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초등2학년이지만 작년에 일기 때문에 아이랑 무던히도 싸웠던기억이 납니다 엄마 뭐써? 하며 매일 하나같이 묻던 아이 아무이 일기쓰는 법을 알려주어도 되지않아 애가타는 엄마와 함께 고전하며 일기를 쓰던기억에 그래도 요맘때쯤은 제법 일기다운 면모를 가끔 보여주어 다행이다 싶었을때가 기억이 난다 하지만 2학년이 되어 일기를 일주일에 2번 만 쓰게하는 학교 숙제로 되고나선 당시 그때당시로 돌아가버린 딸아이를 보게 된다 요즘 일기쓰는 법 일기를 잘쓰게 할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책들이 많이 나왔는데 일기빵베이커리는 읽으면 읽을수록 재밋기도 하고 진작 나와주었다면 좋았겠다 싶다 등장인물들도 재밋고 아이가 흥미롭게 일으면서 자연스럽게 일기에대한 흥미를 갖게하기에 충분했다 또한 체계적으로 아조아가 일기를 쓰면서 실수나 잘했다면 무엇을 잘했나 아님 더나아가 어떻게 하면 이런 일기를 쓸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일기를 좋아해서 쓰게 되는 아이는 정말 별로 되지 않는 데 일기빵베이커리를 읽고 는 그렇게 되지않을것같다 점점 일기를 쓰는 재미를 붙여가면서 하난씩 일깨워주는 내용들은 참 알차다 그러면서 학습이되고 읽으면서 흥미롭고 일기를 빵에 비유해가면서 마지막에 쨈을 발라야하는 쨈의 효과 까지 기억에 쏙 들어와 일기요정 룰루가 알려주는 일기 쓰는법은 우리아이들이 충분히 받아들이며 알수 있기에 충분하다 아조아는 꼭 우리 아이들과 너무나도 똑같아 동질감도 느끼면서 자기도모르는사이에 읽다보면 아조아가 되어버린다 차례 제1장 일기쓰기, 이것만 알면 OK! 1. 밀린 일기 -일기, 왜 써야 할까? 2. 엉망진창 거짓말 일기 -나쁜일기, 좋은일기 제2장 여러 가지 형식으로 일기쓰기(일기빵) 3. 왕까탈쌤은 마녀! -상상일기 4. 초록 괴물이 나타났다! -관찰일기 5. 일기야, 나 좀 도와 줘! -편지일기 6. 일기빵 베이커리 -체험일기 7. 일기 잘 쓰는 방법 -학습일기 8. 초록이의 정체는? -호기심일기 9. 일기 잘 쓸 걸! -반성일기 10. 사라진 일기장 -고민일기 11. 범인을 잡다! -사건일기 제3장 여러 가지 표현 활용하여 일기쓰기(일기잼) 12. 조아야, 우리가 도와 줄게! -대화글/생각글 활용하기 13. 우적우적, 초록이의 일기빵 식사 -흉내내는 말 활용하기 14. 병아리 같은 일기몽 -비유적 표현 활용하기 15. 새콤달콤 일기잼 듬뿍! 맛있는 일기빵 꿀꺽! -묘사 문장 활용하기 차레에 나타난 데로 일기쓰는법을 익히는데 무리없이 소화한다
제1장 일기쓰기, 이것만 알면 OK! 1. 밀린 일기 -일기, 왜 써야 할까? 2. 엉망진창 거짓말 일기 -나쁜일기, 좋은일기 제2장 여러 가지 형식으로 일기쓰기(일기빵) 3. 왕까탈쌤은 마녀! -상상일기 4. 초록 괴물이 나타났다! -관찰일기 5. 일기야, 나 좀 도와 줘! -편지일기 6. 일기빵 베이커리 -체험일기 7. 일기 잘 쓰는 방법 -학습일기 8. 초록이의 정체는? -호기심일기 9. 일기 잘 쓸 걸! -반성일기 10. 사라진 일기장 -고민일기 11. 범인을 잡다! -사건일기 제3장 여러 가지 표현 활용하여 일기쓰기(일기잼) 12. 조아야, 우리가 도와 줄게! -대화글/생각글 활용하기 13. 우적우적, 초록이의 일기빵 식사 -흉내내는 말 활용하기 14. 병아리 같은 일기몽 -비유적 표현 활용하기 15. 새콤달콤 일기잼 듬뿍! 맛있는 일기빵 꿀꺽! -묘사 문장 활용하기 차레에 나타난 데로 일기쓰는법을 익히는데 무리없이 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