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 - 연세대 최우수강의 교수의 미생물 교실 ㅣ 자음과모음 청소년수학과학 2
김응빈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5월
평점 :
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
: 연세대 최우수강의 교수의 미생물 교실
(자음과 모음 청소년 수학과학 - 02)
김응빈 지음
자음과모음
2022년 5월 9일
200쪽
13,800원
분류 - 청소년도서(청소년 수학/과학)
지금, 미생물 만나러 갑니다!
지구를 지키는 가장 작은 생명체와의 마이크로 인터뷰
대한민국 대표 미생물학자가 들려주는 생명과학의 미래
큰 아이가 어느날, 질문을 했다.
˝엄마, 바이러스랑 세균이랑 곰팡이랑 다른 거야? 어떻게 다른 거야?˝
아이의 갑작스러운 질문에 나는 대충 얼버무려 답을 했다. 분명히 중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배운 것인데, 기억이 제대로 나지 않았다. 제대로 알지 못해서 어찌나 부끄럽던지......
하지만 여기서 무너지거나, 부끄럽다고 포기하면 안된다. 아이에게 잘 설명해주기 위한 방법이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미생물에 관련된 책을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았다. 그리하여 <미생물과의 마이크로 인터뷰>와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총 3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 미생물의 이야기를 들어 주세요!
2장 미생물이 무슨 도움이 되나요?
3장 미생물과 함꼐 살아갈 수 있을까요?
미생물(微生物) : 눈으로는 볼 수 없는 아주 작은 생물. 보통 세균, 효모, 원생동물 따위를 이르는데,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이 책은 단순 미생물에 대한 분류를 나누고 설명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좀더 심도 깊은 내용을 담고 있다.
1장에서는 병원성 미생물에 대한 것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것이 생겨난 발생원인과 감염되지 않기 위한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면역에 대한 설명이 아주 흥미로웠는데, 인간세포와 이를 둘러싼 미생물의 투쟁이 낳은 산물이라고 명명했다. 우리 인간의 면역이 미생물의 존재 때문에 진화한 것이다. 우리인간은 지구를 마치 우리를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사용하고 있지만, 사실은 미생물이 사는 곳에 우리 인간이 침입해서 살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인간은 미생물과의 끊임없는 전쟁 속에 살고 있다.
고대 바이러스, 미생물의 박멸, 미생물의 환경적응력에 대한 흥미로운 설명을 해주고 있다.
2장,3장에서는 부정적인 부분만 있을 것 같은 미생물의 장점들에서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미생물을 잘 활용해서 우리 인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긍정적인 부분들을 소개한다. 사람을 살리는 미생물, 땅을 살리는 미생물, 환경오염을 줄여주는 미생물 등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미생물이 우리에게 주는 존재의 이유 가치와 더불어 미생물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아이에게 미생물에 관해 설명해주기 위해 이 책을 읽었는데, 역시 백지 상태라서 그런지 정말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우리도 미생물로부터 진화했다는 사실로 미생물을 우리에게 이롭게 사용하고 병원성 미생물에 감염이 되지 않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할지 조금은 알 수 있었다. 청소년 도서임에도 불구하고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가 아니어서 읽는데 어려움이 없지는 않았다. 하지만 우리 주변에 있는 미생물에 대해 알기 좋은 책이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