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제국의 탄생 - 무명의 언더독에서 세계 최대 콘텐츠 플랫폼으로 성장한 유튜브의 20년 비하인드 히스토리
마크 버겐 지음, 신솔잎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제국의 탄생

 

저자 : 마크 버겐

역자 : 신솔잎

출판사 : 현대지성

 

스마트폰의 시대에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존재인 유투브에 대해서 그 시작과 변화 과정 그리고 현재를 보여주는 책입니다.

 

헐리와 첸 그리고 카림이라는 세명이 페이팔에 근무한 인연으로 다시 뭉쳐서 만든 것이 유튜브입니다. 초기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자신의 영상을 올리면서 스스로를 드러내는고 알고리즘이 아닌 사람들이 영상을 체크하는 태동기의 이야가 1부이며,

 

사람이 영상을 선택하고 올리던 것에서 알고리즘으로 바뀐 것이 새로운 단계로 나아가는 과정이었고 모회사 구글에서 유튜브에도 본격적으로 광고를 끼워팔게 됩니다.

 

그 이후 영상 업로드 사이트 중에 유일한 플랫폼이 된 유튜브에 너무나 다양한 영상들이 올라오다 보니 어린이나 정치적인 분란 같은 것이 심해지게 되었습니다.

 

여러 영상 크리에이터들과 매년 유명했던 영상들을 볼 수 있게 QR코드를 집어 넣어서 폰으로 찍으면 바로 영상을 시청할 수가 있습니다.

 

대략 유튜브 성장기의 여러 영상들이어서 지금 유명한 것들이 아니기에 생소한 것들과 생소한 이름들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한다면 이미 일상 속으로 깊이 들어온 단 하나의 플랫폼인 유튜브에 대한 역사를 알고 싶다면 이 책을 읽어보면 됩니다.

 

물론 더 간단히 알려면 위키백과를 보면 됩니다^^

 

*** 서평이벤트로 받은 책을 읽고 느낌대로 적은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