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열린 마음 - 불안과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지는 마음 훈련
네이트 클렘프 지음, 최윤영 옮김 / 다산북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픈 : 열린 마음
: 불안과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지는 마음훈련
네이트 클렘프 지음
최윤영 번역
다산북스
2024년 7월 17일
380쪽
20,000원
분류 - 인문 / 심리학

˝모든 것에 연결되려 하면서 왜 마음만은 닫히도록 방치하는 가?˝

우리는 단절을 원하는 것일까? 연결을 원하는 것일까? 내 생각에는 상처받지 않는 연결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서 인 듯하다. 동물이기에 본능적으로 약육강식의 본성이 꿈틀댄다. 하지만 최상위 포식자는 극소수일 뿐, 나머지는 고만고만한 삶을 살아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중에서도 좀 더 나는 나를 인정받기 위해 타인의 시선을 신경쓴다. 그러다보니, 보여주기식의 삶에서 빠져나올 수가 없는 것은 아닐까? 그러다보니 양방향보다는 단방향이거나 단순한 소통인 좋아요로 만족감을 얻는 생을 살아가고 있다.

이 책은 닫힌 세계에서 열린 세계로라는 컨셉으로 책을 구성했다.
1부 닫힌 세계에서는 총 3장, 2부 열린 세계로는 4장부터 11장까지를 채운다.

이 책의 처음은 너무도 신선했다. 자기자신을 실험체로 사용한다는 것에서 충격이기도 했지만, 오히려 그랬기에 더 믿음이 갔다. 콘텐츠 폭식을 시작으로 연결되고자 하는 마음이 사실 내 삶에서 닫혀버린다는 것을 알려준다. 작가는 콘텐츠 폭식을 시도해보라고 하지만, 우리는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스스로가 콘텐츠 폭식을 하고 있었노라고 말이다.
의도적으로라도 알고리즘과의 연결을 멀리해봐야한다. 책에서 알려준 호흡하기와 나만의 방식을 찾아가는 것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1장이 끝난 후, 부록으로 실려있는 열린 마음 실천가이드를 활용해보자. 붉은 종이재질에 꾹꾹 눌려 쓰여있는 이 방법들이 우리에게 자유로운 마음을 줄 것이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이 스마트폰을 멀리하는 방법이 구체적으로 단계적으로 나와 있어서 너무도 용이했다. 공간과 시간을 재구성함으로써 이번에는 나에게 열림을 선사하고 싶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