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의 조언 - 저절로 탁월한 선택을 하게 해주는 실천 지침
존 해먼드.랄프 키니.하워드 라이파 지음, 조철선 옮김 / 전략시티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인생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라고 할수 있다.

쇼핑을 가서도 그렇고, 나의 목표를 위해서 방향을 선택할때도 그렇고

하다못해 운동을 결정할때도 그렇다.


나는 꽤나 심사숙고 하는 타입이고 내 선택으로 인해 어떤 결과가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두려움이랄까

후회하는걸 싫어하고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선의 선택을 하고싶어하는 그런게 좀 심한

겁쟁이 축에 들어서 섯부르게 과신하지는 않는 타입이다.

허나, 인간인 지라 아무리 시간을 들이고 공들여 결정해도 10에 3은 잘못된 선택을 하거나 원하는 선택을 못한것으로 인해

후회를 하게 된다.

그러면 나는 자연스럽게 나를 탓한다.



이 책은 인생을 만들어나가는 수많은 결정에 있어서 보다 나은 선택 보다 나은 목표 보다 나은 길을 스스로 잘 조절하고 선택하는 팁을 알려주는 <대가의 조언>이 담긴 책이다.


솔직하게 표지부터 너무 딱딱해 보인다(개인적인 취향)

어려워보이고, 막 하버드, MIT의 최고석학들이 함께 개발했다고 써있어서

괜히 난 이런책 봐도 이해 못할거 같고... 그렇게 움츠려 들게 만들어서

관심이 갔음에도 불구하고 쉽게 펼치지 못했다.


허나 이것또한 나의 지레짐작으로 인한 쓸데없는 겁먹음 이었다는걸 펼치는 순간 느꼈다.


특정한 계층을 위해 쓰여진 책도, 높은 자리에 있거나 훌륭한 일을 하는 사람만 봐야하는 책도 아닌

평범한 사람들, 그야말로 여느 음악의 제목처럼 'ordinary people' 의 사소한 결정에 있어서 큰 도움을 줄

그런 평범하고 당연하지만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는 우리를 위한 책이다.


오히려 재밌는 소설책 보다 더 쉽게 읽혔다고 하면 믿어지겠는가?


이 책은 어렵지 않다.(다시한번 표지를 더 친근하게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아쉬운 마음이 든다.)

의사결정을 이루고 목표를 제대로 잡는 단계단계마다 이해를 돕기 쉽게 일례를 들어준다.

어떤 부부가 이사를 하고, 어떤 남자가 이직을 결정하고.. 이런것에 있어서 겪게되는 고민들 말이다.


우리들이 흔히 겪는 일들이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의사를 결정하고 선택의 기로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수 있을까?



* 탁월한 선택의 8요소 : 현명하게 선택하려면 단계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

문제, 목표, 대안, 결과, 절충 / 불확실성, 위험 감수, 연관의사 결정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사 결정들은 대부분 답이 명료하지 않다. 특히 중요한 선택일수로고 복잡하게 얽혀있고 해답도 분명하지 않은게 일반적이다. 차근차근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올바른 선택의 길로 나아가기보다는 직관이나 운에 맡기거나 주위 사람들의 말에 끌려다니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 보니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면 이성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불안감과 혼란, 의심, 자기회의 등에 빠져 선택을 뒤로 미루거나 선택을 주저하게 된다. 혹은 그와 정반대로 자기 과신으로 치달아 섣불리 선택하고 이내 후회할 때도 있다.

이런식의 선택은 도박처럼 순전히 운에만 기대는 방식이므로 현명한 의사결정이 되기 어렵다.  p.21-22



1. 올바른 문제의식

2. 달성목표의 구체화

3. 창의적인 대안의 발굴

4. 대안별 결과 예측

5. 절충을 통한 대안 평가

6. 불확실성에 대한 검토

7. 위험 감수에 대한 판단

8. 연관된 의사 결정에 대한 고려



이 단계들이 가져다 주는 이점은?


첫째, 의사결정에서 꼭 검토해야 할 핵심요소들에 초점을 맞추게 해준다.

둘째,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게 해준다.

셋째, 현명한 선택을 방해하는 심리적 속박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 . 그렇다면 문제는 어떻게 정의 해야 할까?


- 새로운 각도에서 문제를 정의하라: 가볍게 직관이나 자신만의 경험으로 판단하지 말고, 새로운 각도로 넓게 문제를 정의할줄 알아야한다.

- 문제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문제를 다른관점에서 바라보면 매력적이고도 유용한 대안을 만들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될수 있다.

- 문제 정의에 시간을 충분히 투자하라: 올바르게 문제를 정의하려면 문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반드시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한다.


§ . 목표는 탁월한 선택의 길잡이


- 목표는 어떤 정보를 찾아야 하는 지 방향을 제시해 준다.

- 목표는 당신의 선택을 사람들에게 합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게 해준다.

- 목표는 지금의 선택이 얼마나 중요한지, 투자할 가치가 얼마나 있는지 알려준다.


근본적인 목표는 숨겨져 있다. 필요하다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펼쳐라.

가능한한 당신의 마음속에 있는 현재와 미래, 숨겨진 관심사 까지 끄집어내라.


§ . 대안을 발굴하려는 노력을 멈추지 마라


- 스스로를 제한된 대안에 가두지 마라: 대충 다 안다 생각하고 더 나은대안을 찾을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실패의 확률이 높다.


우선, 특정 목표를 고려하여 대안의 범위를 좁히고, 적극적으로 대안 창출을 한다. 그리고 대안 발굴을 중단하는 시점은 스스로 판단한다.


§ . 대안별 결과를 깊이 살펴볼수록 현명한 선택이 가능하다. 불안정한 정보로 결과를 잘못 예측하기 쉽다.

   

효과적으로 예측하기 위해서는 

1. 대안을 선택한 미래모습을 그려본다.

2. 대안이 가져올 결과를 자유롭게 기술한다.

3. 확실히 열등한 대안은 제거한다.

4. 결과표를 만들어 정리한다.



이 뒤로도 3단계인


6. 불확실성에 대한 검토

7. 위험 감수에 대한 판단

8. 연관된 의사 결정에 대한 고려


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직접 예를 보며 읽어가면서 방법을 알아보면 좋겠기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 . 마지막으로 현명한 선택을 가로막는 심리적인 함정들과 선택할때 지켜야 할 10가지 실행 원칙이 나오는데

우리의 고민은 이 함정들에 의해 더 자신을 괴롭히고 고민하게 만드는 것들이 확실하게 나타나 있다.


과도하게 의존하거나, 현상황을 그대로 지속하려는 심리, 자기합리화, 자신의 판단에 대한 과잉확신,

과대평가, 우연을 우연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심리, 등등 우리가 꼭 명심해야 할 심리적인 요인들이 나와있다


그리고 탁월한 의사 결정자가 되기 위한 실행원칙 10가지


솔직히 마지막에 나오는 심리적인 함정들과 실행원칙 10가지가 우리가 반드시 엄수해야할 것들인듯 싶다.


1. 미루지 말고 당장 시작해라.

2.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파악하라.

3.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라.

4. 복잡한 문제는 차근차근 파고들어라.

5. 문제에 봉착했다면 한 걸음 떨어져 바라보라

6. 끝없이 분석만 하려들지 마라

...


(다 써넣기에는 출판사에 미안해서 못쓰겠다..ㅡㅡ;;)


정말 우리 삶에서 꼭 명심하고 자신을 컨트롤하고 넓은 시야로 보다 나은 나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팁

대가들은 우리에게 자신들이 알고 있는 모든것을 가르쳐 주려고 3명이 힘을 함쳐 이 책을 냈다.


실수를 줄이고 미래를 내다보는 방법

이것이 100% 최선의 선택이라고는 단정 지을수 없겠지만

공들여 결정하고 심사숙고해서 목표를 세워 나름대로 최선의 선택을 하고 살아간다면

후회를 하더라도 나는 최선을 다했다 라고 홀가분하게 말할수 있지 않을까


실패도 성공의 한 계단이라는 말이 있다.


한번 뿐인 인생이고 내가 신은 아니기에 모든것을 알수는 없지만

우리 인생이 소중한 만큼 이 <대가의 조언> 을 듣는다면 한 단계 더 행복할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큰 결정을 내리고 새로운 시작을 마음먹는 나에게 지금 딱 맞게 결정적으로 나타난 헬퍼가 생긴것 같아 든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