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 다산에듀 / 2025년 3월
평점 :
김소영의 초등 책 읽기 교실
: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는 독서 수업
김소영 지음
다산에듀
2025년 3월 19일
288쪽
19,000원
분류 - 자녀교육
이 책은 작가님의 <말하기 독서법>의 개정판이다. 단순한 독서교육 책이 아니라, 책을 진정으로 좋아하는 독서인으로 자라게 하기 위한 방법들을 담았다. 섬세하고 따듯한 김소영 작가님만의 감성과 태도를 부모인 우리가 아이에게 어떤 태도와 환경을 조성해야 할지 알려준다고 할 수 있다. 독서교실을 운영하면서 실제 아이들과 겪었던 내용들, 아이들과 함께 공감하고 이야기 나누었던 책들을 소개함으로써 집공부, 책육아를 하고 있는 나에게 아주 유익한 책이었다.
초등학생 시기의 독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줌과 동시에 다양한 책의 분야를 어떻게 아이들과 읽어가야 할지 조언하고 있다. 그림책, 동시, 동화(줄글),지식책 등과 더불어 글을 잘 쓰기 위해 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깨닫게 하고 있다. 아이들에게 어떤 식으로 질문해야 하는지도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어 이 방법을 외워서라도 꼭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눠야겠다싶다.
엄마부터 독서를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기 위해서는 잘 이끌어주고, 책을 잘 읽어줄 사람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이야기의 뼈대를 알고 아이가 흥미로워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책을 찾고 연구하는 것도 어쩌면 부모의 몫인 것 같았다. 책을 소개할 때는 발단까지만 말해야 한다는 것, 대신 아주 재미있게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했다. 길게는 아니지만 핵심을 담을 수 있는 한방이 필요하다. 아이들이 흥미롭게 소개한다는 따듯한 시선도 정말 멋졌다. 몇 줄 안되는 그 말들도 꼭 기억에 담아두고 책에 적어주셔서 나부터 그 마음을 배워야겠다.
이 책을 읽고나서 가장 크게 느낀 부분은 많은 도서를 읽어내려가기보다 한 권의 책이라도 꼭꼭 씹어 읽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가였다. 아이들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아이들과 함께 읽고, 아이들과 공감할 수 있는 마음과 더불어 한 권만 제대로 읽어도 좋다는 여유로움이 초등 책 읽기의 관건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무수히 좋은 책들이 이미 출간되어 있고 또 계속해서 즐비하게 출간되고 있다. 그렇기에 마음이 조급해지며 한 권이라도 더 읽는 게 좋을 거라는 생각이 가득했었는데, 한 권을 제대로 읽을 수 있도록 여유로운 마음을 가져야겠다 싶었다.
아이의 마음과 생각을 함께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했는데, 이 책을 통해 조금은 알 수 있게 된 것 같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