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스토리 - 잘 팔리는 콘텐츠에 숨은 4가지 스토리텔링 법칙
캐런 에버 지음, 윤효원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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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도서는 협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는 요즘이다. 글을 잘 쓰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짐에도 불구하고 나의 글을 제자리인 것만 같아 글쓰기 책을 종종 찾아서 읽고 있다. 이번에 읽은 책은 <이기는 스토리>라는 책이다. 잘 팔리는 콘텐츠에 숨은 스토리텔링의 법칙이 4가지나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오드 아이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하는 이 책은 참으로 흥미롭게 스토리텔링의 비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총 part 5로 구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격적인 법칙을 설명하기 이전에 스토리텔링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며 시작하고 있다.

법칙 1 맥락 - 사람과 스토리를 연결하는 메시지
사람과 스토리를 연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찾아야 한다. 아이디어 도구나,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는 나만의 습관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아이디어를 찾았다면 나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철저히 청중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을 잊지마라. 자료수집과 더불어 좀더 신선하고 재미있는 글을 쓸 수 있도록 게으름을 피워서는 안된다고 말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개인적인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법칙 2 갈등 - 몰입과 공감을 유도하는 역발상 기술
구조를 갖춘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라. 이 책의 각 주요부분인 4가지 법칙에 맞추어 글의 구조를 만들어라. 글을 다듬으면서 감정, 캐릭터, 청중들이 몰입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 등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구체적인 디테일이야 말로 사람에게 오래 기억된다는 사실을 잊지마라. 감각을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묘사하여 마치 청중의 감각을 그대로 살릴 수 있도록 글을 써야 한다. 그리고 플롯이라는 글의 순서로 꼭 챙겨야 한다.

법칙 3 성과 - 리더십과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 공식
성과에는 역시 실천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 영감이 떠오른다면 주저하지 말고 그냥 시작해야한다. 청중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나의 스토리를 이해하고 파악한다. 청중의 상태를 면밀히 관찰함으로써 공감의 유무와 깊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작가는 여기서 스토리텔링에 나타나는 흔한 실수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으니 확인하고 기억하도록 하자.

법칙 4 핵심메시지 - 유일한 브랜드를 구축하는 법
다른 비법은 없다. 반복과 연습만이 최선이자 최고의 방법이다.

이 책을 읽음으로써 스토리텔링에 확연히 유리한 4가지 법칙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역시나 글쓰기, 말하기 등의 나만의 스토리텔링을 잘하기 위해서는 반복과 연습만이 최고의 길이라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사람들과의 대화도 어쩌면 스토리텔링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대화를 할 때에도 나의 입장에서 내가 하고 싶은 말만 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인 대화하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한다면 그것이 이기는 스토리를 실천할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사람의 마음에 오래 기억되는 스토리텔링이란 역시 쉽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풍부한 아이디어, 부지런한 자료수집, 그리고 글의 구성순서와 더불어 사람의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진정성(개인적인 이야기)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읽고 쓰며 생각하고 실천하는 삶을 계속해 나가야 하는 이유가 또 하나 생겼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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