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세계 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 다가올 경제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하는 법
미야자키 마사히로.다무라 히데오 지음, 박재영 옮김, 안유화 감수 / 센시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이번에 서평할 책은 중국발 세계경제 위기가 시작됐다. 
위에 영문은 How to Survive the Global Economic Crisis that began in China. 입니다.
소제목에 다가올 경제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하는 법이라고 딱 쓰여져 있습니다.^^

이 책은 중국전문가 두사람의 대담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먼저 읽기가 쉽습니다.
여러가지 자료들을 말하면서 대담을 하는데도 불구하고 
대담형식이다보니 어려운 분석자료나 도구를 쓰지 않고 설명하는 형식입니다.

본문에서는 거의 중국의 위기가 왜 온거며 어떻게 진행될 꺼라는 이야기들입니다.
그동안 미국에서 중국의 성장을 허용해왔지만 
커도 너무 커져서 트럼프 대통령 시대의 미국에서는 이제 중국을 견제하고 털어야겠다고 
미국의 방향을 정했다는 거죠.
그리고 중국의 자체적인 문제와 미국의 압박으로 인하여 이건 이미 실현되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책에서는 중국이 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선 판단을 하지 않았습니다만
책을 읽어보면 아마 최첨단의 기술을 가지는 건 허용하지 않지만 지금처럼 공급체인 안에서의 역할을 다하는 정도로
회복하지 않을까하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미국내에서도 투자은행들의 세력인 월가가 지금 중국의 가장 큰 우호세력이라고 합니다.
중국자본을 굴릴 수 있고 여러가지 투자이익을 뽑을 수가 있어서 그렇다고 하네요.

제가 이 책을 읽게된 가장 큰 이유는 그럼 나는 어떻게 해야하지
평소에 투자에 궁금한 것도 많고 한데.
한국의 중국에 대한 수출 비중이 25% 정도라고하고(미국은 13%정도입니다.)
중국이 가라앉으면 같이 한국도 가라앉는 것 아닌가?

책에서는 그런 결론을 내려주지는 않습니다.
이 책 하나를 읽는다고해서 제게 그럴때 어떻게 해야 한다는 통찰이 생길리도 만무하구요.
그러나 2018년도부터 미중무역분쟁이 시작되었고 
이 책에서는 올해에 경제위기가 온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사태로 인한 진행상황을 보니 실제로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책을 읽고 그 방향을 잡는 시작점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