 싸게 팔면 되는 주식의 정석을 위해 무엇으로 시작할 것인지 생각해보면 누가 듣더라도 이해하기 쉽고, 따라하기 쉬운 주식투자책이 필요합니다.

저자 성투사님은 전문가 수익률대회에서 우승한 전력이 있고, 증권사에 근무하십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다수의 방송출연과 글을 투고하시네요.
주식투자의 90%는 심리에서 비롯된다는데 저는 거의 100%라는 생각이 들어요. 다른 투자자들, 다른 수급 주체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 것 같다는 판단을 내려야 하는데 치고 빠지는 매매 타임을 어떻게 결정하는냐하는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이 책에서 중점으로 다루는 내용입니다.
저자의 글은 명료합니다. 삽화가 있고, 간략한 글을 통해 무엇을 조언할 것인가가 분명하고 자신의 판단을 반성하는 공감댓글 이후에 성투사님의 한 문장이 나옵니다.

초등 세 아이가 이 책을 저보다 먼저 읽었어요. 페이지별로 내용이 달라지고 말하고자 하는 바가 명확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에도 어렵지 않아요.
"재미잇게 웃으면서 읽고 이해하면 된다. 주식투자로 돈을 버는 방법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라는 간단한 이치처럼 말이다."
라는 성투사님의 서문처럼 재밌어요.^^
쉽고 재미있으니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습니다. 초등생들이 읽기에도 부담없어요. 요즘은 경제교육이 대세잖아요.
투기나 도박이 아니라 투자, 중독이 아니라 재미를 추구하는 방법은 지식과 옳은 방향을 추구하는 마인드 컨트롤이라고 생각해요.
성투사님은 이런 지침을 많이 주는데요.
왜 다들 나보다 빠른 것 같지편에서는 '마음먹기'를 강조해요. 앞서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우울해하지 말것은 자신의 페이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열 우물을 파봐야 내 우물을 안다라든지, 결국엔 꾸준함이 승리라는 말로 장기투자를 독려하며, 보기 좋은 금이 도금일 수 있는 함정에 대해서도 재밌게 설명해요.
매일 조금씩, 지루해도 끝까지 가는 정신은 공부에도 해당하는데요, 인생의 의미와도 연결되지요. 근거없는 자신감은 패망의 지름길이고, 완벽한 타이밍을 노리는 것보다는 적당한 수익에 집중하는 마음자세를 독려합니다. 뉴스와 소문, 개소리에 주의하는 방법과 독서, 공부를 통해 먼저 방법을 배우라고 조언하면서 '나 자신이 어떤 그릇인지' 살펴보는 것은 인생공부의 한 켠이랍니다. 이렇듯 이 책은 한페이지씩 재미있게 읽어나가면서 통합적인 사고로 전체 주식시장을 그려보고, 나 자신의 투자스타일, 판단과 사고를 돌아보며, 무엇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 정리하는 것이 각자의 몫으로 주어집니다.

투자에 왕도가 없죠.
깊은 맛은 오래 묵혀야 하고, 자꾸 해봐야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매일 꾸준히, 지치지 않고 멀리 가는 준비를 하는 것은 주식과 인생이 닮았네요. 양육에 있어서도 개인의 특수성을 이해해서 발달단계를 적용하듯 타인의 조언도, 최악의 선택도 모두 해석하고 판단하는 나의 몫이니 자신을 단단하게 다지는 것을 저자는 권고합니다. 포기와 실수 앞에서 훌훌 털기 힘들수도 있지만, 주저앉아 실수만 곱씹지 않도록 따뜻한 조언도 잊지 않네요.
책을 읽으면 좋은 점이...
"길이 보이지 않으면 앞서간 사람들을 따라가라." - 성투사
투자에 있어서도 통하네요. 자신의 방법을 만들기 위해 부지런히 책을 읽고, 앞서간 사람들의 길을 되짚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시작하는 것이죠.^^ 적립과 예금만으로 미래를 준비해온 시대는 지났습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오늘 내가 해야할 투자는 무엇인지 기본기부터 다져주는 책. 여름방학에 아이들과 읽어서 참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