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
김종원 지음 / 청림Life / 2025년 3월
평점 :
필사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익한 활동으로 알려져 있다. 좋은 글을 따라 쓰다보면 자연스럽게 문장의 구조와 흐름을 익힐 수 있고, 마음을 차분히하는 효과도 있다. 삶의 지혜가 담긴 글을 따라쓰다보면 어느새 나도 지혜로워지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김종원 작가는 20년간 연구한 철학을 바탕으로 우리 삶에 필요한 조언과 위로의 글을 이 책에 아낌없이 담았다고 한다. 독자들은 습관, 감정 조절, 사회성, 처세술 등과 관련된 저자의 깊이있는 글을 읽으며 자신의 삶을 다시한번 돌아보며 마음가짐을 새롭게 할 수 있게 된다.
2일째 "나는 늙는 게 아니라 선명해지는 것이다."라는 글이 참 와닿았다!
나이를 먹어갈수록 이유없이 서글퍼지곤 할 때가 있었는데, 나이가 든다는걸 단지 시간의 흐름이 아닌 성장의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다. 타인의 평가에 의존하여 흔들리지 말고, 내가 나를 인정하고 격려해주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우리의 말에는 참 많은 것이 담겨있다. 내가 하는 말에는 어떤 감정이 있는지 생각해보게 된다.
희망과 격려의 말을 하고 있는지, 분노, 질투, 비난, 혐오의 말을 하고 있는건 아닌지...
무심코 내뱉은 말들의 영향력에 대해 새삼 생각해보게 된다.
저자는 낮은 수준의 언어는 우리를 가난하게 만든다고 한다. 내가 매일 내뱉는 언어가 내가 살아갈 삶의 수준을 결정한다는 점을 명심해야겠다.
책의 왼쪽에 짧은 글이 있고, 오른쪽에 따라 쓸 수 있는 칸이 있다. 매일 글을 쓰다보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삶의 지혜를 얻는 경험을 할 수 있어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