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백년의 부모 수업 - 교육학자 할아버지가 평생의 삶으로 증명한 교육의 원칙
이해명 지음 / 청림Life / 2025년 8월
평점 :
백년의 부모수업
: 교육학자 할아버지가 평생의 삶으로 증명한 교육의 원칙
이해명 지음
청림life
2025년 8월 6일
248쪽
17,000원
분류 - 자녀교육
세상에는 매일 많은 책들이 출간되고 있다. 내가 자주 읽는 분야인 자녀교육서 역시도 다양한 작가들과 아이를 잘 키워보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십분이해하며 다양한 주제나 관점으로 접근하고 있다. 이번에 읽게 된 자녀교육서는 교육학자 할아버지라는 부제를 통해 더 오랜시간, 더 깊고 큰 교육의 철학을 담은 책이다.
이 책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의 중요성에서부터 시작하여, 아이가 어떻게 크는지 상세하게 설명한다. 영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시기별로 아이들과 함께 어떤 식으로 하루를 꾸려가면 좋을지 조언을 담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상황을 잘 반영한 자녀교육서라기 보다는 부모로써 어떻게 자녀를 키워야하는지에 전체를 관통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유튜브 등등의 스마트폰 활용에 대한 이야기보다도 티비에 대한 이야기와 인터넷, 게임에 대한 이야기가 등장해서 고개를 살짝 갸웃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여튼 초등학생 자녀를 두고 있고, 예비중인 아이도 있어 초등학교와 중학교 시기를 아주 집중하면서 읽었다. 초등학교 시키는 역시 독서였다. 공부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아이의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자연활동과 어휘 익히기, 그리고 그냥 독서가 아니라 독서, 토론, 논술이 세트를 이루는 독서 종합시스템을 중요시했다. 이는 인풋과 아웃풋의 균형을 반드시 이루어야 한다는 것 같았다. 영어와 한문을 익히는 것을 중요시 했는데, 한문 역시도 한자를 익히는 것이 아니라, 문장을 통한 배움이라 아이에게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었다. 지금부터라도 명심보감을 같이 도전해보아야 할까?
그리고 중학교에 대해서는 또래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셨다. 매력적인 친구가 되는 법이라든가, 아이들이 만만하게 보거나 함부로 대하는 아이들의 유형에 대해서도 쓰여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거기서의 부모의 역할이 아주 중요했는데, 아이의 자존감을 지켜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다. 하지만 마지막으로 담은 내용이 영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를 하나 이상 마스터해야한다고 하셔서 어안이 벙벙해지기도 했다. 학교 성적에만 신경쓰지 말고, 우리말 언어, 영어, 한문, 게다가 그 모두를 제외한 제 2의 외국어까지... 절대 쉽지 않은 교육이라는 생각은 확실했다. 하지만 이 모두를 습득한다면 독보적인 아이가 되는 것은 분명했다.
아이와의 관계, 존중하는 태도, 부모로써 아이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여러 언어를 습득하고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차별화되는 것이라는 점도 아주 기대이상이다. 성적이라는 단순한 숫자에 집착하기 보다 더 먼 미래를 보는 관점으로 아이에게 다양한 언어와 책을 통한 간접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리고 가정환경의 중요성, 부모 역시도 상당히 많이 배워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아이를 잘 이끌어주고 아이의 가지고 있는 재능과 앞으로 생기게 될 능력들을 잘 꽃피게 해주는 것이 바로 부모의 역할이기 때문이다. 가정의 문화를 어떤식으로 만들어야하는지 큰 틀을 잡고 싶다면 이 책을 읽는 것이 상당한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