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운 상자를 개봉하시겠습니까? ㅣ 아이스토리빌 50
성주희 지음, 심윤정 그림 / 밝은미래 / 2022년 9월
평점 :
행운 상자를 개봉하시겠습니까?
(아이스토리빌 - 50)
성주희 글
심윤정 그림
밝은미래
2022년 9월 15일
136쪽
13,000원
분류 - 초등중학년 창작동화/ 초등고학년 창작동화
행운과 행복, 이 둘은 비슷하기도 하고, 확연히 다르기도 한 그런 단어다.
행운 : 좋은 운수, 행복한 운수
행복 : 복된 좋은 운수, 생활에서 충분한 만족과 기쁨을 느끼어 흐뭇함. 그러한 상태.
일반적으로 행운과 행복의 차이를 둘 때, 행운은 일시적이기도 하고, 한꺼번에 몰아치는 듯한 느낌이다. 반면에 행복은 오래 꾸준히, 혹은 조금씩, 점진적으로 좋은 느낌을 꾸준히 느낄 수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 같다.
만약 우리에게도 행운상자가 온다면, 어떤 선택을 할까?
행운 상자를 개봉하시겠습니까? 아니면 개봉하지 않으시겠습니까?
이 책의 주인공은 5학년 여자아이 별하이다. 별하네 반에는 채라라는 아이가 있다. 이 아이는 반에서 아주 인기가 많다. 그 이유는 항상 신상과 비싼 것들을 가질 수 있는 아이이기 때문이다. 채라는 마치 그것을 더 뽐내기라도 하듯,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언박싱하는 영상들을 올린다. 유튜브 구독자 수와 좋아요 수도 상당하다. 하지만 주인공 별하도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리긴 하지만 구독자 수와 좋아요 수는 한참 뒤떨어진다. 별하는 항상 친구들 사이에 둘러쌓여 있는 채라가 부러울 뿐이다. 속상한 별하에게 짝꿍 연희는 종이접기한 것을 주는데....
그 날, 랜덤 행운상자 자판기를 만나게 된다. 랜덤행운 상자 자판기에는 매일 같은 시간 매일 오후 4시 7분에 행운상자를 뽑을 수 있다. 대신 돈이 아니라, 누군가가 별하는 생각하며 정성껏 만든 물건을 넣어야 된다고 한다. 짝꿍이 준 종이 다이아몬드를 넣고 받은 행운상자로 인해 별하와 별하의 유튜브는 폭발적인 인기를 얻는다. 행운상자 자판기의 주의 사항에는 별하가 교환한 별하는 생각하는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게 된다는데... 과연 별하는 어떻게 될까?
별하에게 연희같은 마음 따듯한 친구가 있어서 다행이다. 연희가 아니었다면, 심리적 행복감이 주는 그 안정을 별하는 알았을까?
되려, 별하와 라이벌관계(?) 였던 채라가 안타까웠다.
나 스스로에 대한 자신이 없다보니, 다른 사람과 비교하게 되고 만족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시선에 나를 맞추다보면, 안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더 불안해진다. 내가 비교대상과의 비교에서 우위에 있지 않다면, 그 불안감과 슬픔은 얼마나 강력한가.또 나의 성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정성과 사랑을 배신하는 사람의 심리가 얼마나 비뚤어졌다는 것인지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다.
˝별하야, 물건을 아껴 쓰는 건 절대 부끄러운 일이 아니야. 요즘은 물건이 넘쳐 나는 세상이라 어떤 물건을 가져도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졌어. 하지만 누군가의 마음이 담긴 작은 물건 하나에도 기쁨을 느끼는 사람도 있지.˝
이 책을 읽는 어린이들이 비싼 옷을 입거나 좋은 물건으로 꾸미지 않아도 늘 당당하고 밝아보이는 당찬 어린이가 되기를 바란다. 그리고 내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의 마음을 잘 알아주는 그런 행복 가득한 어린이가 되었으면 좋겠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