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행동이 저절로 바뀌는 훈육의 정석
김보경 지음 / 빅피시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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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김보경 박사님에 강의에 대해서는 워낙 엄마들 사이에서 반응이 핫했던 터라 지인들통해서 듣고 알고 있었지만 사실 강의를 직접 듣지 못해서 궁금했었다.

그런데 서평 기회를 통해서 직접 접하게 되니 너무 기대되고 육아할 때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하면서 읽게 되었다.

저자 김보경 박사는 뇌과학자이자 신경심리학 박사다. 고려대학교에서는 심리학 석사를,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의사결정 신경과학 박사를 공부하고 두뇌발달 연구소 '스튜디오 B'를 통해 부모들에게 뇌과학과 심기학 기반의 육아 콘테츠를 제공하고 건강하고 균형 잡힌 뇌 발달을 위한 아이들의 행동 및 생활 환경 개선을 컨설팅 한다. 국내 최고 양육 전문가들의 강연 프로그램 EBS <유아 클래스e>에서 '유아 뇌 발달' 강의를 맡아 진행하기도 하고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양육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뇌과학 훈육'의 장점은 좀 더 아이를 이해하기 쉽게 되기 때문에 아이에게 세상의 규칙과 경계를 잘 가르쳐줄 수 있는 따뜻한 훈육이 가능해진다. 왜 떼를 쓰는지, 왜 하지 말라고 하는 행동을 반복하는지 쉽게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에 한결 수월한 육아를 할 수 있고 악순환의 고리를 끊을 수 있겠다. 한번 이라도 잠든 아이를 보며 미안해하거나 눈물을 훔치거나 육퇴 후 자신을 자책한 적이 있는 양육자라면 꼭 한번 읽어보고 도움을 받길 바라며 이미 전쟁같은 훈육의 시기를 지났다 하더라도 늦었다 생각말고 내 스스로가 잘 선택한 부분 혹은 잘못되었던 부분들을 돌아보며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도 관계 개선에 크게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정독해보길 추천한다. 저자의 다른 저서로는 <스스로 해내는 아이의 비밀>, <0-5세 골든 브레인 유아법>이 있다.

김보경 박사님의 강의를 들은 엄마들의 찬사는 대략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강의를 적용한 뒤로 아이가 바뀌었다.

-힘들었던 육아가 한결 가벼워졌다.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이고 통제해야 할 것에 집중할 수 있었다.

-문제점이 보이고 훈육의 방향을 잘 잡았다.

-아이의 마음을 잘 이해하게 되었다.

-아이가 세상을 배워갈 때 제대로 된 협력자의 역할을 알게 되었다.

-아이가 상처받지 않고 단호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찾았다.

대략 여기만 읽어보아도 양육자라면 읽어보고 싶은 구미가 확 당길 것이다. 하지만 뇌과학이라해서 지레 겁먹지 말아라! 사람들이 잘 모르는 '뇌' 와 복잡해 보이는 '과학'이 합쳐져 매우 무겁고 어려울 것 같지만 저자 김보경 선생님이 너무 쉽고 재미있게 잘 설명해 놓았기에 일단 펼쳐보면 좋겠다. 시간 흐르는 줄 모르고 책이 넘어갔다.

프롤로그에서 훈육의 목표는 '말 잘듣는 아이' 가 아니라고 지적한다.

머리에서 그걸 몰랐던건 아니다. 하지만 돌아보면 나의 기대치는 그걸 향한 행동과 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알았다. 즉 잘못된 방향이었다는 것이다.

아이가 스스로 배우고 선택하는 힘을 길러주는 것

8P

한번도 육아와 훈육의 목표를 따로 생각하지 못했다.

육아의 목표는 아이의 독립

훈육의 목표는 아이가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것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좋은 선택을 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훈육의 목표이다.

올바른 훈육이란 아이가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알고, 현재 환경에서 일어나는 일을 이해하고, 무엇이 더 중요한지에 따라 스스로 생각하도록 친절하게 도와주는 것이다.

9P

다양한 내용을 통해서 저자는 노 발달 단계에 따라 할 수있는 것과 없는 것을 구분하게 해주고 그에 맞는 적합한 훈육법을 소개한다.

즉 양육자가 계속 반복하는 말중에 '몇 번을 말해야 하니!', '왜 도대체!' 이런 단어, 이런 뉘앙스가 있는 문장을 반복한 적이 있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양육자들이 가장 큰 어려움을 느끼는 것 중 하나가 '화로부터 내 감정을 다스리는 것' 이다. 내가 터지지 않으면 남편이 터지는 순간들이 꼭 있다. 그럴 때 여기서 나왔던 아이가 몰라서 못했다는 것, 아이의 행동속에 숨겨진 진짜 이유, 육아가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아도 아이의 문제를 포기하지 않는 용기를 안다면 아이와 양육자에게 윈윈일 것이라고 확신한다.

책은 1부와 2부로 크게 나뉘었다.

1부는 뇌과학이 알려주는 훈육의 비밀이고

2부는 아이에게 상처주지 않고 훈육 실천하기이다.

1부에서는 똑똑한 뇌를 키우는 훈육법, 아이를 좋은 선택으로 이끄는 도파민의 비밀, 올바른 일관성이란, 훈육 잘하는 부모의 초능력 4가지, 연령별 뇌 발달의 이해를 통한 훈육법등에 대해 나온다.

2부에서는 화를 잘 다스리는 감정 조절의 뇌과학, 아이의 뇌를 깨우는 현실 훈육 상담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며칠 전부터 손가락과 손톱의 경계부분이 계속 까지면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꼈다. 상처가 눈에 딱 띄이는 것은 아니지만 통증을 느꼈고 불편했다. 아이둘을 케어하며 물을 자주 만져야되기 때문에 약을 바르거나 밴드를 붙이는 것은 자제하게 된다. 그런데 나도 미쳐 인식하지 못했을 때 아 손가락을 '후~'해주는 26개월 둘째에게 순간 감동하면서 눈물이 핑 돌았다. 모르는 아기 처럼 생각하고 내가 주도권을 가지고 모든 것을 해줘야 한다는 압박감이 항상 있었는데 사실 그게 아니었다. 아이는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었고 배우고 있었다. 나 역시 그것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양육법, 훈육법을 바꿔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었다.

만약 내가 하고자하는 대로 아이가 하지 않는다라고 한다면 나처럼 아이의 발달에 나의 반응이 빠르게 변화하여 대응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길 바란다.

동시에 저자는 훈육의 목표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묻는다. 내 말을 잘 듣는 아이를 원하는지, 주도적으로 선택하는 아이를 원하는지.

우린 아이들을 제일 사랑하는 양육자이다. 이 마음을 의심할 필요는 없지만 그런 사람이 때론 아이를 제일 상처주거나 울게 만드는 사실에 좌절을 느낀다.

오늘 바로 그 감정을 느꼈다 할지라도 괜찮다. 내일 다시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이다.

아이가 경험하는 성공과 실패는 뇌에 차곡차곡 쌓여 아이가 세상의 이치를 깨닫도록 도와줍니다. 우리는 이 경험을 아이에게서 빼앗아서는 안 됩니다.

29P

책을 읽다가 신선한 충격을 받는 것이 이부분 이었다.

훈육의 주체는 나 부모이지만 의사결정을 하는 사람은 내가 아니라 아이이다.

부모가 알려주는 것들이 뇌에 정보로 저장이 되고 그게 쌓이면 뇌는 규칙으로 받아들이고 세상에 살아가면서 좋은 판단과 선택을 하기 위한 학습을 반복하는 것이다.

주도적인 아이로 키운다는 것, 내 선택에 책임을 지는 아이로 키운다는 것.

너무나도 모든 부모들이 아이에게 바라는 것이 아닌가 싶다. 하지만 우리는 아니 나는 이렇게 되기 위해 아이에게 천천히 학습을 시킨 것이 아니라 유도하고 화내고 윽박지르고 때로는 협박하지 않았나 싶다. 후회되는 순간들, 행동들, 말들이 마구 떠오른다. 하지만 먼지털듯이 탁탁 털어버리고 다가오는 아침부터는 다시 재정비하는 마음으로 다시 임해보고자 한다.

가르치고 이끈다. 내일 아이가 또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면, 우리는 다시 가르칠 것입니다. 그러면 내일의 훈육도 성공할 것입니다.

31P

올바른 훈육의 기준이란 부모는 가르침을 통해 자신감을 느끼고 아이는 배움을 통해 안전함과 유능함을 느낀다. 만약 내가 자신감을 느끼지 못한다면 목표와 방향을 다시 살펴봐야 한다. 아이가 안전함을 느끼는 표정이 아니라면 다시 책을 펼쳐 방법을 바꿔야 한다. 이것만 알아차려도 저자는 다행이다 여길 것이다. 생각보다 훈육의 목표와 방향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양육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아이 뿐만 아니라 양육자인 내 뇌도 이런 성공의 경험이 쌓이고 반복 되어야 스스로 바뀔 수 있다. 그러기 까지는 책을 옆에 두고 계속 점검하고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

아이들은 일어나지 않은 일을 예측할 줄 모른다. 어떤 기준이 더 중요한지 모른다.

그렇기에 양육자와 아이는 특히 바쁜 아침시간에 자주 부딪친다.

날씨에 안맞는 옷과 신발을 갖고 아침에 전쟁을 치뤄보지 않은 부모는 없을 것이다. 막상 글로 써보니 매우 사소한 것 같지만 이 부분만 해도 꽤나 스트레스를 받는 부분이다. 결론은 선택한 옷과 신발이 불편함 혹은 좋지 않았다는 것을 아이가 스스로 느낄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부모가 알려는 주되 스스로 느끼면 내가 말하기도 전에 아이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할 것이다.

규칙은 예측을 가능하게 하고 예측은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이것이 의사결정 능력의 시작입니다.

38P

의사결정을 한다라는 것은 꽤나 시간이 지난 후에 일어날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 한 순간 아이가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로 표현할 수 있다면 이미 의사결정의 권한은 양육자가 아니라 아이에게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말하는 사람은 아이. 나는 듣고 조언을 해주되 아이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사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기본 핵심은 책 초반부터 나온다. 하지만 이 책을 멈추지 않고 계속 읽어갈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저자가 책 속에서 풀어나가는 이야기 속에서 나도 모르게 맞어맞어. 그렇구나. 아.. 이게 아니었네 라고 중얼거리며 돌아보고 다시 시뮬레이션해보고 다짐해보고 계획해보게 되었다.

분명 현실육아에 맞닥들이면 분명 하던대로 할 것이다. 내 뇌도 그동안 쌓인 경험에 의해서 반응할 테니깐 그래서 내 스스로에게도 할 수 있을 때 까지 좀 더 여유를가지고 너그럽게 도전해 보겠다. 김보경 박사님이 제시하는 방법들을 하나씩 조금씩.

그런 기회를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사랑하는 아이에게 전달해보았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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