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모의 말 -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읽은 부모의 말은 다릅니다,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도서
김종원 지음 / 상상아카데미 / 2022년 8월
평점 :
부모의 말
: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읽은 부모의 말은 다릅니다
김종원 지음
상상아카데미
2022년 8월 25일
304쪽
16,800원
분류 - 자녀교육(좋은부모되기)
부모의 말이란 어떤 것일까? 내가 기억하는 부모의 말은 비아냥거리고, 잘난 체하고, 다른 사람을 무시하고, 반어법을 써서 그 의미가 헷길리는, 그리고 무엇보다 나에게 죄책감을 안기는 그런 부정적인 말들이었다. 제발 내 맘을 좀 알아주었으면, 내 맘을 이해해주었으면 하고 얼마나 바랬는지 모른다. 하지만 아직도 나의 부모님은 하나도 바뀌지 않고 늙어가고 있다. 그런 점을 안 닮았으면 좋았으련만, 나 역시도 자꾸 그런 말들이 불쑥불쑥 튀어나온다. 아무리 차분하게 마음을 다스리려고 해도 아직도 수행이 부족한가보다. 부모가 된 나는 좀 더 성숙된 부모의 말을 하고 싶다. 성숙된 부모의 말은 무엇일까? 곰곰히 생각해본다.
김종원 작가님의 <30일 인문학 글쓰기의 기적>을 읽고, 크게 감명 받아 작가님의 다른 책들도 궁금했다. 작가님이 궁금해져서 유튜브에 검색해보니, 여러 강연에서 작가님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다. 작가님의 강연과 책을 보며 느끼는 점은 부모역할의 중요성이었다. 부모가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진리가 작가님의 메시지인 것 같다. 이번에 작가님의 신간 책인 <부모의 말>을 만나게 되어 너무 기쁘다.
이 책은 총 2부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부 아이와의 대화의 기적을 만드는 부모의 언어 철학
1장 아이의 평생을 결정하는 부모의 말
2장 아이의 삶을 바꾸는 질문법
2부 아이의 모든 일생을 결정하는 실전 대화법
1장 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을 돕는 대화
2장 탄탄한 내면을 구축하는 대화
3장 남다른 공부머리를 만드는 대화
4장 자기주도성을 높이는 대화
5장 아이의 회복탄력성을 결정하는 대화
이 책을 읽고 부모도 끊임없이 공부해야하고,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학업적 공부가 아니라, 좋은 사람, 좋은 어른이 되기 위한 공부와 노력 말이다. 내가 아이들에게 했던 질문들을 생각해본다. 대부분들이 닫힌 질문이었고, 단답형 질문이라 대화의 흐름이 막혀버린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아이들이 나와 대화를 하면서 많이 답답하지는 않았을까 하는 미안한 마음이 들었다. <부모의 말>을 꼼꼼히 읽으면서 아이들에게 좀더 열린 질문, 생각하는 질문을 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는 다르게 어려웠다. 질문을 하려면 나도 그것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하고 있어야했고, 다음 대화를 이어가기 위해 내가 가지고 있는 지혜든, 지식이든, 가지고 있는 것들이 있어야 했다.
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 좀 더 알맹이가 단단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한 단어에 한정되지 않고, 최대한 자세하게 나와 내 아이의 느낌을 주고 받으면서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 즐거웠으면 좋겠다. 이 책의 부제목인 ˝아이의 마음을 제대로 읽은 부모의 말은 다릅니다˝라는 문구가 숙제로 남았다. 나는 과연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말을 해줄 수 있을까? 아주 어렵지만, 작심삼일이 될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부단히 노력해야할 부분이다. 부족하지만, 노력하는 엄마이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