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전에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중등 필독 신문 3
이현옥.이현주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필독서 #청소년필독서

중등 필독 신문 3
: 고등학생이 되기 위해 읽어야 할 비문학 독해 이야기
이현옥, 이현주 지음
체인지업
2025년 8월 28일
332쪽
19,000원
분류 - 청소년 인문/ 사회/ 경제 (청소년 문해력)


2권을 서평으로 만나고 정말 좋아서 1권도 구매했었는데요. 이번에 드디어 3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지식을 전달하는 비문학을 매일 접하기 가장 좋기도 하거니와 작가님의 안목으로 직접 고르신 질문들이 인상깊은 책이에요. 인풋에서 그치는 책이 아니라, 책 자체로 아웃풋까지 겸할 수 있어 금상첨화가 아닐 수 없겠습니다.

출간되고 얼마 되지 않아 베스트셀러가 되고 3권에 출간하기 까지 이르게 되었는데요. 그 인기가 바로 이 책의 유용함을 말해주는 것 같습니다.

3편에서 다루는 내용은 전편들과 다르게 의료, 스포츠, 예술, 금융, 시사, 미디어 라는 주제로 구성되어 있어요. 6가지의 주체에 맞는 기사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무려 60가지 기사로 말이지요.
단순 지식만을 전달하지 않고 기사를 읽고 질문에 답을 함으로써 더 깊이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각 글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는 3단계라고 볼 수 있어요. 처음엔 기사를, 가운데엔 이 글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혹은 글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기사를 충분히 읽었다면 접할 수 있는 시그널 탐색력 UP이라는 아웃풋 코너로 구성되어 있어요.

작가님은 제대로 읽고 글을 쓰려면 SIGNAL을 제대로 기억하고 접목시키라고 말합니다. 이는 글의 구조를 파악하고, 글의 주제를 찾아내고, 자신만의 사고를 확장하며, 기사를 보고 개념을 정리할 줄도 알고, 기사를 읽고 나서 떠오르는 질문에 답을 하는 것입니다. 거기에 그치면 안되겠죠? 바로 다른 지식과 연결하여 확장할 것을 강조합니다.

25년차 현직교사의 엄선된 눈으로 고르고 고른 기사이니 믿고 읽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국어가 중요한 만큼,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고 좀더 진하게 깊이 있게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인기에 힘입어 또 4권이 출간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좋은 책 출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중등필독신문3 #체인지업북스 #청소년문해력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