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집중력 습관 - 아이의 도둑맞은 집중력을 되찾아주는 35가지 솔루션
이임숙 지음 / 카시오페아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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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만 부모의 멘토 이임숙 작가님의 신작이 나왔다.

35가지 '집중력' 강화 프로젝트로 아이의 평생 성취를 좌우하는 초등 집중력 되살리기 전략법이 담겨있다.

며칠 전 어느 강연을 다녀왔는데 강연자가 집중력과 주의력은 다르다고 말하는걸 들었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임숙 작가님의 다른 책 4-7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에서도 언급되는 부분인데 사전적 정의를 보면

집중력은 한가지 정보에 힘을 실어 집중하는 능력이고 주의력은 필요한 과제나 하기 싫어도 해야하는 목표에 초점을 맞춰서 해내는 능력이다. 주변 자극에 흔들리지 않고 과제 수행을 끝까지 해내는 능력이다. 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에서는 주의력에 대해서 자세하게 언급을 한다면 이번 책은 집중력에 관하여 언급하는 책이라고 보면 되겠다. 내 아이를 봤을 때 주의력이 부족한지 집중력이 부족한지를 판단해서 도서를 선택해도 좋겠고 주의력과 집중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두 권의 책을 읽어봐도 좋겠다. 개인적으로 읽어보니 한 번 읽어서는 제대로 실천하는게 어려워서 가까이 두고 다시 읽고 읽어보면서 접근하기 때문에 대여보다는 구매를 추천하는 바이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이번 책 초등 집중력 습관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책 서문에 보면 다음과 같은 질문이 나온다.

  • 아이는 집중력이 없는 상태로 태어난다.(O,X)

  • 집중력은 저절로 키워지는 것이다.(O,X)

  • 집중력은 자신의 의지만 있으면 잘 발휘될 수 있다.(O,X)

  • 집중하라고 제대로 충고한다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O,X)

  • 집중 못할 때 따끔하게 혼내면 집중시킬 수 있다.(O,X)

  • 스마트폰만 없으면 집중할 수 있다.(O,X)

  • 집중 시간이 짧으면 공부를 잘하기 어렵다.(O,X)

위 질문들에 대해서 스스로 답해보았지만 생각보다 집중력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했다.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할 수 있지만 책 안에서 직접 찾아보아도 좋겠다.

생각해보면 나도 집중력이 있다 없다에 대한 평가만 받아보았지 정확히 집중력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길러질 수 있는지에 대한 교육은 전혀 받아보지 못했다. 그래서 나 역시도 아이에 대해 집중력이 있다 없다에 대한 평가의 눈으로만 바라보았지 어떻게 하면 길러질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은 해보지 못했다.

아이는 집중력을 가지고 태어났지만, 성장 시기에 적합한 집중력으로의 발전은 저절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초강력 스마트폰의 전방위적 공격 때문에, 아이가 가지고 태어난 집중력마저 도둑맞고 있는 상황이다.

5-6P

이러한 현실적인 상황들의 어려움에서 이 책은 아이의 집중력을 언제부터 키워주어야 하는지, 잘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가이드 북이다.

1장은 내 아이의 숨겨진 집중력을 찾아서

2장은 일상 집중력: 잘 만들어진 습관의 힘

3장은 공부 집중력: 공부의 성패는 집중력에 달려 있다.

4장은 관계 집중력: 사회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집중력

5장은 현명한 스마트폰 사용법

6장은 집에서도 쉽게 하는 집중력 up 솔루션

7장은 집중력에서 주의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이 되면 어느 정도 적응을 하고 나면 스스로 해야하는 과제나 과업들이 많이 생긴다. 동시에 친구 사귀기 등에 해당하는 사회성부분도 꽤나 큰 비중을 차지한다. 하지만 포괄적으로 보았을 때 집중력에 대한 부분이 흔들리거나 문제가 있다면 연쇄적인 반응으로 모든 생활, 학업적인 부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에게 숙제를 안하려고 한다고 하고 아이는 하고 싶은데 집중이 안된다고 호소하면서 갈등만 커지고 부모는 어디서 부터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 혼란스럽기만 하다. 그렇기에 저자는 타고난 집중력부터 살펴보자고 한다.

보통 아이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나이의 2-3배라고 본다. 5살이면 10분 15분

10살이면 20분~30분 정도 가능하며 이것은 아이마다 기준을 뛰어넘는 아이가 있기도 하고 천천히 발달하는 아이도 있다고 한다. 여기서 포인트는 부모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타고난 집중력을 늘려줄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게 현명한 부모의 태도라고 말한다. 즉 지금 집중력이 좋아도 적절한 자극과 동기와 연습이 없다면 그 집중력은 사라질 것이고 지금은 다소 집중을 짧게 하더라도 연습을 한다면 꽃피울 것이다.

점점 나이와 학년이 올라갈 수록 집중력에 대해서 크게 변화를 보이는 경우는 재미와 흥미를 동반한 일에도 집중을 할 수 있냐 없냐의 차이이다. 아무래도 학년이 올라갈 수록 재미있고 쉬운 일보다는 어렵고 복잡한 과제가 많아질 것이다. 이럴 때 잘 훈련하고 연습하여 어려운 과제에도 의식적으로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는 능력 즉 주의력을 잘 키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연결이 된다.

내가 저자의 다른 책 <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다>를 읽었을 때만해도 집중력과 주의력은 약간의 별개의 카테고리라 생각했는데 이번 집중력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 것은 결국 집중력을 잘 발달시켜야 주의력도 성장할 수 있다는 연결고리를 발견하였다.

저자가 말하는 타고난 집중력을 도둑맞은 상황은 크게 3가지가 관찰된다고 한다.

  1. 짜증이 많아진다. 성격탓이 아니라 생활에서의 성취감이 보여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산만해진다.-산만한다는 것은 20분짜리 숙제를 겨우 1-2시간안에 끝냈는데 그 내용도 엉망일 때를 말한다.

  3. 멍 때리는 시간이 많아진다.

내 아이가 위 세가지를 보이는 상황이라면 부모의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때로는 명확한 상태가 아니라 경계선상에 있을 수 도 있기 때문에 저자는 냉철한 판단적인 시선보다는 부모의 공감적인 시선으로 아이를 보라고 권유한다.

이러한 신호를 보인다면 그 다음 할 일은 정확한 원인 파악이다. 환경을 조절해주거나 조금씩 관심을 갖게 하거나 어려워 하면 단계를 나눠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부모가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바로 문제는 부모도 마음은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숙제만 열심히 시킨다고 해서 집중력은 늘지 않는다. 저자는 아이의 집중력을 잘 키워주려면 부모의 메타인지 능력을 갖춰야 한다고 말한다.

여기서 메타인지란 제3자의 입장에서 보는 것처럼 자신과 상황을 객관적으로 보며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알아차리는 능력' 을 말한다.

아이가 집중을 못해서 짜증을 내는구나. 짜증을 진정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집중력을 잃어버린 이유는 무엇일까?'

'아이의 수준에 비해 문제가 너무 어려웠을 수도 있으니 쉬운 문제부터 다시 차근차근 풀게 하면서 지켜보자.'

35P

첫째, 짜증내는 아이에게는 공감과 다독임이 필요하다.

둘째, 산만해졌다는 것은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가 생겼다는 뜻이다. 이때는 멈추고, 생각하고, 행동하기 기법이 효과있다고 한다.

*멈추기: 잠깐 멈춰, 집중력이 흐트러졌구나. 잠시 물마시고 쉬었다 시작하자.

* 생각하기: 지금~할 시간이야. 기억하지?

*행동하기: 이제 마음집중 준비됐니? 다시 시작!

셋째, 아이가 멍을 때리면 휴식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2~4장은 일상생활, 공부, 관계에 주제에 맞게 5-6가지 예시를 제공한다. 예시 속에서 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기 때문에 내 아이의 상황에 맞게 적용시킬 수 있다.

5장에서는 현명한 스마트폰 사용법에 대해서 언급한다.

아직 어린 자녀를 키우고 있는 나에게도 최고 관심사이다.

일단 스마트폰을 언제 사주는지에 대한 시기는 다소 다를 수 있어도 성인이 되기 전에 스마트폰을 갖게 되는 것은 기정 사실이다. 그렇다면 그 전에 아이는 반드시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야한다고 한다. 스마트폰으로 발생될 수 있는 언어폭력, 명예훼손, 갈취, 스토킹, 따돌림, 영상유포 등 저자는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 북에서 나오는 내용을 아이와 함께 나누며 올바른 경각심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이 부분은 매우 중요한 것 같다. 당연히 알 것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부분도 아이와 직접 구체적으로 규정을 보면서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아이도 모르게 휩쓸리는 상황도 방지할 수 있겠다.

-스마트폰 조절력 키우기

-정보검색 능력 강화하기

-미디어 문해력 키우기

-창조적 크리에이터가 되도록 돕기

저자는 스마트폰을 피할수 없다면 건강하고 유익하게 사용하도록 돕는 방법을 적극 권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조절할 수 있는 가정 내 규칙을 만들어 부모도 함께 지키면서 스마트폰이 갖고 있는 순기능을 강화해서 학습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지도하라고 한다.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연습해보며 불미스러운 일로 인하여 학교생활에 큰 변화가 오거나 어려운 상황이 오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대응하라고 한다.

마지막 7장에서는 집중력에서 주의력으로 확장되는 노하우를 언급한다.

아까도 언급했듯이 집중력이란 한가지 일에 집중하는 에너지를 말한다면

주의력은 흥미나 관심이 없는 일을 집중해서 해내는 에너지를 말한다. 즉 집중력과 주의력은 사실 연관이 있다. 당연히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주의력으로 넘어가는 것 조차도 버겁고 어렵다. 즉 이 때 관심없는 것에 흥미를 가지며 아이가 좋아하는 것 혹은 잘하는 것과 연계를 잘 해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다. 이렇게 처음에 주의력을 기울이는 것이 어려웠는데 한 두번 성공하는 성취감을 맛보다 보면 어느 새 아이도 할수 있다라는 긍정적 자신감을 가지며 스스로 도전하는 과정으로 나아갈 것이다.

이번 책을 읽고나니 저번에 읽었던 저자의 다른 책과 연결이 되면서 더 확실하게 이해되고 내 아이와 나의 일상에 접목시킬 수 있는 나비효과를 누리게 되었다.

참 신기하다. 분명 저번에 읽었던 내용인데 다시 읽으면서 연결이 되면서 다른 부분이 보이게 되는 것. 그래서 한번 본 것과 두번 본 것은 다른듯 하다.

이임숙 작가님의 신작 내 아이의 집중력! 모든 아이들이 집중하고 싶은데 마음대로 되지 않아 속상하고 어려워 하는 것이 아니라 점차 나아가는 한 과정으로 겪길 바라는 마음으로 적극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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