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멘탈 수업 - 아이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이겨내는 4단계 멘탈 관리 공식
데니즈 머렉 지음, 신솔잎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의 멘탈 수업
: 아이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이겨내는 4단계 멘탈 관리 공식
데니즈 머렉 지음
신솔잎 번역
현대지성
2024년 9월 12일
368쪽
18,500원
분류 - 자녀교육 / 자기계발 / 심리학

엄마가 되고 나서 행복하다. 하지만 그 행복의 이면에는 두 가지 감정이 도사리고 있다. 그것은 바로 아이가 잘못될까봐, 혹은 내가 좋은 부모가 아닐까봐 하는 불안과 걱정이다.

적정한 양의 감정이라면 다행이지만, 이 두 감정은 엄마의 상태에 따라 널뛰기를 한다. 거기다가 내 아이를 공격하기도 하고, 나 스스로를 자책하게 만든다.

엄마가 되어 제일 중요한 것은 어쩌면 이 두 감정을 잘 다스리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불안과 걱정, 어떻게 이겨낼 것인가.

<엄마의 멘탈 수업>은 아이에 대한 불안과 걱정을 이겨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4단계에 걸친 멘탈관리 공식을 살펴보기로 하자.
총 5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책은 마음 다스리기에 실질적인 부분을 제시한다.


1부 자신의 추측을 의심하라
2부 통제할 수 있는 일은 통제하라
3부 통제할 수 없는 일은 놓아줘라
4부 마음의 주인이 되어라
5부 CALM 프로세스 실천하기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방법들은 무엇보다도 간단하여 용이했다. 아무래도 이 책의 핵심은 2부인 것 같다. 통제할 수 있는 것들을 제대로 통제하는 것이야 말로 나를 다스리고 마음을 평안하게 만들 수 있는 것일 테다.

그 중에서도 2부에 수록된 9장 스트레스의 영향력 줄이기가 백미라고 할 수 있다. 이 12가지 방법이야 말로 엄마인 우리가 기억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다.

1 거슬리는 소음을 줄이고,
2 자연속에서 자기 자신을 보살피며,
3 어수선한 환경을 정리하고,
4 더 많이 웃는 날을 만들기 위해 재미를 찾는다.
5 몸을 움직임으로써 걱정을 털어내고,
6 사소한 일 하나부터 완수하는 것 도전한다.
7 영적인 삶 함양하라.
8 나와 타인에게 친절을 베풀면서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이고,
9 도움이 필요할 땐 제대로 도움을 요청할 줄 알아야 한다.
10 감사하는 마음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며,
11 중요도를 따져 삶을 단순하게 만들라.
12 적절히 거절하는 방법을 알고 나의 유한한 에너지를 지켜라.

부정적인 생각은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한 걱정을 불러일으킨다. 부정적인 생각을 뿌리치는 것에서 이 모든 것은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어쩌면 엄마에게는 엄마 스스로를 돌보고 살필 시간이 가장 필요한 것일지도 모른다.

4부의 마음의 주인이 되는 법으로 긍정적인 마음을 성장시키는 기술을 익히도록 하자. 어디서부터 나의 불안과 걱정이 생겨난 것인지 알아차리는 것이 먼저다. 그리고 일어난 생각들을 통제한다. 생각이 머릿 속에 등장하면 그 생각을 받아들일지 말지 결정을 한다. 거기서 멈추지 말고 그 생각에 대한 진실을 밝혀야 한다. 그리고 그 진실을 생각하고 기록으로 남긴다.

이것으로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지고 새로운 생각에 집중할 수 있다니 간단하지만 대단한 방법이 아닐 수가 없다.

급할 때에는 5부를 살펴보는 것으로 책 한 권의 엑기스를 얻을 수 있다. 이 책을 정독하고 난 후, 시간이 지나 기억이 퇴색되면 혹은 다시 마음을 다잡고 싶다면 5부를 정독해보자.

이 책은 엄마의 고민을 제대로 경험한 사람의 깊은 성찰로 그 해결책을 제시하기에 더 믿음이 간다. 방법도 복잡하지 않고 간단해서 바쁜 엄마들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생각된다.

책에 수록된 p156의 자기돌봄 빙고를 한 달의 시간을 두고 실천해보고자 한다. 나를 제대로 알아채고 돌보는 사람이 아이도 건강하게 키울 수 있다. 이 책은 그것을 말하고자 한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