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왕주먹 대 말주먹 ㅣ 가나 열매책장 1
유순희 지음, 김고은 그림 / 가나출판사 / 2023년 2월
평점 :
왕주먹 대 말주먹
: 왕주먹 vs 말주먹, 두 주먹의 이야기
(가나 열매책장 - 01)
유순희 글
김고은 그림
가나출판사
2023년 2월 28일
100쪽
11,000원
분류 - 초등 중학년 창작동화
학교에서 힘이 센 사람은 누구일까? 주먹이 쎈 사람일까? 말을 잘 하는 사람일까?
아이들은 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짧게는 5시간, 더 긴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도 많다.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다 보면 마음에 맞는 친구들이 있는 반면에 그렇지 못한 친구들도 종종 있다. 서로의 성향이 너무도 다른 아이들이 특히 사이가 나쁜 것 같다.
< 왕주먹 대 말주먹>이라는 이 동화책에는 주먹이 쎈 아이와 말을 아주 잘해서 말의 힘이 쎈 아이의 대결구도로 이루어져 있다.
힘이 센 태오, 말빨이 센 선우는 자신의 장점(?)을 가지고 자신을 지키려고 한다.
사실 정말 학교에서 쎈 사람은 주먹이 쎈 사람이다. 그보다 더 쎈 사람은 권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요즘 <더 글로리>라는 넷플리스 드라마를 통해 더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아이의 학교 생활을 보면, 결국 덩치가 크고 힘이 쎈 아이가 아이들을 함부로 대하고, 심하면 들어서 패대기 치는 것도 본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아이들은 겁을 먹고 무서워 힘쎈 아이의 말을 듣게 되는 듯하다. 현실과는 조금 다른 것 같기도 하지만, 말 잘하는 친구들은 또 그 다음으로 힘을 가지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작고 약하고 마른 아이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깡다구가 생기나보다. 친구가 얕볼까봐 말이라도 잘하려고 한다. 하지만 말이 많아지다보면 실수를 하기 마련이고, 그 실수들 중에서는 거짓말도 늘어간다.
이 동화책에는 힘이 센 아이도 나름의 상처가 있고, 작고 마른 아이도 나름의 상처가 있다고 나온다.
왕주먹과 말주먹의 대결에서 누가 이길지 확인해보길 바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좋아하는 김고은 작가님의 일러스트와 함께해서 였다. 김고은 작가님의 그림을 보고 있으면 어린이의 마음과 표정과 생활이 눈에 선한 것 같다. 익살스럽고도 과장된 부분도 있지만, 역동적으로 살아숨쉬는 것 같다. 아이가 책을 받자마자 열심히 읽었는데, 같이 읽는 엄마가 좀 늦었다. 작가님의 다음 책도 기대된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