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프롬프트를 만드는 프롬프트 GPTs & Gems
민진홍.국난아.김진수 지음 / 성안당 / 2025년 12월
평점 :

인스타를 둘러보다 보면 GPT를 스마트하게 쓰기 위한 프롬프트를 무료로 공유한다는 글을 쉽게 볼수 있다. 물론 무료이기 때문에 좋아요와 팔로우는 반드시 해야하는데 없는것 보단 낫지만 때로는 내가 원하는 목적과는 좀 다른 방향으로 설정될 때가 있어서 단지 남이 좋다고 설정해주는 형식보다는 조금 더 알면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이 책에는 마케팅, 사무, 영업,PR,SNS용으로 나뉘어 실전에 따라 124선의 프롬프트를 선별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업무 자동화,학습 보조, 전문 분석, 창작 지원, 생활 편의 등 50선이 나눠져 있고 구매자는 PDF로 다운 받을 수 있는 쿠폰이 있기에 아주 활용도가 높겠다.
나만의 AI 에이전트를 만드는 커스텀 GPT, GPTS, Gems, Projects 완벽 분석!
부록은 총 3가지로 제미나이에서 젬스를 만드는 방법과
GPTs 지침 입력용 메타 프롬프트 50선,
바이브코딩 GPTs로 앱 설계도 만드는 방법이 제공되니 참고하면 좋겠다.
사실 이 책을 펼치기 까지 시간이 꽤나 걸렸다.
나는 이과,공과는 정말 먼 거리를 유지하며 살아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알아야 한다는 생각은 매일 꾸준히 하기에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100% 소화하지 못해도 배우는 것은 있겠거니 하는 가벼운 마음으로 펼쳐 보았다.

저자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사진을 참고하면 되겠다.

책을 펼치면 나오는 이 부분을 떼어서 펴보면 성안당 홈페이지에 가서 다운받을 수 있는 쿠폰 번호가 나온다.
이 책은 업무의 방식을 바꾸는 혁명에 가까운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적은 노력으로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간은 줄이고 결과는 대폭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당연히 배워야한다.
저자들은 당연히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독자도 배려해서 책을 썼다. 그래서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 앞서 학습 로드맵을 제시한다.
프롬프트,메타 프롬프트의 정의부터 시작해서 1주차, 2주차, 3-4주차에 나눠서 차근차근 습득해 나갈 수 있도록 되어있다. 하루 30분. 한달 후면 무작정 느끼던 AI시대의 불안감을 오히려 자신감으로 전환 시킬수 있을 것이다.

파트 1에서는 효과적인 프롬프트 작성법에 대해서 나온다. 예를 들면 구체적으로 지시하는 법, 역할을 지정하는 법, 단계적으로 답변 유도하는 법, 제약,포맷, AI에게 자기 평가하는 등 AI를 활용하면서 효과를 제대로 누릴 수 있는 기본 규칙에 대해 설명한다. 말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예시를 통해서 한번만 읽어보면 잘 이해할 수 있다.
*AI를 프롬프트 메이커로 활용할 수 있을까?
답은 YES다!
AI에게 프롬프트를 설정하는 것은 컴퓨터를 원래 잘하던 사람의 영역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스스로 필요한 목적에 따라 출력형식이나 타깃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품질이 한결 높아진 답변을 얻을 수 있다.
* 영어프롬프트& 응용테크닉
생성형 AI는 한국어 데이터보다 영어데이터를 압도적으로 많이 학습한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질문 자체를 영어로 한다면 좀 더 오류를 줄일 수 있다.
그리고 AI에게 자기 평가-수정을 시키는 프롬프트를 설정할 수 있다.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질문하는 수준을 넘어 영어 프롬프트와 다양한 응용 기술을 적절히 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AI에게 스스로 답변을 평가, 수정하게 하거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하도록 유도하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답변의 질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단순히 답변 하는 도구가 아닌 수집, 분석, 창의적 발상까지 함께하는 강력한 파트너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Part2에서는 매번 반복해서 지시할 필요 없이 내 의도와 맥락에 맞는 '나만의 AI조수'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나는 아직 챗 GPT를 유료로 사용해보지는 않았다. 그래서 이 책에서 GPTs를 보았을 때 생소했는데 한 마디로 나만의 전용 챗봇을 생성하는 것이고 한국어만으로도 충분히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전해볼만 하다. 무료 이용자도 GPT 탐색하기에서는 GPT를 둘러 볼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챗 GPT에는 GPTs 가 있다면 Gemini에는 Gems가 있다. Gems는 무료 이용자에게도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비용을 내지 않고도 당장 사용해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책에서 Gems 의 개념, 제작 방법, 활용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니 2장을 참고하면 바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겠다.

Part3에서는 124개의 메타 프롬프트를 소개한다. 일일히 프롬프트를 입력하지 않고 메타 프롬프트 124 출력봇을 통해 몇 번의 클릭으로 복잡한 코딩은 봇에게 맡기고 결과만 누릴 수 있다. 124가지 안에는 마케팅, 비지니스 문서, 영업에 활용할 수 이는 프롬프트, 홍보, PR, SNS 전반 유튜브 관련 프롬프트도 소개되어 있으니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할 수 있다.

모든 프롬프트 앞에는 "이런 상황에 강력 추천" 문구를 통해서 어떤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지는 먼저 소개하기 때문에 정확한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Part4에서는 AI를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에서 벗어나 AI를 설계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AI에게 답을 구하는 사람이 아닌 AI의 지시 체계와 성격을 설계하는 사람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수 있으니 이 책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한번 쯤 정독해보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