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필수 공부템 - 두 아이 의대 맘이 전하는
김민주 지음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초등 필수 공부템
: 두 아이 의대 맘이 전하는
김민주 지음
성안당
2023년 3월 8일
264쪽
16,000원
분류 - 자녀교육
핑크표지에 아기자기한 그림들이 눈에 들어온다. 아이가 학교에 가서 초등학생이 되고, 저도 부모에서 학부모가 되고보니, 자녀교육에 욕심을 버릴 수가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자녀교육서들이 나오면 꼭 읽어보게 된다. 이 책의 저자는 자녀 둘을 의대에 보내고 현재는 입시컨설턴트로 유명하신 분이라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의 내용들에 더 믿음이 갔다.
이 책은 크게 챕터 7로 구성되어 있어요.
chapter 1 공부가 하고 싶어지는 ‘긍정마음‘
chapter 2 공부에 푹 빠지게 만드는 ‘꿈‘
chapter 3 공부 잘하는 기초를 만드는 ‘책 읽기‘
chapter 4 공부 실력을 완성시켜 주는 ‘공부재능‘
chapter 5 공부 한계점을 뛰어넘는 ‘실패의 기회‘
chapter 6 불가능한 미래를 가능하게 바꾸는 ‘용기‘
chapter 7 1등급 만드는 초1~중3 ‘마스터플랜‘
이 책을 읽고 아이 교육에 힘써야겠다고 확신을 가지게 된 것은 크게는 세가지다. 앞의 chapter 1 ,chapter2,chapter3의 긍정마음, 꿈, 책읽기가 바로 그것이다. 이 세 가지는 정말이지 나의 부모님에게서 한 번도 받아보질 않아서 내가 아이를 이끌어주고, 함께 성장하는데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요소다. 다행히 독서라는 매력에 푹빠져서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자 이런저런 활동들을 하고 있어서 다행인데, 나머지 둘이 문제인 듯하다. 특히 긍정적인 마음말이다. 이 긍정적인 마음을 갖게 하려면 실수하는 것도, 늦는 것도 기다려줘야하는데, 조급한 마음이 일상인 내가 제일 가지기 힘든 부분이다.
꿈을 가진 아이로 자라기 위해선 좋아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경험과 활동, 본보기를 자주 노출하는 것이 좋다고 이 책에서는 나와있다. 수준에 맞는 공부가 긍정성을 가져다주는 요소중의 하나라고 하니, 아이와 씨름하고 있는 수학에서도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서술형을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어떻게 해결책을 마련해줄 것인가? 연산 실수가 잦은 아이에게 어느 정도의 실수 허용으로 다음 연산을 넘어가도 좋을까?
이 책은 각 챕터의 제목에서 언급한 주제부분들을 아이들과의 일화와 함께 우리에게 소개한다. 오답노트를 만들기 위해 엄마가 따로 타이핑을 하고, 해답을 적어놓는 정성 등등 아이에게 사랑과 관심이 풍부한 엄마는 아이 둘을 의대로 보낼 수 있는 것 같다. 나는 아이에게 이 정도로 정성을 다하고 있는가?에 대한 반성이 가장 먼저 든다.
-상위 1%를 결정하는 초등 핵심 교육법
-두 자녀를 의대 보낸 초특급 찐공부 아이템
-의대,치대,약대,한의대를 목표로 하는 핵심 공부 비법
이라는 조금은 자극적일 수 있는 제목들이 있지만, 이 책은 특별한 비법보다는 엄마의 사랑과 정성, 그리고 아이에게 좀 더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시야를 넓히고 꿈을 꾸게 해주는 기본을 강조하는 책이라 할 수 있었다.
뭐든 기본이 가장 어려운 법이다. 이제 이 책을 읽었으니, 이 책을 따라 실천할 것만 남았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