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한 자전거 여행 창비아동문고 250
김남중 지음, 허태준 그림 / 창비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고학년추천도서 #안읽으면너만손해

불량한 자전거 여행
(창비아동문고 - 250)
김남중
창비
2024년 12월 20일
232쪽
13,800원
분류 - 초등고학년 창작동화 / 어린이 창작동화

이 책은 이번에 개정된 버전으로 다시 출간된 창비 아동문고 시리즈의 책이다. <불량한 자ㄹ전거 여행>은 작가의 소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자전거를 아주 좋아하는 작가님이신 김남중 작가님이 쓰신 책이다.

얼마전 작가님의 책 <남극곰>을 읽고 아이가 책에서 손을 놓지 못했다. 나머지 2권도 읽어야 한다고 밤이 늦어도 읽어내려가며 독서를 제대로 즐기는, 강력한 흡입력을 가진 책이었다. 특별한 독서를 하게 한 작가님이 쓰신 책이라 기대되었다.

2009년, 10년도 넘게 오래전에 출간된 책이지만, 개정판으로 나온 책이다보니, 다시 새 책을 만나는 설렘가득한 느낌이 들었다.

주인공 호진이는 엄마아빠의 부부싸움으로 집을 가출하게 된다. 엄마아빠에게 복수하고 싶어 엄마가 미워하는 삼촌에게로 가출을 하게 된다.

엄마아빠가 고등학교도 안나와서 변변한 직업이 없다고 어찌 먹고 사는건지 모르겠다고 한심해하던 삼촌은 자전거 순례단을 이끄는 책임자였다.

공부를 안하고 싶고, 공부를 못해서 다니고 싶지 않은 학원도 겨우겨우 다니던 호진이는 이 자전거 여행을 통해 심부름을 하게 된다.

호진이가 가출한지 며칠이 지나, 드디어 엄마아빠에게 전화를 받은 삼촌은 조카 호진이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인지 모두 알게 되고, 그 결과로 삼촌은 호진이에게 이젠 심부름이 아니라 자전거를 타고 함께 여행을 하자고 한다.

그것도 자신의 자전거를 주면서 말이다. 아무 생각하지 말고 자전거만 타라고......

공부도 못하고, 엄마 아빠는 서로 돈을 벌러 다니느라 정작 호진이에게 신경쓰지도 않고, 엄마가 학원비를 벌겠다면서 일을 하러 간 뒤부터는 부모님은 싸워서 이혼을 한다고 하고, 호진이에게는 너무도 혼란스러운 나날이었다.

그런 호진이에게 자전거 여행은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불량한 자전거 여행>, 이 책은 초등 고학년이 읽기에 너무도 적합한 책이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남자아이들이 읽으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8명의 어른들과 함께 자전거 순례 여행을 떠나는 호진이의 이야기를 담았다. 자전거 여행을 마치 곁에서 보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들만큼 생동감 넘치는 그런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오르막길을 오를 때는 같이 숨이 가파지는 것 같다.

11박 12일 간의 자전거 여행동안 호진이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무엇을 배우고, 느끼는지 함께 호흡하며 읽어나가면 호진이에게 공감하는 나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나는 이 책의 글도 좋았지만, 생동감 있는 그림체도 좋았다. 섬세하면서도 명암이 거칠게 그려져 있는 이 그림들, 게다가 인상을 쓰고 자전거 여행의 희노애락을 표현한 것도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다. 덕분에 자전거 여행을 해본 적이 없어도 자전거 여행을 간접 경험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다.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알지 못하는 먼 미래를 생각하기보다 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 느끼는 것이 중요한 것이라고 아이들에게 이야기하는 것 같다. 가족이 함께 가정을 꾸려나가야 한다는 것도 말이다.

나는 부모의 입장이다 보니, 아이들 앞에서 싸우지 말아야겠다는 생각과 학원에 보내기 위해 돈을 번다고 아이들에게 무관심해지는 부모는 되지 말자고 다짐하게 된다. 이 책을 읽은 어린이들은 무슨 생각을 하게 될까? 아이들의 생각이 궁금해진다.

복잡한 생각을 해본 적이 있는가? 아니면 혼란스러운 경험을 한 적이 있는가? 그럴 때 우리는 무슨 행동을 하면 좋아졌던가. 우연하게 호진이가 자전거 여행으로 깨달음을 얻었듯이, 아이들에게도 그런 숨통 트이는 무언가가 있었으면 좋겠다.

˝멈추지만 않으면 돼.˝
이 말이 가슴에 남는다.
나에게 숨통을 트이게 해주는 것은 책을 읽고 일기를 써내려가는 것인데, 우리 아이들에게는 무엇이 그런 역할을 할까?

1권을 덮으며 2권의 자전거 여행도 기대가 된다. 누구의 여행이 시작될지 알 것 같지만, 그건 책을 확인하고서 이야기해야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불량한자전거여행 #불량한자전거여행개정판
#김남중 #창비 #창비아동문고 #도서서평 #북리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