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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의 뇌과학 - 와튼스쿨 뇌과학 교수의 가장 과학적인 리더십 레슨 ㅣ 쓸모 많은 뇌과학 13
마이클 L. 플랫 지음, 김현정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0월
평점 :
※ 이 글은 디지털감성e북카페에서 무상으로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출판계에서는 뇌과학 관련 서적을 자주 볼 수 있다. 수면, 행복, 독서, 교육, 운동의 뇌과학 등등…
다양한 키워드에 뒤에 뇌과학 이름이 붙어있다. 우리가 무심코 반복해온 일들이 사실은 어떤 심오한 원리와 근거에 따라 작동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데 분명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리더십에서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높은 창의성과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뇌과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물건의 ‘대체 용도’를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고 한다. 대체 용도를 떠올리는 과정에서 뇌의 혁신 회로가 활성화되고, 습관적인 행동을 담당하는 과제 회로는 억제된다고 한다. 만약 ‘벽돌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방법’을 묻는 질문을 받는다면, 우리는 과연 몇 가지나 떠올릴 수 있을까?

또한 리더십을 키우기 위해서는 편견을 버리고, 자신이 권력을 남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경계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특별한 지위에 있다고 느낄수록 타인의 관점에서 생각하기 어려워지고, 가치 있는 정보를 얻기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리더십은 사실 운이 좋은 소수의 사람만이 갖고 태어나는 능력이다. 리더는 인간관계를 맺는 기술을 타고난 사람이자 뛰어난 협상가, 민첩한 전략가, 새로운 관점과 아이디어와 의견을 추구하는 탐구자다. 하지만 리더십을 타고나지 못한 많은 사람이 실망할 필요는 없다. 구글이 산소 프로젝트Project Oxygen를 통해 발견했듯이 이런 능력 또한 얼마든지 갈고닦을 수 있다. (본문 중에서)
신경과학·심리학·마케팅학을 아우르는 통합지식 교수 마이클 L. 플랫이 쓴 『리더십의 뇌과학』은 리더의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려주는 똑똑한 안내서다. 다행히 리더십은 선천적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사회적 장면에 자주 노출될수록 사회적 연결망이 더욱 촘촘히 형성되고 활성화되듯, 리더십 또한 노력과 연습을 통해 충분히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도전이자 위안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