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토론, 수행평가‘ 완전 정복!
남숙경, 이승경 지음
특별한서재
2022년 3월 21일
496쪽
23,000원
분류- 청소년 수학/과학

˝과학토론, 수행평가˝ 한 권으로 끝내기
과학토론 지침서

4월이면 학교에서 하는 행사중에 과학의 날 행사가 기억난다. 글라이더, 행글라이더, 과학상자, 과학의날 상상화 등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하루를 보냈었던 것 같다. 요즘은 코로나 때문에 과학이 날 행사가 축소되었던 것 같기도 하지만, 이제 코로나에서 벗어나 일상이 돌아오면 다시 원래의 모습을 찾게 되지 않을까 기대된다.
우리는 과학토론에 대해 낯설다. 우리 아이들은 토론이 보다 일상화되고, 수행평가로도 이런 것들을 제출해야하는 시대가 왔나보다.

이 책은 과학과 관련된 39가지 논제로 ‘과학토론, 수행평가‘를 해결하는 것을 실었다. 39가지의 논제도 충분했고, 그 논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들을 책에 담아 아이들이 답을 잘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흐름은 주어진 논제에 따라
1)생각열기 - 논제가 지금 우리에게 끼치고 있는 영향
2)생각확장하기 - 정확한 용어에 대한 설명
3)생각채우기 - 연관 단어에 대한 설명
4)생각키우기 - 논제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사례
5)생각정리하기 - 논제 원인 분석
6)생각적용하기 -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들 방출
7)생각구체화하기 - 아이디어의 구체적활용방안
8)개요서쓰기 -개요서 작성으로 마무리
로 이어진다.

각 논제에 따라 알차게 구성되어 있어, 이 책을 읽으면 과학토론과 보고서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어떤식으로 작성하면 좋을지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 같았다. 쉽고 알차게 정리잘된 비법 노트를 만난 기분이었다. 참고문헌까지 작성해놓아 아이들이 어떤 식으로 자료들을 구하면 좋을지도 알려주어 좋았다. 특히 관련 단어들을 많이 실어놓아 아이들의 배경지식을 쌓기에도 충분하지 싶다.

과학토론 대회는 청소년 과학 탐구대회의 한 종목이다. 초중고에서 공통으로 개최되는 유일한 토론대회이다. 2017년부터 과학토론대회라 지칭되었다. 이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꼭 읽히면 좋을 참고서이자 지침서인 것 같다. 과학학원을 따로 다니지 않아도 뭔가 갈피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공부 잘 하는 아이, 전문학원을 다녀야만 이 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 것 같았는데, 이 책으로 어렵게만 다가올 과학토론에 차근차근 준비해나갈 수 있을 만큼 알찬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