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꿈은 우연이 아니다 - 뇌가 설계하고 기억이 써내려가는 꿈의 과학
안토니오 자드라.로버트 스틱골드 지음, 장혜인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밤에 꿈을 꾸고 나면 이 꿈은 어떤 것일까? 의미는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

이 책은 바로 그 꿈에 대한 과거에서부터 지금까지의 여러 연구 결과를 모아서 알려주는 것 뿐만 아니라 그 꿈에 대한 저자들의 이론도 풀어내고 있습니다.


1901.. 20세기가 열리던 해에 꿈에 관한 가장 유명한 책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바로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이라는 책입니다. 그 후 꿈에 대한 연구는 거의 프로이트의 이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대략 1970년대쯤이 되어서야 수면 연구의 발전과 더불어서 프로이트의 이론이 아니라 생물학적인 연구방법에 따라서 꿈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져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책의 처음은 프로이트 이전에 주요한 꿈 연구자 5명과 그들의 주장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잠에 대한 연구 성과들을 소개합니다.

특히 렘수면의 발견으로 수면 연구의 획기적인 전환이 일어난 사건들 다룹니다.


다음에는 저자들의 이론인 이해 가능한 네트워크 탐색(NEXTUP) 줄여서 넥스트업이라는 이론을 소개합니다.


잠과 꿈은 이어져서 있는 것 같은데 잠에서 꿈만 떼어내어서 연구하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하고 생각해봅니다. 아마 꿈에 대한 연구가 잠에 대한 연구보다 먼저 시작되었던 것은 잠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생각했고 꿈은 어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서 그런게 아닐까 합니다.


꿈에 대한 것은 이 것이 하늘의 계시인지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인지 아니면 기억의 정리인지 확실히 밝혀진 건 없지만 그래서 흥미롭습니다.



**** 서평이벤트로 받은 책을 읽고 느낌대로 적은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