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과학 질문 사전 - 왜? 어떻게? 물어볼수록 똑똑해지는 과학 지식 100 교과서 잡는 바이킹 시리즈
정윤선 지음, 구연산 그림 / 바이킹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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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지은 정윤선 선생님은 그 어렵다는 물리와 물리 교육학을 전공하고 흥미로운 과학과 재미있는 세상을 나누고 싶어 글을 쓴다고 한다. 지은 책으로는 <초등학생을 위한 개념 과학 150>,<과자 사면 과학을 드립니다>,<군침이 꼴깍 맛집 과학> 등 이 외에도 많은 책들이 있다. 정윤선 선생님은 다양한 책을 통해 아이들에게 과학은 우리 삶과 매우 밀접하다는것, 그리고 너무 어렵지 않고 오히려 알면 신기하고 재미있는 현상들이 많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고 그걸 책 속에서 어렵지 않게 아이들에게 다가가고 싶어하는 열정적인 과학도이다. 아이를 키우면서 기본생활습관부터 다양한 내용을 전달하고 가리치다 보니 누군가에게 내가 잘 아는 것을 전달하고 싶어하는 마음 그 열정은 정말 아무나 쉽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절절히 느낀다. 그래서 이 책을 펼치고 앞 페이지를 보는 순간 정윤선 선생님의 그 열정, 과학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어렵다고만 오해하는 친구들에게 다가가고 싶어하는 과학을 사랑하는 마음이 그대로 느껴졌다.


오전 7시부터 저녁 10시에 이르기 까지 어떻게 보면 매일 벌어지는 일상이지만 그 속에서 우리가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과학을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소개하고 호기심이 느끼는 주제에 따라 책을 펼쳐보고 찾아 볼 수 있게 구성 하였다.

저자는 아이들에게 항상 모든 현상에 왜?, 어떻게? 를 생각해보길 권유한다. 그렇게 호기심을 갖기만 해도 우리 일상은 분명히 크게 달라질 것이니깐.

그리고 아리스토 텔리스는 그렇게 호기심을 갖을 수 있다는 것이 바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고유성이라고 말했다. 호기심 덕분에 우리가 살아온 세상이 더 살기 좋아지고 발전했기 때문에 이 책을 읽는 친구들에게도 호기심을 가지면서 매 순간 순간이 풍요롭고 신기하고 재미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이 책을 썼다고 한다.

1장은 아침에 만나는 과학

2장은 와글와글 시끌벅적 과학은 어디에나 있다

3장은 온몸으로 배우는 신기한 과학

4장은 밤하늘에 달이 뜰 때까지 과학으로 가득 찬 하루로

총 100가지 질문을 통해서 일상에서 쉽게 지나치고 생각해보지 않았을 호기심을 갖게 해주고 그림과 간단 명료한 설명으로 인해서 원리를 깨우치게 해준다.

요즘 6살난 첫째가 종이 비행기에 진심으로 빠져있다. 모든 종이를 보면 종이 비행기로 연결이 될 정도이다. 처음에는 종이 비행기를 접는 것 조차 어려워 하더니 이제는 꼬깃꼬깃 하더라도 제법 스스로 접어서 날리기도 하고 어떨 때는 완연하게 멀리 날기도 어떨 때는 내 이마에 스쳐 지나갈 정도로 빠르게 꼿힐 때도 있다.

이럴 때의 과학과 친하지 않고 매일 총총 거리는 엄마는 영혼없는 리액션을 하며 지나가는데.. 오늘은 이 책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영혼없는 리액션이 아니라 종이 비행기를 오래 날릴려면 어떻게 접어야 할까를 고민해보기로 마음 먹었다.

종이 비행기가 나는 원리나 사람이 타는 비행기가 나는 원리는 동일하다고 한다. 양력. 양력은 비행기를 공기 중에 띄우는 힘이고 그 외에도 추친력, 저향력, 중력이 작용한다. 이 모든 원리를 6세 아이에게 설명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비행기의 넓이와 나는 시간이 관계가 있다는 내용은 말할 수 있겠다. 즉 아이에게 천천히 오래 날릴 수 있는 비행기를 만들고 싶냐 아니면 짧지만 빠른 비행기를 만들고 싶냐를 물어보아서 아이가 원할 때 마다 비행기의 날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 까지는 이야기 할 수 있겠다.

종이 비행기 이야기는 딱 이 한페이지에서만 언급된다. 즉 방대한 내용을 전달하기 보다는 호기심 플러스 원리를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게 최대한 간단하고 명료하게 전달하고자 했다. 그리고 조금 더 확장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핵심 개념 바탕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핵심 개념 설명을 아래 부분에 따로 정리해 두었다.

지난 주 토요일 정기적인 검사를 위해 큰 아이가 대학병원 채혈실에 가서 채혈을 했었다. 혈관을 잘 찾아서 바늘을 꼽았는데도 불구하고 피가 원활하게 나오지 않아서 꽤나 고생을 했다. 결국 바늘을 다른 손에 다시 꼽고 나서야 혈액 채취는 끝이 났고 푸르딩딩하게 멍이 든 팔을 쳐다보며 대성 통곡을 한 후에야 끝이 났다.

한참을 자신 팔을 유심히 보더니 아이가 왜 핏줄이 파란색이냐고 물었다. 그제서야 나도 혈액은 빨간색인데 혈관은 파란색이지? 피부가 겹쳐져서 그런가? 그리고는 챗 GPT를 검색해 보았지만 6세 아이에게 설명하기에는 챗 GPT 보다는 책에서 설명하는 과정이 훨씬 유익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어서 좋았다.

팔뚝의 혈관이 푸른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혈액의 역할,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노래를 통해서 알고 있었던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었고 정맥과 동맥 등 다소 어려울 것 같은 과학 용어도 아주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었다.

즉 혈관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붉은 색 빛이 피부에 흡수가 되고 푸른색 빛은 피부를 지나가기 때문에 혈관이 푸르게 보이는 것이다.

책에는 초등 교과 과학 연계 단원이 표로 정리되어 나와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와 과학 과목을 학습하다가도 찾아서 볼 수 있고

반대로 목차를 보면서 관심 있는 분야를 먼저 찾아봐도 좋겠다.

생각보다 간단한 내용도 궁금증을 갖고 살펴보면 원리가 숨어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엄마 아빠가 먼저 읽고 아이에게 질문으로 하나씩 던져주고 답을 주기 전에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도 사물을 관찰하는 힘이나 생각하는 힘이 길러지는 좋은 기회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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