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수록 선명해진다 - 내 안의 답을 찾아 종이 위로 꺼내는 탐험하는 글쓰기의 힘
앨리슨 존스 지음, 진정성 옮김 / 프런트페이지 / 202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쓸수록 선명해진다
: 내 안의 답을 찾아 종이 위로 꺼내는 탐험하는 글쓰기의 힘
앨리슨 존스 지음
진정성 번역
프런트페이지
2025년 1월 3일
232쪽
17,000원
분류 - 인문 (글쓰기)

<쓸수록 선명해진다>는 책의 제목에 매료되었다. 제목의 의미를 부제목으로 확인할 수 있었는데, 더 굉장한 느낌이었다. 내안의 답을 찾아 종이 위에서 탐험을 한다니, 이 얼마나 대단한가. 말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내 삶의 답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남이 해결해 줄 수 없는 것. 나만이 찾을 수 있는 해답을 이 책은 알려준다.

<쓸수록 선명해진다>는 총 3부로 우리에게 삶을 더 풍성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줄 마법을 알려주고 있다.
1부 탐험쓰기의 발견
2부 종이 위에 펼쳐지는 탐험
3부 더 멀리 나아가기

책에서 말하는 탐험쓰기는 거창하지 않다. 오히려 소소해서 부담이 없이 시작할 수 있지만, 그 효과는 상당하다. 목표달성에 도움이 되고, 지식 노동에 활력을 주며, 부정적인 감정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나의 경우에는 마지막에 언급한 효과가 가장 좋았다. 부정적인 감정해소에 도움을 준다는 것, 이것은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만드는 아주 큰 요소였다. 타인에게 말을 하고 신경을 쓰는 것보다 쓰는 자체의 행위에서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었다.

우리에게 친근한 연필과 종이라는 두 도구를 가지고서 단 6분이라는 시간 동안 우리 삶의 해답을 찾아 탐험을 떠난다. 챕터마다 탐험과제를 두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탐험쓰기를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두었다. 좋은 질문을 통해 좋은 답을 찾아가고, 더 나은 질문을 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되도록 한다.

서평단 활동을 통해 책에서 말하는 탐험쓰기를 제대로 해볼 수 있었다. 6분은 정말 부담없는 시간이 었고, 그 짧은 시간동안 내가 쏟아낸 나의 감정과 생각들은 나의 과거, 현재, 미래를 보여주었다. 나를 제대로 확인함으로써 하루의 답, 혹은 더 큰 미래의 답을 얻을 수 있었다.

매일 같은 시간에 하지 않더라도 탐험쓰기의 효과는 유효하다. 탐험쓰기는 탐험하는 시간대에 따라서도 그 효과가 다달랐다. 아침에 작성할 때는 하루의 시작을 열 수 있었고 점심 때 작성하면 흐트러진 마음을 다잡을 수 있었으며, 밤에는 하루의 마무리와 함께 내일의 다짐을 할 수 있었다.

연필과 종이로 나를 찾아가는 탐험을 하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꼭 읽어보도록 하자.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