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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김소영 선생님은 독서분야에서는 저명한 저자이다. 국어국문학을 전공하고 어린이책 편집자로 일을 했고 지금은 독서교실에서 어린이, 청소년들과 함께 책을 읽으며 평생 책을 가까이하는 독자이자 교양인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김소영 독서교실'에서는 아이들의 책 읽기의 재미에 흠뻑 빠진다고 하는데 그 비결은 '말하기'라는 말이 살짝 의아했다. 즉 이야기를 읽고 재미있으면 그걸 옆에 누군가에게 느낌, 생각을 말하면서 스스로 읽는 재미를 알게 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책에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독서 교육의 필수 지침과 구체적인 방법을 모두 담았다. 책 읽기의 즐거움을 통해 읽기 능력이 생기고, 나아가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면서 자연스레 문해력도 높아질 수 있도록 이끈다. 다른 저서로는 <말하기 독서법>, <어린이라는 세계>,<어떤 어른> 등이 있다.
문해력이란 독해력과는 다르다. 어휘력, 독해력과 비슷하다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문해력이란 책만 많이 읽어서는 향상되는 것이 아니다. 문해력이란 다양한 내용의 글과 출판물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능력이다. 정보를 판단하고 창작을 하는 등 활용하는 법도 문해력에 포함된다고 한다. 나도 어릴 때 책은 많이 읽으라고 들었지만 도서관에 가서 책을 고르는 방법, 문해력을 갖추며 독서하는 방법 등을 배워본적은 없다. 그러기에 독서에 관련된 책을 읽고 강의를 더 듣게 되는 것 같다.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우리 때는 책이냐 다른 놀이냐를 선택할 때 선택의 폭이 정말 좁았다. 나가놀기 아니면 책읽기 정도.. 그런데 요즘 아이들은 책읽기 대신 선택할 수 있는 재미난 활동이 너무나 많고 무궁무진하다. 그러기 때문에 그런 것들과 병행하면서 책을 잘 읽는 방법이란 내가 자라온 시대와는 다른 방법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그래서 김소영 선생님의 책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 저자가 강조하는 문해력을 기르는 방법이 첫번째는 책을 읽고 혼자서 독서록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책을 함께 읽고 그것을 나누는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서 이루고자 한 목표는 두가지 이다. 첫째는 어린이가 독서를 잘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둘째는 말하기를 통해서 독서를 배우고, 말하기도 잘 할 수 있게 돕는 것이다. 요즘은 거의 대부분의 아이들이 독서 논술 학원을 다닌다고 들었다. 하지만 학원과는 별개로 부모도 독서의 목적 내지는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정확히 알고 그것을 향한 구체적인 활동이 이루어 지고 있는지, 아이는 그것을 잘 소화내고 있는지를 점검하려면 김소영 선생님의 책을 통해 한번 점검해보길 바란다.
일단 아이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면 좋은 점이 많다고 한다. 대화의 질이 달라지고, 서로 몰랐던 관점, 기호, 고민에 대해서 더 잘 알게 되고 좋은 질문과 답은 더 깊은 생각을 끌어내기 때문에 어린이가 얼만큼 성장했는지도 알 수 있다고 한다.
반대로 독서를 해야만 말하기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좋은 말하기를 반복하다 보면 결국 독서를 더 잘할 수 있는 길에 이른다. 말하기를 통해 책을 잘 이해 했는지, 오해한 부분은 없는지, 이런 부분이 익숙해 지면 독서를 할 때도 생각하면서 읽을 수 있는 능력이 생기기 때문에 결국 아이가 학업을 할 때도 도움이 되는 능력이 길러지는 것이다.
말하기는 삶을 살아가는 데 정말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이다. 오죽하면 예전부터 스피치 학원이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는 말하기를 잘하는 것은 기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생각과 감정을 적절한 말로 표현하는 것, '내용이 있는 말'을 하는 것이 어린이가 배워야 할 자질과 태도라고 말한다.
본 책에서는 저자가 실제로 25년동안 배우고 생각한 내용이 담겨있고 실제 독서 교실에서 함께하는 수업이 담겨 있다고 한다. 자신만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보여주고 나눠주고 함께 성장을 독려하는 저자가 얼마나 감사한지 모른다.
그림책, 동시, 동화, 지식책 등 책의 갈래에 따라 어떤 '읽기'와 '말하기'가 좋을지도 최대한 자세히 소개했다. 어휘력과 문장력을 키우려면 별도의 훈련이 필요하기 때문에 따로 한 장을 마련해서 소개하기도 했다.
큰 맘먹고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모른다면 이 책을 통해 적극적으로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저자는 말한다.

1장은 말하기를 잘하기 위한 내용이 담겨있다. 자기 생각을 정확히 말하기 위해서는 생각을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한데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되어 있다.
토론과 말하기의 차이점을 통해서 말하기로 나만의 관점을 세우라고 말한다. 독서를 한 후 이야기를 나눈다고 하면 독서 토론을 생각하는데 토론이란 논쟁이 될 수 있는 논점을 골라서 찬성과 반대를 나눠 의견에 맞춰 근거를 제시하고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이 토론이라고 한다면 독서를 이제 막 시작한 어린이들에게는 토론이란 상당히 부담스러운 방법이라고 말한다. 찬성일지, 반대일지도 정확히 결정하기 힘들기도 하고 어쨋든 진다는 것은 유쾌한 기분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제목과 표지를 보고 추측하기, 제목과 표지그림이 이럴까 생각해보기 등 말하기를 통해 나만의 관점을 세워가는 것이 큰 소득이고 목표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것이 쌓이다 보면 토론이 더 재미있고 쉬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2장은 그림책에 관하여 3장은 동시에 관하여 4장은 동화에 관하여 5장은 지식책에 관하여 6장은 읽고 말한 것에 대해서 쓰는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단계로 확장되고 책은 마무리 지어진다. 1장과 6장 뒷부분에는 특별히 말하기와 글쓰기를 잘 지도하는 방법을 첨부 하였기 때문에 가정에서 지도할 때 도움이 되겠다.
부록으로는 어린이 유형에 따라 말하기, 독서,글쓰기 팁이 나와있고 이 책에 실린 어린이책 목록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서 가정에서 보유하고 있는 책이라면 활용해도 좋겠고 없다면 도서관에서 책을 빌릴 때 참고해도 좋을 듯 하다.
맺음말의 저자가 쓴 말에 적극 공감한다. '기술의 진보와 '더 많은 독서'는 나란히 가야만 한다는 것. 그 소중한 첫 발걸음의 시작을 김소영 작가가 추천하는 방법으로 오늘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 분명히 거기서 오는 작고 큰 기쁨들이 충만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