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전공자도 이해할 수 있는 AI 지식 (10만부 기념 개정판) - 챗GPT부터 유튜브 추천, 파파고 번역과 내비게이션까지 일상을 움직이는 인공지능 이해하기
박상길 지음, 정진호 그림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인공지능(AI)은 현대인들에게 꾸준히 사랑받으며 발전하고 있는, 실생활과 매우 밀접한 기술인 것 같다. 저자는 카카오 챗봇, 다음 검색 엔진 등을 만든 경력이 있는 AI 기술 현장의 전문가이다. 2022년 처음 출간되어 10만 명이 넘는 독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은 이 책이 최신 AI 기술 트렌드를 반영하여 새롭게 출간되었다.
역사적으로 인공지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여러 기계에 대한 설명은 물론, 오늘날 현대인들이 관심을 갖는 스마트 기기에 대한 내용까지 풍성하게 담겨 있다.
그렇다면 자율주행의 부푼 꿈을 안고 출발한 기업들의 현주소는 어떨까? 구글의 자율주행차 회사인 웨이모는 우리돈 10조 이상의 돈을 투자 받았지만, 웨이모의 상용화 시점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한다. 그것은 운전이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단 한번의 오인식이 끔찍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자율주행 기술은 반드시 완벽에 가까워야 한다!
테슬라의 자율주행 옵션인 완전 자율주행은 이름과 달리 여전히 2단계 수준이라고 한다. 그렇기에 운전자가 항상 전방을 주시해야 한다. 하지만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하여 잠든 운전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나는 등 아슬아슬한 사태가 이어지고 있다. 이러한 기술적 문제 외에 윤리적 문제 역시 우리가 고민하고 풀어야 할 과제 중 하나이다.
챗봇도 AI시대에 선풍적인 인기를 끈 영역이다. 이미 10년 전에도 컴퓨터와 대화를 나누다가 사랑에 빠진다는 내용의 영화 <그녀>가 있었을 정도로 우리는 이 영역에 관심이 많았다. 이루다는 국내 스타트업이 개발한 챗봇으로 단순한 패턴 기반의 응답이 아닌, 딥러닝을 활용한 풍부한 대화가 가능한 기술을 적용했다고 한다. 자연스러운 대화를 위해 실제로 수많은 사람이 나눈 카카오톡 데이터를 두고 학습했다고 하니 정말 생동감 넘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또한 저자는 여러 고객센터의 챗봇이 어떤 원리로 운영될 수 있는지 수학적 개념을 들어 탄탄하게 설명해주고 있다.
이 밖에도 책에서는 스마트스피커, 네비게이션, 추천 알고리즘 등 우리 실생활과 밀접한 AI 기술에 대하여 흥미롭게 설명하고 있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