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메타인지 공부력 - 하브루타로 쌓아가는 상위 1%의 힘
김금선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메타인지 공부력
: 하브루타로 쌓아가는 상위 1%의 힘
김금선 지음
위즈덤하우스
2023년 3월 3일
328쪽
18,000원
분류 - 자녀교육

지금은 그만두었지만 작년 가을 즈음부터 올해 설까지 독서모임을 참여했었다. 독서가 너무도 중요하고, 재미있고, 뜻깊은 것이었지만 혼자만의 생각은 나누는 생각의 깊이를 따라갈 수가 없었다. 거의 두 계절을 보낸 시간 동안, 생각보다 많은 것들이 기억에 남는다. 그 중에서도 가장 오래 기억남고, 기억하고 싶은 것은 한 사람이다. 그녀는 항상 번뜩이는 생각과 재치로 모임을 빛내주던 사람이었다. 다른 이의 말을 경청하고, 상식이 풍부하면서도 그것을 안다고 잘난 척 하지 않았고, 나의 좁은 식견을, 같혀있던 생각들을 밖으로 끄집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분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니, 그 분이 하시던 질문들이 바로 하브루타가 아니었나 싶다.
그래서 이 책이 그렇게 마음에 들었는지 모르겠다.

<초등 메타인지 공부력>은 크게 part 4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 모든 성취는 나를 아는 데서 시작된다.
part 2 하브루타는 어떻게 아이의 메타인지력을 키우는가?
part 3 아이의 메타인지는 부모에게 달려있다.
part 4 하브루타 메타코칭으로 아이의 메타인지를 키워라

이 책은 이 책의 핵심인 하브루타와 몇 년 전부터 이슈였던 메타인지의 관계를 우리에게 설명해준다. 이 메타인지를 키우는 것이 바로 하브루타라고 말이다. 그리고 그 메타인지를 키우는 하브루타를 잘 하기 위해서는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바로 부모가 어떤 마음가짐과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지를 이 책에 잘 설명해놓았다. 게다가 아이와 함께 메타인지 하브루타를 실천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part 4에 아주 상세히 기록해두었다.

특히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part 3이었다. 아이의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부모의 마음가짐과 역할에 대한 것이었는데, 특히 아이를 위한 최고의 하브루타 선생님이 부모라는 것에서 책임감과 부담감이 더 많이 느껴진 것 같다. 아이 혼자 외롭게, 스스로, 알아서 잘 되기를 바랄 것이 아니라, 부모의 사랑과 관심이 가장 중요한 것이었다. 지속적인 사랑과 관심과 함께, 그 사랑이 너무 지나쳐서 아이에게 잊히지 않는 상처를 주지 않도록 하고, 책 읽는 문화를 가진 집안이 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아이가 능동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포인트인 것 같았다. 나는 과연 어떤 엄마일까?

아이와 함께 책을 읽는 사람이 되기 위해, 책을 즐기는 독자가 되기 위해선 생각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 책을 정독하는 것은 물론이고, 책을 읽고나서는 궁금한 점이 반드시 있어야했다. 내가 깨달은 부분이라든가, 감동적인 부분이라든가, 내가 알고 싶은 부분이라든가 그런 궁금증이 나와야 뭔가를 끄적일 수 있었다. 특히 나와 아이가 책을 읽고 난 뒤의 느낌을 기록하려면 메타인지가 필요했고, 하브루타가 필요했다. 어떻게 질문들을 만들어야 할지, 나와 아이의 생각주머니를 키워갈지 아이와 많은 이야기를 나눠야겠다.
아이의 말에 더 귀기울이자. 이 책을 통해 아이와 내가 어제 보다 나은 내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